hCG 다이어트 특성 및 가능한 위험

FDA는 hCG 다이어트가 위험한 사기성 체중 감량 방법이라고 분류하지만 추종자들의 의견은 다르다. hCG 다이어트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hCG 다이어트 특성 및 가능한 위험
Maria Patricia Pinero Corredor

작성 및 확인 영양학자 Maria Patricia Pinero Corredor.

마지막 업데이트: 17 11월, 2022

hCG 다이어트는 논란이 많은 체중 감량 방법으로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지지자들이 있지만 미국 식품의약국 (FDA)은 이를 위험하고 불법적이며 사기성 감량법으로 간주한다. 이번 글에서는 hCG 다이어트 특성 및 가능한 위험을 이야기하겠다.

hCG란 무엇이며 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할까? hCG는 임신 초기에 수치가 높아지는 호르몬인 ‘인간 성선 자극 호르몬’을 말하며 불임 치료와도 관련이 있다.

그러나 몇 년 전 앨버트 시먼스 박사가 제안한 체중 감량 식단인 hCG 다이어트는 하루에 500칼로리만 섭취하고 호르몬 주사를 맞을 것을 제안한다. 물론 몇 가지 위험이 수반한다.

hCG 다이어트 구성

hCG 다이어트는 하루에 500칼로리 섭취라는 극단적인 칼로리 제한과 hCG 호르몬(인간 융모성 생식샘 자극 호르몬) 주사로 구성한다. 이 호르몬은 자궁의 건강한 성장과 태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임신부 체내에서 분비된다.

1950년대 대중화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지지자들에 따르면 hCG 주사는 배고픔을 줄이고 체중 감량을 지원할 수 있다. 허벅지, 엉덩이 및 위장의 지방 재분배에 기여한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hCG 다이어트의 안전성과 효능을 뒷받침하는 연구는 없다. 반대로 많은 연구에서 이 다이어트 효과가 저칼로리 섭취에 있으며 호르몬 사용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다.

대부분의 평가에서 위약은 한 그룹의 식이요법자에, 호르몬은 다른 그룹에 주어졌다. 체중 감량은 두 그룹 모두 유사했고 hCG 주사가 허기를 달래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hCG 다이어트 임신부
hCG 호르몬은 임신 기간 동안 증가한다. 이 호르몬이 식욕을 진정하거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

hCG 다이어트에 관한 식품의약국(FDA) 경고

미국식품의약국(FDA)은 hCG를 여성 불임과 남성 성선기능저하증 처방약으로 승인했다. 그러나 체중 감량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을 승인하지 않습니다.

FDA에 따르면 업체에서 ‘비정상적인 식습관을 변경한다.’ 또는 ‘신진대사를 회복한다.’고 주장하며 30~40일 만에 10~15kg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홍보를 한다고 한다.

FDA는 그 위험에 관해 경고하며 모든 체중 감량은 hCG가 아닌 극도의 칼로리 제한으로 인한 것이며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이유로 2016년, FDA는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에 경고 편지를 7번 보냈다. 법 위반으로 인해 해당 제품은 의사가 호르몬 치료 일부로 제안한 경우에만 인정한다.

hCG 다이어트 계획

하루에 500칼로리만 섭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hCG 다이어트는 다음과 같은 3단계의 저열량 식단을 지켜야 한다.

  1. 로딩 단계: 처음 2일 동안 지방과 칼로리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며 hCG 주사를 맞기 시작한다.
  2. 체중 감소 단계: 3주에서 6주까지 hCG 주사와 함께 매일 500칼로리씩만 먹는다. 점심과 저녁 식사만 허용한다.
  3. 유지 단계: hCG 주사는 맞지 않는다. 또한 음식 섭취량을 차츰 늘리고 설탕과 전분은 3주간 먹지 않는다.

최소 감량을 원한다면 3주만 다이어트를 실시한다. 그러나 현저한 체중 감량을 원하는 경우에는 6주 동안 계속해야 한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예상 체중에 도달할 때까지 모든 단계를 반복한다.

각 식사에는 적어도 기름기 없는 단백질, 빵 한 조각, 채소 및 과일을 포함하고 버터, 설탕, 오일은 피한다. 동시에 충분한 양의 액체, 특히 물을 마신다. 커피나 차도 유효하다.

hCG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까?

일반적으로 저칼로리 식단을 따를 때 인체는 비축된 에너지를 사용하며 축적된 지방도 줄어들기 시작한다.

신진대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기억할 가치가 있다. 모든 음식과 음료는 체내 에너지로 쓸 수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에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hCG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논리적이다. 세계 보건 기구(WHO)는 일반 성인의 경우 하루에 2,000~2,500칼로리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hCG 다이어트 위험

이 다이어트는 체중을 감량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몇 가지 건강상의 위험이 있다. 전문가들이 기피하는 다이어트 유형의 위험을 자세히 살펴보자.

1. 미네랄의 영양 상태 악화

라틴 아메리카 영양 아카이브(Latin American Archives of Nutrition)에 보고된 연구에서 비만 여성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한 그룹은 1,000칼로리 식단을 따랐고 다른 그룹은 1,300칼로리 식단을 따랐다.

12주 후 철, 아연, 구리 및 칼슘의 영양가를 평가했을 때 저칼로리 식단을 따른 그룹은 미량영양소 체내 함량이 떨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빈혈, 탈모, 뼈 석회화 변형 및 치아 변화 같은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2. 전해질 불균형

혈액에는 양전하와 음전하를 띤 이온인 전해질이 있다. 신경 반응 및 근육 기능과 같은 신체의 중요한 기능이 있다. 부적절한 식단과 비타민 부족은 불균형을 초래하며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불규칙한 심장박동
  • 혈압 변화
  • 착란
  • 신경계 장애
  • 뼈 문제

3. 불규칙한 심장박동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빠른 심장 박동은 식습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심장은 항상 활동하므로 지속적으로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에너지 공급이 부족 하면 장기적으로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가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신경성 식욕부진 환자에게 나타난다.

hCG 다이어트와 불규칙한 심박수
hCG 식단은 혜택을 주기는커녕 몇 가지 잠재적인 건강 위험을 초래한다. 그중 하나는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다.

4. 각종 부작용

과학적으로 hCG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칼로리 제한은 또한 근육량 감소, 심신 건강에 대한 악영향, 영양실조, 신장 결석 위험 증가, 당뇨병 및 신장 장애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hCG 다이어트 안전성

이 시점에서 FDA는 hCG를 체중 감량 보조제로 승인하지 않았다는 점을 기억한다. 게다가 hCG 다이어트의 이점을 뒷받침하는 증거도 없다.

반대로 호르몬 사용과 칼로리 제한으로 인한 부작용 가능성에 대한 경고가 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은 의사와 영양사의 전문적인 지도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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