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기 위한 10계명

7월 22, 2018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기 위한 10계명을 지켜보면 어떨까?

피로는 보통 일시적이며 낮 동안의 육체 노동, 수면 부족, 영양 부족의 결과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것이 만성 피로로 발전할 수도 있다. 만성 피로는 일시적인 증상과는 달리, 오랜 시간 동안 몸에 남아 있으며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탈진과 만성 피로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 요소가 있을 수 있다. 질병에서부터 비타민 부족, 발견되지 않은 우울증일 수 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에 의해서 유발되는 피로의 유형에 집중하고자 한다.

매일의 압박은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심신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습관을 바꾸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잘 관리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아야 확실히 도움이 된다.

하지만, 먹는 것을 조심하고 이 글의 조언을 따르면 회복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물리치는 비법들을 오늘 바로 실행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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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기 위한 10계명

1. 아침을 레몬물 한 잔으로 시작한다

아침의 레몬물 한 잔은 몸을 알칼리화하고 독소를 배출하며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아주 이상적인 방법이다. 레몬물은 탈진과 피로를 줄여주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물상자이다. 5일 동안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기 시작한다. 주말에는 쉬고 주중에 다시 시작한다. 몸이 바뀌는 변화를 느낄 것이다.

2. 오트밀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아주 좋다

오트밀은 많은 비타민, 미네랄, 영양소가 풍부한 슈퍼푸드이다. 뿐만 아니라 신경 시스템에도 아주 좋은 약용 식품이기도 하다. “아베닌”이라는 알칼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는데, 부드러운 진정제로서 작용한다. 하루를 좀더 편안하게 필요한 영양소로 시작하도록 해 주어, 고질적으로 겪던 아침의 피로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오트밀 그릇에 아몬드를 몇 개 더 추가하면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더욱 높아진다.   

3. 커피는 하루에 한 잔만 마시고 탄산음료는 끊기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여주는 10계명

커피는 천연 흥분제로 에너지 효능과 고 항산화제 함유로 아침 식사와 함께 모닝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우리의 정신을 깨어나게 하고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정해진 양을 넘지 않고, 오후에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신경 시스템은 이미 스트레스로 변형되어 있기 때문에, 커피의 카페인이 신경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나 탈진으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어떤 위험을 초래할지도 모르고, 잠시 기운을 내기 위하여 종종 탄산음료에 기대곤 한다.

또한 많은 양의 설탕은(라이트 음료라고 할지라도) 피로의 증상을 더욱 더 악화시킬 것이다. 잠시의 깨어남은 일시적이며, 그 후에는 몸이 더 처지게 될 것이다. 천연 과일 주스나 아니면 레몬이 들어있는 물 한 잔으로 대체하도록 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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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일 약간씩 운동하기

피곤함을 느낄지라도, 언제나 이런 유형의 피로 원인은 스트레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스트레스를 물리칠 아주 효과적인 방법은 걷기, 수영, 자전거타기 아니면 심지어는 춤추기 같은 운동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도록 해야한다. 운동은 엔돌핀 수치를 높여주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한다. 

5. 밤에는 8시간 수면, 오후에 20분 낮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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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을 잘 수 없더라도,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도록 노력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이 그것을 필요로 한다. 매일 같은 스케줄을 지키고 식사 시간과 취침 시간을 매일 같은 시간에 하도록 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수면의 질을 높이고 스트레스와 탈진에 저항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6. 자연 속에서 산소 호흡하기

시간을 내서 낮 동안 자연을 즐기도록 한다. 하루에 30분은 나무가 있는 곳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있다가 온다. 시원한 바람과 얼굴에 비치는 햇살을 느끼고, 깊은 숨을 쉬면서 마음을 분리한다. 아무 생각도 하지 말고 자연의 평화로움에 자신을 맡긴다. 치유가 될 것이다.

7. 달지 않은 천연 요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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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으로 또는 오후의 간식으로 아주 좋은 천연 요거트는 장내 세균총을 재생하고 기분을 나아지게 조절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밤잠을 더 잘 자기 위해 체온을 낮춰주는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아주 좋다.

8. 달지 않은 다크 초콜릿

항산화물질, 칼슘, 마그네슘의 천연 공급원인 다크 초콜릿은 피로와 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된다. 그리고 우리가 너무 사랑한다! 다크 초콜릿 몇 개를 지갑에 꼭 지니고 다니자. 하루에 먹어도 되는 양은 30~50그램 정도이다.

9. 육류보다는 생선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식단에 포함시켜야 하는 주요 음식이다.

연어, 송어, 정어리 등이 혈액의 코르티솔 수치를 줄여줄 것이다. 종종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두통과 관절통까지도 줄여줄 수 있다. 정말 건강에 좋은 음식이며, 등푸른 생선은 식단에서 절대 빼면 안 된다.

10. 하루 한 잔의 레드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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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잔의 레드 와인은 심장 건강,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조절, 불안감과 스트레스 저하에 도움이 된다. 자연을 위한 작은 건배를 잊지 말고, 항상 적당히 마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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