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 1월 2, 2019
목표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는 것이라면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권장 사항은 재발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에는 순환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일련의 건강한 습관이 포함되어야 한다. 상태를 최대한 완화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여러 화장품과 방법이 있지만, 하지정맥류를 확실하게 치유하고 싶다면 기본적인 몇 가지 “규칙”을 따라야 한다.

미적인 문제 외에도, 불룩하게 튀어나온 혈관은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다리에 보기 싫은 모습을 남길 뿐만 아니라 무거움과 통증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이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자연적으로 하지정맥류를 치료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앓고 있기 때문에, 오늘은 몇 가지 건강상의 조언을 소개한다. 그렇지만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없다. 다음과 같은 팁을 함께 실천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하지정맥류는 혈류를 조절하는 단방향 판막이 약해진 것으로 인해 뒤틀리고 불룩해진 정맥이다. 모든 정맥에 나타날 수 있지만 다리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피부에 보랏빛 또는 붉은빛을 띠는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보기 흉한 흔적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기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건강상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증상

하지정맥류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염증이 생겨 튀어나온 정맥
  • 하반신이 무겁고 화끈거림 
  • 다리 통증 및 경련
  • 감염이 생긴 정맥 주변이 가려움
  • 하기 정맥류로 인한 출혈
  • 피부의 변화 또는 정맥이 딱딱하게 굳음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원인

정맥의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류가 다리에서 심장으로 돌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혈액이 고이는 것으로 인해 정맥에 염증이 생겨 하지정맥류가 형성된다. 

많은 경우 유전적 요인과 관련되어 있지만 신체를 과하게 사용하거나 비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나이 든 사람들 사이에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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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맥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비만 또는 과체중
  • 임신
  • 나쁜 자세로 걷는 것
  • 앉아서 다리를 꼬는 자세
  •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 
  • 순환계 질환

하지정맥류를 치유하기 위한 기본 규칙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것을 늦추고 치유하는 데 가장 좋은 보완법이다. 여기에는 일상생활에 몇 가지 변화를 주고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1.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하지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똑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하지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자리에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몇 분 동안 다리를 움직이고 몇 시간마다 자세를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 

2. 다리를 위로 올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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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를 들어올리는 것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간단한 운동법이다.

이 활동은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이 상체로 돌아가는 것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퇴근을 한 뒤에 매일 반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신체 운동을 하자

하지 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모든 스포츠 활동은 순환기 건강 및 체중에 많은 이점을 선사한다.

따라서 하지 정맥류를 치유하는 것이 목표라면 주기적으로 운동 루틴을 따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4. 마사지를 해 보자

하지 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하반신의 혈류를 촉진시키는 치료법에는 긴장을 풀어 주는 마사지도 포함되어 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능력으로 인해 튀어나온 정맥의 모습을 최소화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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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찬물 샤워를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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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긴장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혈액 순환에는 찬물 샤워가 더 유익하다. 

실제로 종아리에 찬물을 뿌리면 무거운 느낌과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6. 딱 붙는 옷을 입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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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딱 붙는 옷은 하지정맥류가 있을 때 입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 부위에 압박이 가해지고 다리에서부터 심장으로 향하는 정맥의 환류를 방해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도 권장하지 않는 옷이다.

7. 영양을 개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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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제,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단은 하지정맥류 치료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혈액 순환을 최적화하고 심혈관 건강을 보호한다. 

8. 음주 및 흡연을 멀리하자

하지 정맥류를 치유하고 싶다면 따라야 할 8가지 규칙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신체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중에는 순환기 문제 및 하지정맥류의 출현이 있다.

알코올과 담배의 독소는 동맥을 악화시키며 피가 통과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요약

목표가 하지정맥류를 치유하는 것이라면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권장 사항은 재발하는 것을 막는 효과를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들을 잠시 동안만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생활 습관에 추가해야 한다.

  1. Jawien A.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factors in chronic venous insufficiency. Angiology. 2003;54 (Suppl 1):S19-31
  2. Bass A. The effect of standing in the workplace and the development of chronic venous insufficiency. Harefuah 2007;146(9):675-6, 734-5.  
  3. Rodrigo JA, Villa R. Guías de manejo de la insuficiencia venosa crónica. Guías Clínicas [en línea]. 2000, vol 2 N°21. [citado el: 15 de Diciembre de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