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에 대처하는 방법

· 6월 12, 2018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 변화로 피부가 혈색, 탄력, 탱탱함을 잃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폐경기는 누구에게나 오는 사춘기처럼 여성들에게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월경이 끝나는 단계를 말한다. 폐경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고 조기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수개월 혹은 수년간 지속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편안하게 폐경기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여성이 생식 주기가 끝나는 시기에 도달하는 나이는 평균적으로 51세로, 물론 이 나이는 사람마다 조금 일찍 오거나 늦게 오기도 한다. 폐경기 증상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 월경주기 변화
  • 호르몬 변화
  • 성관계 중 불편감, 성욕 감소
  • 요로감염 증가
  • 실금 (요실금, 변실금)
  • 수면장애
  • 급격한 기분변화

이런 증상의 지속 기간을 줄이거나 혹은 아예 증상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과 기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여성들은 폐경기 증상이 전혀 없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85%의 여성에게 증상이 발생하며 대부분은 여러 가지 증상을 경험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정서적 위기를 겪지 않고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인생의 각 단계에 적합한 생활을 해야 하며, 각 단계별로 다른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순조로운 기능을 돕기 위해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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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경기 증상에 좋은 식품

폐경기에 대처하는 방법

  • 폐경기 이후에는 칼슘 손실과 심장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임을 기억해야 하며,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심혈관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지방과 과식을 피해야 한다.
  • 많은 폐경기 증상이 체내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며, 일부 연구에 따르면 대두나 대두식품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홍조, 신경과민, 불안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 폐경기에는 체중 유지를 위해 견과류 및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항산화식품을 섭취할 것을 권고한다.
  • 홍조와 도한(수면 중 식은땀)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려면 대두, 홉, 세이지를 섭취해준다.
  •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가 탄력과 탱탱함을 잃게 되므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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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경기에 대처하는 방법

폐경기에 대처하는 방법

  • 신체 기능을 촉진하고 근육량을 유지하며 심혈관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할 것
  •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를 피할 것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경기가 빨리 올 수 있음)
  • 산부인과 의사와의 상담으로 건강을 관리할 것
  • 활발한 성생활을 하고 동반자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
  • 폐경기 극복을 위해 차분한 마음을 유지하고 양질의 삶을 영위할 것
  • 호르몬 변화로 인한 긴장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심신을 평온하게 하는 활동을 할 것 (자존감 향상, 감정 조절, 급격한 기분변화 방지)
  • 충분한 시간동안 양질의 수면을 취할 것
  •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열정을 잃지 않기 위해 사회적 활동을 할 것

폐경기는 월경주기의 끝으로 여성의 생식 노화를 의미한다. 불편할 수도 있지만 폐경기는 여성의 삶의 단계 중 하나로 생식 단계의 마지막 부분이다. 이 시기를 극복하고 그 과정에서 흔들리지 않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자존감, 충분한 영양, 신체 활동, 그리고 동반자의 이해와 지지, 도움이다.

이 글이 폐경기에 대처하는 데 있어 유용하고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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