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액 저류의 일반적인 증상 5가지

급성 피로, 무기력함, 사지의 염증 등이 체액 저류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체액 저류의 일반적인 증상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5 12월, 2018

이 글에서는 체액 저류의 주요 증상과 예방을 위한 여러 가지 팁을 소개한다.

체액 저류는 현재 많은 사람이 겪고 있는 질환이다. 이 신진대사 문제는 피부 아래나 몸 안쪽에 있는 조직에 액체가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것이 특징이다.

체액 저류는 다리에 가장 자주 발생하지만, 손, 팔, 얼굴 및 복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록 질병으로 간주하지는 않지만, 체액 저류는 더 심각한 질병에 대한 경고 신호일 수 있다. 순환기 장애, 림프계 폐색 및 호르몬 불균형 등의 질병 말이다.

간혹 눈에 띄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염증 과정에서 통제가 부족하기 때문에 거의 항상 우리 몸에 일련의 반응을 일으킨다.

그렇기 때문에 합병증을 피하려면 체액 저류가 어떻게 시작되고, 체액 저류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습관이 어떤 것들인지 알 필요가 있다. 

무시하면 안 되는 체액 저류의 일반적인 증상 5가지

체액 저류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눈에 띄지 않거나, 경미한 체중 증가와 헷갈릴 수도 있다. 

그러나 더 심각해지면 일상 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일련의 증상이 발생한다.

1. 사지의 염증

사지의 염증

눈에 띄는 사지 팽창은 체액 저류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다.

과도한 수분으로 인해 판막계가 압박을 받기 때문에 사지가 평소보다 더 붓거나 순환기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염증이 생길 수 있는 또 다른 부위는 다음과 같다.

  • 복부
  • 가슴
  • 얼굴

2. 무기력함

체액 저류의 결과로 우리 몸은 무기력함을 느끼게 된다. 이는 특히 신체 활동을 할 때 더더욱 두드러진다.

액체가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면 체중이 증가하여 근육, 림프샘 및 순환계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3. 셀룰라이트

셀룰라이트

둔부와 다리에 생기는 셀룰라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이 있다. 그러나 체액 저류로 인해 셀룰라이트가 생기면 더욱 눈에 띄고 치료가 어렵다.

많은 외치 요법이 셀룰라이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개선을 위해서는 축적된 체액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피로와 전반적인 불편함

체액 저류가 순환계에 미치는 결과 때문에 신체적 피로와 전반적인 불편함이 생긴다.

이 질환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면 신체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할 수 없고,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육체적 및 정신적 수행 능력에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

5. 줄어든 배뇨

줄어든 배뇨

신장이 체내의 액체를 제대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소변을 보는 횟수가 줄어들며 비뇨기 계통의 감염 위험성이 높아진다. 

어떻게 하면 체액 저류를 예방할 수 있을까?

이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습관과 요법이 있다. 많은 요인이 체액 저류에 영향을 미치지만, 생활 방식을 개선하면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소금 섭취를 제한하자

과도한 소금 섭취는 조직 내 수분 축적을 유발하는 체내의 불균형을 일으킨다.

이 때문에 식탁용 소금을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식품 섭취를 줄여 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소시지
  • 통조림 식품
  • 치즈
  • 팩에 담긴 가공식품
  • 탄산음료

수분 섭취를 늘리자

수분 섭취를 늘리자

물과 건강한 음료를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은 체액 저류의 주된 원인이다. 식수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불순물을 제거하여 신장의 활동을 최적화한다. 

이뇨 식품을 섭취하자

체내의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이뇨 식품이 있다.

가장 권장되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 파인애플
  • 아티초크
  • 비트
  • 아스파라거스
  • 수박
  • 멜론
  • 개마디풀
  • 생강

꽉 끼는 옷을 입지 말자

꽉 끼는 옷을 입지 말자

꽉 끼는 옷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부종, 하지 정맥류 및 기타 장애의 출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운동하자

좌식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장시간 동안 똑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신체에 염증성 불균형을 생성할 수 있으며 순환 장애 및 체액 저류를 유발할 수 있다.

하루에 최소 20~30분씩 정기적으로 운동하면 혈액 순환이 활성화되고, 세포 산화 과정이 개선되며, 신체를 깨끗하고 균형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 

지금까지 설명한 체액 저류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가? 습관을 바꾸고 이를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해보자

하지만, 문제가 지속하거나 악화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담당의와 상담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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