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무관심 징후 및 예방법 알아보기

노인의 무관심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노인의 무관심이라는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정신적 웰빙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노인의 무관심 징후 및 예방법 알아보기

마지막 업데이트: 17 11월, 2022

고립, 감정적 유대의 무시, 한때 사랑했던 활동에 관한 관심 상실 등 노인의 무관심 증상은 깊은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언제든지 간과해서는 안 되는 문제다.

스페인 가정 및 지역 사회 의학 학회(SEMFYC)에 따르면 80세 이상 인구의 최대 20%가 무관심으로 고통받고 있다.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모두 노화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노인의 무관심이란 과연 무엇이고 예방할 수 있는가?

노인의 무관심 징후

주변에 관한 관심 상실은 명백한 노인의 무관심 징후다. 더 이상 친구는 물론이고 손주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은 마음도 없다. 카드 게임이나 마을 벤치의 저녁 잡담은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자신을 돌보지 않는 것은 노인의 무관심을 나타내는 또 다른 신호다. 이 경우 개인위생, 영양 및 옷차림 등 마치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기를 멈춘 것처럼 보인다.

노인의 무관심을 나타내는 또 다른 징후는 무심함이다. 친구의 말기 질환이나 뉴스의 사회적 사건에 무심하다. 무엇도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매사에 무관심하고 우울증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다.

노인의 무관심
무관심은 이 단계에서 외로움을 증가하는 우울증 및 고립과 관련이 있다. 또한 심장 문제와 같은 건강 문제로 고통받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무관심과 노년은 어떻게 관련되어 있을까?

무관심이 노년층 20%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병은 파킨슨병과 마찬가지로 무관심과 관련될 수 있다. 이러한 질환은 노인을 간병인에게 의존하게 만들고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넘어져 머리를 부딪치는 것도 일부 뇌 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부상과 그 이후에 나타나는 기분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외로움과 관련된 다른 요인도 있다. 자녀들은 자신만의 가족을 만들고, 부모와 떨어져 지내는 경향이 있으며 주말을 함께 보낼 시간이 없을 때가 많다. 많은 노인은 고립감을 느끼며, 이는 무관심으로 나타나는 깊은 우울증을 유발한다.

노인의 무관심 진단 및 치료

노인의 무관심을 진단하기 위해 다음 네 가지 요소를 고려한다.

  • 동기 부족
  • 감정적 변화
  • 사람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행동 변화

이러한 요인이 한 달 이상 유지되면 문제가 있다는 경고 신호이니 진찰이 필요하다.

치료와 관련하여 몇 가지 옵션이 있다. 여기에는 약물(항우울제, 도파민 각성제, 정신 자극제, 향정신성 약물) 복용에서부터 매일 규칙적인 운동 하기 등이 포함된 인지 자극 요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노인의 무관심 예방을 위한 권장 사항

이제 노인의 무관심에서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조금 더 이해했으니 노인의 무관심을 피하기 위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자. 별것 아닌 것 같아도 예방할 방법이 있다.

1. 건전한 사회적 관계 장려

노년기 무관심을 예방하려면 외로움을 줄일 수 있는 사회적 관계를 장려해야 한다. 멀리 살더라도 어르신을 돌보고 주말을 함께 보내며 시간이 날 때마다 방문하고 필요하면 매일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지 확인

체스나 요가를 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 노인들을 참여하게 권유한다. 이렇게 하면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기분이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자녀가 함께한다면 훨씬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3. 노인들의 도움을 요청

함께 음식을 만들고, 정리하거나, 가구를 만들어도 좋다. 노인들이 젊은 사람만큼 빠릿빠릿하지 않아서 쉬라고만 말하고 무언가를 하면 긴장할 때가 많다. 그러나 노인들이 자신을 유용하다고 느끼고 무관심의 발병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노인의 무관심 자주 연락하기
노인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무관심을 예방하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방법이다.

4. 애정을 표현하기

누구나 애정이 필요하듯이 노인들도 마찬가지다. 젊은 사람보다 외로움을 느끼기 쉬우니 포옹이나 단순히 손을 잡기 같은 애정 표현은 필수다.

예방이 최우선

노인의 무관심은 예방이 중요하며 앞에서 언급한 팁들은 큰 도움이 된다. 다만, 퇴행성 질환이나 기타 상황이 관련되면 의료 전문가에게 정보와 지원을 요청한다.

그러나 서로 노력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노인들과 소통하고 함께 활동하며 합당한 자리를 주자.

이 글은 어떤가요?
여성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5가지 요인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여성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5가지 요인

여성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5가지 요인을 알아보자. 노화는 자연의 순리로, 우리 모두 용기를 가지고 낙관적으로 노화를 마주해야 한다. 적정 수분 부족, 건강하지 않은 식생활, 스트레스, 걱정은 모두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 Espín Andrade, A. M. (2008). Caracterización psicosocial de cuidadores informales de adultos mayores con demencia. Revista Cubana de Salud Pública34, 1-12.
  • Keegan, E., & Garay, C. (2007). Terapia cognitivo-conductual de la esquizofrenia. Vertex. Revista Argentina de Psiquiatría18(76), 423-427.
  • Peláez, M. S., Bernal, J. G., Cámara, R. S., Iglesias, A. I. S., & Jahouh, M. (2020). Ansiedad, depresión y apatía en relación a la situación de fragilidad. Revista INFAD de Psicología.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Psychology.2(1), 149-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