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부위는 생각보다 많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글에서는 알게 모르게 자주 움직이는 목 근육을 단련하는 간단한 운동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목 통증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완화해줄 목 근육 강화 운동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목 근육이 불편하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다음과 운동으로 증상을 해결해보자.
목 근육 강화에 효과적인 운동 5가지
목 강화 운동은 적어도 일주일에 4~5일간 실시해야 한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어느 곳에서나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할 수 있는 허벅지 운동 5가지
1. 고개 젖히기
아래의 두 가지 방법으로 근육을 운동할 것이다.
- 고개 앞뒤로 젖히기는 턱을 가슴에 붙였다가 고개를 가능한 한 뒤로 젖힌다. 천천히 운동한다.
- 고개 옆으로 기울이기는 정면을 주시하며 고개를 오른쪽으로 기울인다. 귀와 어깨를 붙이려고 하는 것처럼 천천히 기울이도록 한다.
2. 고개 돌리기
고개 돌리기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두 번째 운동법이 첫 번째보다 목 근육 강화에 더 도움이 되는데 고개를 양옆으로 돌리는 운동이다.
- 가능한 한 고개를 옆으로 돌린다.
- 고개를 최대한 앞으로 숙여서 운동하는 변형법도 있다. 이 자세에서 고개를 어깨 쪽으로 돌린다.
더 읽어보기: 목 경련 치료법
3. 목 돌리기
목 돌리기는 누구나 다 아는 운동이며 앞서 설명한 운동으로 목 근육을 풀고 해준다. 그저 목을 돌리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운동이.
- 핵심은 원을 최대한 크게 그리는 데 있다. 머리가 어깨와 가슴에 맞닿은 뒤 가능한 한 뒤로 젖혀져야 한다.
- 먼저 양쪽 번갈아 가며 목을 돌린다. 역시 천천히 목을 돌리는 것이 중요하다.
4. 어깨 들썩이기
어깨 들썩이기는 아령과 같은 중량을 들고 운동하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목 근육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다.
- 먼저 자리에 서거나 앉은 상태에서 양손에 아령을 쥔다.
- 이 자세에서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가능한 한 높게 어깨를 들썩인다. 어깨를 제외한 모든 부위는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 어깨를 올린 상태에서 5초간 유지한 뒤 다시 처음 자세로 돌아가며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어깨를 강화해주는 7가지 운동
5. 벤치 운동
마지막 목 강화 운동법은 특히 조심해야 하며 시작하기에 앞서 엎드릴 수 있는 벤치가 필요하다.
- 벤치에 엎드려 목은 벤치 위로 뺀다.
- 윗몸일으키기를 할 때처럼 손을 머리 뒤에 놓고 머리를 숙이면서 들어 올린다.
- 손으로 머리에 약간의 압력을 가하면 더 나은 목 운동을 할 수 있다. 원한다면 중량을 들어도 좋다.
운동 후 필요한 조언
목 운동을 천천히 해야만 하는 이유는 빠르게 움직이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하기 전에 그 부위에 약간 따뜻하게 하면 근육 긴장을 예방할 수 있다.
- 목 근육을 이완하게 해서 목 강화 운동을 할 준비를 한다.
- 운동을 끝내고 몇 가지 예방 조치를 한다. 목에 문제가 자주 생기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 목 부위를 따뜻하게 하기 전에 먼저 냉찜질을 한다. 냉찜질은 운동으로 인한 염증을 줄이며 신체가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목 운동을 하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에 맞는 운동법과 강도를 추천받는다.
다양한 목 운동을 하면 많은 목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아직도 시작하지 않았는가?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Gross, A., Kay, T. M., Paquin, J. P., Blanchette, S., Lalonde, P., Christie, T., … Santaguida, P. L. (2015). Exercises for mechanical neck disorder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4250.pub5
- Armstrong, B., McNair, P., & Taylor, D. (2008). Head and neck position sense.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2165/00007256-200838020-00002
- Hoogvliet, P., Randsdorp, M. S., Dingemanse, R., Koes, B. W., & Huisstede, B. M. A. (2013). Does effectiveness of exercise therapy and mobilization techniques offer guidance for the treatment of lateral and medial epicondylitis? A systematic review.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1136/bjsports-2012-09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