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증상 완화에 좋은 씨앗들

7월 8, 2018
참깨 등의 씨앗을 식단에 추가하면 편두통이 완화되지만 패스트푸드와 같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편두통 증상 완화에 식단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모두 잘 알고 있다. 매일 먹는 음식에 관심을 기울이고 건강식을 추가하면 건강이 개선될 수 있다. 어떤 천연 씨앗이 편두통 증상 해결에 도움을 주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이 글을 읽고 편두통 증상 완화에 좋은 씨앗들을 알아보자!

영양학과 편두통 증상

편두통에 좋은 씨앗들

편두통의 원인 중 하나는 특정 음식 성분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이다. 또한 스트레스나 유전적 요소도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 몸에 독소로 작용하는 특정 음식은 혈관 확장 물질을 합성하고 뇌 동맥을 붓게 하여 통증과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지속적인 편두통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약물을 복용하면서 식단을 주의 깊게 살피도록 한다. 특정 자극이 증상을 촉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스트레스, 생리, 아침 거르기, 불면증 등이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각자 다른 자극에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관한 일지를 써서 자극 조절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때로 진한 향수조차 편두통을 유발하는 자극이 되기 때문에 모든 요인을  주의 깊게 살피도록 하자. 편두통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무조건 피해야 하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 바이오제닉 아민: 아민은 히스타민이나 티아민 등을 말하며 치즈, 초콜릿, 와인, 맥주, 생선 통조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식품 첨가제: ‘글루탐산모노나트륨(Monosodum Glutamate)’을 알고 있는가? 다섯 번째 맛이라 불리는 조미료, 즉 MSG는 음식 맛을 더 강하게 하는 인공 합성물이다. 어떤 음식에 MSG가 많이 들어갈까? 피자, 햄버거, 사탕, 초콜릿은 물론 중국 음식에 제일 많이 들어간다. 토마토나 파마산 치즈에도 자연 MSG가 포함되는데 자연적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 참치 통조림, 정어리, 멸치, 소시지, 붉은 고기, 동물의 간, 사우어크라우트, 콩, 가지, 토마토, 레드와인, 맥주, 맥주 효모, 아주 익은 과일 등을 기억하고 섭취를 줄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편두통을 완화하는 3가지 천연 진통제

편두통 증상 완화에 좋은 씨앗류

해바라기 씨

편두통 증상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 씨는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지만 반드시 소금으로 간하지 않은 해바라기 씨만 먹도록 한다. 하루에 작은 주먹 한 줌, 2숟가락 정도 먹으면 좋은 해바라기 씨 효능을 더 알고 싶지 않은가?

  • 비타민 E: 해바라기 씨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이 체내 부종을 유발하는 독소와 유해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도록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섬유 세포를 유연하게 만들어서 뇌 신경 수축을 막는다.
  • 지방산: 편두통과 싸울 수 있게 도와주는 에너지의 좋은 원천이다. 지방산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인 특정 호르몬을 생성하며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혈중 지방) 수치를 조절해준다.
  • 마그네슘: 마그네슘이 편두통의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해준다는 사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 회로를 발달하게 하며 신경 충격을 자극하여 근육을 이완한다. 또한 뼈 건강과 심혈관계 강화뿐만 아니라 뇌 신경이 붓는 것을 방지한다.

아마 씨

편두통 증상 아마 씨

아마 씨는 체중 감량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싶은 사람에게 좋다. 그런데 아마 씨가 편두통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샐러드에 아마 씨를 넣어 먹으면 몸 상태가 한층 나아질 것이다. 하루에 2숟가락 정도 먹으면 적당하다.

  • 풍부한 지방산: 앞서 말했듯이 오메가3나 오메가6 등의 지방산은 편두통 경감에 좋다. 특히 아마 씨에는 오메가3와 오메가6가 풍부하다.
  • 비타민 E: 아마 씨는 풍부한 비타민 E의 원천이다. 비타민 E는 우리 건강의 필수 요소이자 편두통 예방에 아주 큰 역할을 한다.
  • 마그네슘, 칼슘, 칼륨, 망간, 규소 등 편두통 치료에 좋은 무기질이 풍부하다.
  • 소화를 돕는 효소가 풍부하다.

더 읽어보기: 편두통을 일으키는 9가지 음식

치아 씨

편두통 증상 치아 씨

치아 씨는 슈퍼 푸드로 아주 유명하다. 운동선수처럼 영양 보조식품이 필요하거나 체중 감량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치아 씨를 먹는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 무기질의 천연 원천: 고농도의 칼슘, 마그네슘, 아연이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무기질은 편두통과 싸우는 강력한 용사들이다. 아마 씨에는 우리 건강을 위한 기본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다.
  • 오메가3 지방산의 천연 원천: 치아 씨에는 편두통 예방에 필수적인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지방산은 심장의 건강을 강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니 지방산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깨

편두통 증상 참깨

맛있는 참깨는 다양한 음식, 디저트, 빵과 궁합이 좋다. 참깨 씨를 그대로 먹고 싶다면 하루에 2숟가락 정도면 적당하다. 참깨가 편두통 증상 완화에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높은 마그네슘 함량: 참깨에는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편두통의 원인인 혈관 확장을 막는다. 사실 많은 사람이 두통, 어지러움,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 참깨를 정기적으로 먹기도 한다.

여러 가지 씨들을 골라 식단에 넣어서 맛있게 요리하거나 하루에 2숟가락 정도 그대로 먹어도 건강에 아주 좋다!

  • Lewis, D. W. (2009). Pediatric Migraine. Neurologic Clinics. https://doi.org/10.1016/j.ncl.2008.11.003
  • Headache Currents. (2017). Cephalalgia. https://doi.org/10.1177/033310240902901001
  • Pietrobon, D., & Striessnig, J. (2003). Neurobiology of migraine. Nature Reviews Neuroscience. https://doi.org/10.1038/nrn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