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증의 발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균 감염 검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이러한 균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며 구강, 소화관, 생식기 부위에서 잘 자란다. 또한 혈액, 심장 및 뇌 부위에 발생하는 것은 그렇지 흔하지 않지만, 언급한 다른 부위보다 더 심각하다.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심각한 진균 감염은 면역력이 약해진 입원 환자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진균 감염을 발견하고 진단할 수 있는 검사가 있으니,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 또한 장소와 증상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진균 감염의 유형
증상은 신체의 감염 부위에 따라 다르다. 칸디다증은 피부와 점막의 습한 부위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위치에 따라 가장 일반적인 칸디다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피부가 접히는 부분
여기에는 무좀과 기저귀 발진이 포함된다. 일부 증상으로는 대개 붉어지는 증상을 포함한 심한 발진, 피부 궤양, 가려움, 화끈거림, 뾰루지 등이 있다.
질내 진균 감염
여성의 생식기에 발생하는 칸디다증은 가장 흔한 유형 중 하나이다. 전반적으로 자극, 가려움, 질 분비물의 변화를 유발한다.
질내 진균 감염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다. 실제로 여성의 거의 75%가 살면서 적어도 한 번쯤 질내 진균 감염을 앓은 적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가려움 및 화끈거림
- 두부 같은 하얀 분비물
- 배뇨 시 통증
질내 진균 감염 치료를 위한 약물은 처방전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질이 가렵거나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이 아프거나 자극이 생길 때마다 자가 치료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칸디다증으로 인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잘못된 방식으로 자가 치료를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검사를 받는 것이 질내 진균 감염의 여부를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배뇨 시 통증을 완화시키는 5가지 자연 요법
구강
구강 진균 감염은 구강 칸디다증이라고도 하며 어린아이에게 더 흔히 발생한다. 하지만 성인에게 나타난 구강 진균 감염은 약해진 면역력의 징후일 수 있다. 또한 증상으로는 혀와 뺨의 안쪽에 생긴 하얀 종기 및 통증이 있다.
구강 진균 감염이 입가에 나타난다면 손을 빠는 습관, 크기가 맞지 않는 의치 또는 입술을 과하게 핥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질내 진균 감염을 확인하는 검사
칸디다증을 발견하는 검사는 이 감염이 의심될 때 꽤 자주 하는 자가 치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날에는 불편한 증상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검사가 있다. 작은 스틱으로 질 내부의 샘플을 채취하면 질내 진균 감염의 여부를 알 수 있다.
스틱의 색이 변하지 않는다면 칸디다증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딥스틱이 살짝 녹색으로 변하고 불쾌한 냄새와 배뇨 시 통증을 동반한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이 있다면 세균성 질염일 수 있다.
세균성 질염은 질내 미생물총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유산균을 섭취하거나 질에 적용하는 것으로 문제를 회복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질 건강을 해치는 습관 6가지
자주 하는 질문
- 생리를 하는 동안 검사를 받을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생리 전날 또는 생리가 끝나고 난 다음 날이나 여전히 질 출혈이 있을 때 검사를 받으면 결과가 유효하지 않다.
- 성관계 후 가려움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검사를 받으려면 성관계 후 최소 12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 검사 스틱을 얼마나 깊게 삽입해야 할까? 스틱은 끝까지 삽입해야 하며, 스틱의 둥근 부분은 손으로 잡기 위한 용도이므로 질에 삽입해서는 안 된다.
- 임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을까? 임신 중이거나 질 가려움증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임신 중 검사 결과를 해석하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실제로 양성 반응이 양수 손실을 의미할 수도 있다.
- 검사가 끝난 뒤 스틱을 어떻게 버려야 할까? 스틱은 변기에 버리지 말고 끝부분이 다른 표면과 닿지 않도록 감싸서 버려야 한다.
진균 감염 검사에 대하여
이 검사를 받으면 진균 감염의 여부를 알 수 있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질 감염이 발생할 때 잘못된 방식으로 자가 치료를 하는 것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uri, A. L. L., Benchimol, E. I., & Vasconcelos-Santos, D. V. (2016). Candidiasis. In Intraocular Inflammation. https://doi.org/10.1007/978-3-540-75387-2_121
- Pemán, J., Zaragoza, R., Quindós, G., Alkorta, M., Cuétara, M. S., Camarena, J. J., … Pontón, J. (2011). Clinical factors associated with a Candida albicans Germ Tube Antibody positive test in Intensive Care Unit patients. BMC Infectious Diseases. https://doi.org/10.1186/1471-2334-11-60
- Marot-Leblond, A., Nail-Billaud, S., Pilon, F., Beucher, B., Poulain, D., & Robert, R. (2009). Efficient diagnosis of vulvovaginal candidiasis by use of a new rapid immunochromatography test. Journal of Clinical Microbiology. https://doi.org/10.1128/JCM.01168-09
- Safavieh M, Coarsey C, Esiobu N, et al. Advances in Candida detection platforms for clinical and point-of-care applications. Crit Rev Biotechnol. 2017;37(4):441–458. doi:10.3109/07388551.2016.1167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