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플 때 도움 되는 음식 10가지

· 6월 19, 2016
당근에는 비타민 A, C, K,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당근을 익혀 먹으면 목이 아플때 좋고, 면역력을 키우는데도 도움된다.

목이 아픈 것은 박테리아나 감기 또는 독감 같은 염증이 생겨서, 아니면 패혈성 인두염이나 전염성 단핵증 때문일 수 있다. 또한 흡연, 잠을 잘 때 입으로 숨을 쉰 것, 오염된 공기 및 알레르기 같은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원인이 무엇이든 염증을 막고 관련 질병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목이 아플 때 다음의 음식을 먹으면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목이 아플 때 먹으면 좋은 10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에는 비타민 B6, 칼륨,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 부드러워 넘기기도 쉽고 목에 무리가 가지도 않는다. 씹을 때 좀 불편한 신맛도 없다.

꿀과 레몬

목이 아플 때나 염증이 생겼을 때 오래전부터 꿀과 레몬을 활용했다. 감기나 울혈에도 좋다. 레몬즙 2T에 꿀 1T를 섞기만 하면 된다. 그냥 이대로 먹거나 따뜻한 물에 녹여 마셔도 좋다.

더 읽어보기: 건강을 위해 강황 레몬수를 섭취하자

생강차, 꿀차

생강차 및 꿀차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정말 좋은 것이 생강차와 꿀차이다.

생강차는 항염증 성분이 있어 목이 아플 때 효과가 좋다. 꿀에도 항생 성분이 있어 염증을 어느 정도 완화한다.

귀리 가루

귀리 가루도 목이 아플 때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 꿀이나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귀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 되고 단백질 함량도 높아 체력을 증진하는데도 좋다. 또한 포만감도 준다.

더 읽어보기: 오트밀 먹는 방법과 오트밀이 건강에 좋은 이유

통밀 파스타

통밀 파스타는 섬유질, 철분, 아연, 비타민 B1, B2, B3, E를 함유한다. 목 통증을 완화하고 삼키기도 쉽다. 저지방 크림소스로 파스타를 만들어 보자.

익힌 당근

당근

당근은 비타민 A, C, K, 섬유질 및 칼륨을 함유한다. 면역력을 강화하고 목 통증도 완화한다. 특히 익힌 당근이 좋다. 생당근은 삼키기가 어려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닭고기 수프

닭고기 수프는 면역력을 키워주고 목이 아플 때나 충혈이 있을 때도 통증을 완화해준다. 항염증 성분은 바이러스가 체내로 침입하는 것을 예방해준다. 닭고기 수프는 당근, 양파, 셀러리, 토마토, 마늘, 무를 넣어 만들면 좋다.

달걀흰자 스크램블

달걀은 소화하기도 쉽고 단백질과 영양분도 많은 식품이다. 달걀흰자로 만든 스크램블은 염증에 좋고, 목이 아플 때도 좋다. 다만 이때 향신료는 넣지 않는 편이 더 좋다.

세이지

세이지

세이지는  있어 오래전부터 목이 아픈  등의 증상에 사용되어 왔다. 효소와 플라보노이드, 페놀산이 함유되어 있다. 세이지 차로 만들어도 되고, 다른 수프를 만들 때 세이지를 넣어도 된다.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에 함유된 황화합물은 기도에서 점액이 잘 배출되도록 한다. 또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 및 목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은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