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목표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는 것이라면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권장 사항은 재발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하지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마지막 업데이트: 02 1월, 2019

하지정맥류 치료법에는 순환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일련의 건강한 습관이 포함되어야 한다. 상태를 최대한 완화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여러 화장품과 방법이 있지만, 하지정맥류를 확실하게 치유하고 싶다면 기본적인 몇 가지 “규칙”을 따라야 한다.

미적인 문제 외에도, 불룩하게 튀어나온 혈관은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다리에 보기 싫은 모습을 남길 뿐만 아니라 무거움과 통증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이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자연적으로 하지정맥류를 치료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앓고 있기 때문에, 오늘은 몇 가지 건강상의 조언을 소개한다. 그렇지만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없다. 다음과 같은 팁을 함께 실천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하지정맥류는 혈류를 조절하는 단방향 판막이 약해진 것으로 인해 뒤틀리고 불룩해진 정맥이다. 모든 정맥에 나타날 수 있지만 다리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피부에 보랏빛 또는 붉은빛을 띠는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보기 흉한 흔적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기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건강상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증상

하지정맥류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염증이 생겨 튀어나온 정맥
  • 하반신이 무겁고 화끈거림 
  • 다리 통증 및 경련
  • 감염이 생긴 정맥 주변이 가려움
  • 하기 정맥류로 인한 출혈
  • 피부의 변화 또는 정맥이 딱딱하게 굳음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원인

정맥의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류가 다리에서 심장으로 돌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혈액이 고이는 것으로 인해 정맥에 염증이 생겨 하지정맥류가 형성된다. 

많은 경우 유전적 요인과 관련되어 있지만 신체를 과하게 사용하거나 비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나이 든 사람들 사이에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정맥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비만 또는 과체중
  • 임신
  • 나쁜 자세로 걷는 것
  • 앉아서 다리를 꼬는 자세
  •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 
  • 순환계 질환

하지정맥류를 치유하기 위한 기본 규칙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것을 늦추고 치유하는 데 가장 좋은 보완법이다. 여기에는 일상생활에 몇 가지 변화를 주고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1.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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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하지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자리에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몇 분 동안 다리를 움직이고 몇 시간마다 자세를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 

2. 다리를 위로 올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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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를 들어올리는 것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간단한 운동법이다.

이 활동은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이 상체로 돌아가는 것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퇴근을 한 뒤에 매일 반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신체 운동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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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스포츠 활동은 순환기 건강 및 체중에 많은 이점을 선사한다.

따라서 하지 정맥류를 치유하는 것이 목표라면 주기적으로 운동 루틴을 따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4. 마사지를 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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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신의 혈류를 촉진시키는 치료법에는 긴장을 풀어 주는 마사지도 포함되어 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능력으로 인해 튀어나온 정맥의 모습을 최소화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

5. 찬물 샤워를 하자

하지 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긴장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혈액 순환에는 찬물 샤워가 더 유익하다. 

실제로 종아리에 찬물을 뿌리면 무거운 느낌과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6. 딱 붙는 옷을 입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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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딱 붙는 옷은 하지정맥류가 있을 때 입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 부위에 압박이 가해지고 다리에서부터 심장으로 향하는 정맥의 환류를 방해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도 권장하지 않는 옷이다.

7. 영양을 개선하자

하지 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제,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단은 하지정맥류 치료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혈액 순환을 최적화하고 심혈관 건강을 보호한다. 

8. 음주 및 흡연을 멀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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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신체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중에는 순환기 문제 및 하지정맥류의 출현이 있다.

알코올과 담배의 독소는 동맥을 악화시키며 피가 통과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요약

목표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는 것이라면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권장 사항은 재발하는 것을 막는 효과를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들을 잠시 동안만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생활 습관에 추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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