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을 일으키는 9가지 음식

11월 21, 2018

편두통을 일으키는 9가지 음식은 무엇일까? 편두통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자료에 따르면 편두통은 장애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편두통은 강하고 지끈거리는 통증이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거의 항상 어지러움, 시야 흐려짐, 빛에 대한 민감함 등이 동반된다. 강렬한 통증은 몇 분 동안만 이어질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 몇 시간 혹은 며칠 동안 계속되기도 한다.

편두통의 양상은 유전적인 요소 및 지속적인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특정 각성제와 관련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이유들 외에도, 몸에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한 이유가 약 30% 를 차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특정 음식의 구성 성분 때문에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어떤 음식인지 한 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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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땅콩버터

땅콩 버터

땅콩버터는 두통과 편두통과 연관이 있다. 이 음식은 두통이나 편두통을 촉발시키는 티라민이라고 불리는 바소액티브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어떤 사람에게는 알러지 반응을 촉발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염증을 유발하고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친다. 

2. 맥주

맥주의 티라민과 알콜 성분으로 강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 두 성분 모두 흥분제로서 몸의 다양한 조직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이 성분의 지나친 섭취는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므로 맥주가 편두통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3. 적포도주

적포도주

하루에 와인 한 잔은 항산화물질을 제공해주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와인은 편두통과 두통에 취약한 사람들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와인이 티라민, 페놀, 다른 두통을 유발하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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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즈

치즈는 맛도 좋고 우리가 사랑하는 독특한 촉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은 안타깝지만, 치즈의 섭취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왜냐하면 치즈에는 종종 증상을 악화시키는 화합물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치즈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지방은 염증을 증가시키고, 두통과 시력 문제를 제어하기 더욱 어렵게 만든다.

5. 가공육

가공육

편두통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모든 종류의 가공육 또는 보존 처리된 고기를 멀리해야 한다.

이런 음식들은 아질산염과 질산염과 같은 첨가물을 함유하고 있어서 암의 위험성을 높이고, 염증과 뇌로의 혈류를 증가시켜서 강한 두통을 일으킨다. 

6. 튀긴 음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

튀긴 음식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특정 조직의 염증을 촉발하며 종종 편두통 증세의 원인이 된다. 두 가지 모두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증가시켜서 고혈압과 심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성을 높인다.

게다가 이 음식들은 신진대사를 저해시켜서 몸이 적절하게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7. 너무 많은 커피

커피

커피든 다른 음료든, 지나친 양의 카페인 섭취는 두통과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으면, 이 카페인에 익숙해져 있는 경우에는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커피를 너무 마시지 않으면서 동시에 완전히 끊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8. 초콜릿

하루 동안 섭취하는 적은 양의 초콜릿은 몸에 항산화물질을 제공하며, 혈액순환과 인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초콜릿을 너무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는 편두통의 위험이 더 높다. 왜냐하면 초콜릿의 티라민 성분으로 인해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9. 정제된 곡물

밀가루 반죽

정제된 밀가루와 다른 글루텐의 공급원은 편두통 증상을 악화와 관련이 있다. 이 소화가 어려운 단백질은 과민증을 가진 사람에게는 염증을 일으키고, 소화 및 대사 과정에 불균형을 일으킨다. 

글루텐 과민성 혹은 셀리악 병을 가진 사람들은 글루텐을 먹지 않으면 두통 증상이 크게 호전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된 음식들만이 편두통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편두통 악화를 피하기 위해서는 이런 음식들을 줄이는 것이 현명하다.

편두통에 대항하려면 몸에 좋은 식단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