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편두통의 원인과 치료

· 6월 19, 2016
보통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있어 편두통 증상이 더 악화하는 경향이 있다.

인구 중 13% 정도가 편두통을 앓는다. 편두통은 통증도 심하고 여러 불편함도 동반되는 질병으로 특히 여성들에게 많이 생긴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오늘 이 글에서는 여성 편두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바르셀로나 케이론 병원의 소화 영양학과(Department of Gastroenterology and Nutrition of Chiron Hospital)에서 몇 년 전에 진행한 연구를 통해 편두통이 특정한 효소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사실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편두통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되는 팁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여성 편두통 원인

여성 편두통 원인

 

케이론 병원 신경과 전문의인 라몬 투르모(Ramon Tormo)는 편두통을 앓는 사람 4명 중 1명이 여성이라고 말한다. 가끔은 출근도 못 하고 병원에 가면서 정말 이 질병을 앓는 채로 살아가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다행히도 치료할 방법이 있다.

그렇다면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이 왜 대부분 여성인 걸까? 여성 편두통의 원인은 무엇일까?  예방할 방법은 있는 걸까? 의사들은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더 읽어보기: 편두통을 일으키는 9가지 음식

1. 여성 편두통을 일으키는 특정한 효소가 결핍되었을 때

여성 편두통을 일으키는 특정한 효소가 결핍되었을 때

먼저 스스로 이 질문을 해보자. 가족 중 편두통을 앓는 사람이 있는가? 투르모의 연구에 따르면 편두통은 DAO로 알려진 효소의 결핍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 효소의 결핍은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이다.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유전적으로 전이 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 효소는 대체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

  • DAO 효소는 히스타민이라고 알려진 분자를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히스타민은 유제품, 육류, 감귤류 과일 등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데 히스테민은 한번 깨지면 바로 소변으로 배출된다.
  • 혈류에 히스타민 수치가 높아지면 어떤 일이 생길까? 히스타민이 혈장에 쌓이면 염증이 생기고 소화가 잘 안 되며 심지어 뇌 케미스트리에도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혈액이 더 빨리 흐르게 되고, 이 과정에서 세포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2. 편두통과 여성의 호르몬 변화

편두통과 여성의 호르몬 변화

남성보다 여성이 DAO 효모가 더 결핍되는 이유가 있다. 생의 시기마다 변하는 생리, 폐경, 배란 등의 호르몬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호르몬 상태는 편두통에 있어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친다.

  • 여성 호르몬과 주기는 DAO 효모를 떨어뜨린다. 생리 기간 편두통이 생기는 이유가 여기 있다. 가족 중 누군가 이 효모가 결핍된 사람이 있다면 문제는 사실 더 심각해질 수 있다.
  • 임신 중에는 태반에서 DAO 효모가 생성되어 태아를 보호한다. 그래서 9달의 임신 기간에는 편두통이 생기지 않는다.
  • 여성들은 호르몬 변화가 계속 생기기 때문에 어떤 날은 효과가 있었던 것도 다음 날은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생리 주기 중 어느 시기에 있는지에 따라 달려있고, 아니면 좀 더 나이든 여성의 경우 폐경이 되었는지 아닌지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나이든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 편두통이 더 심하다.

여성 편두통의 치료

여성 편두통의 치료

 

위에서 언급했듯이 편두통은 히스타민과 연관되어 있는데, 히스타민은 다른 식품 보다 우유나 감귤류 과일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이때 유전적 요인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DAO 효모가 결핍된 상태라면 이 효모 수치의 균형 맞추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를 해야 한다.

하지만, 신경과 의사가 더 적합한 처방을 해줄 수 있다. 편두통을 앓는 사람 중 90%가 이 효모가 부족해서 편두통이 생긴다고 할지라도 나머지 10%의 경우는 그 원인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편두통을 빠르게 완화하는 팁 5가지

그렇다면 편두통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다음의 팁을 참고해보자.

1.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2. 다음과 같은 히스타민이 함유된 음식 섭취를 줄인다.

  • 우유
  • 치즈
  • 요거트
  • 와인
  • 맥주
  • 탄산음료
  • 커피
  • 쌀가루
  • 소시지
  • 소금에 절이거나 신선한 육류
  • 두부같이 채소를 발효시켜 만든 것
  • 얼린 생선
  • 가지
  • 식초
  • 초콜릿
  • 안초비
  • 아보카도
  • 과일 주스
  • Broner, S. W., Bobker, S., & Klebanoff, L. (2017). Migraine in Women. Seminars in Neurology. https://doi.org/10.1055/s-0037-1607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