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자연 요법

19 11월, 2019
수많은 여성들이 생리통을 경험 하지만 이것은 사실 정상은 아니다. 아보카도나 무화가 등의 식품을 챙겨 먹으면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들이 많다.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통증이 있거나 생리 양이 너무 많거나 생리를 건너뛰는 경우 등이 포함 된다. 이 글에서는 생리 주기를 조절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생리 전후의 통증은 정상일까?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는 정말 흔하다. 흔하긴 하지만 정상적인 상황이라고는 할 수 없다. 통증은 우리 몸이나 장기 시스템에 뭔가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리고 통증이 있다고 해서 심각한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로 인해 다른 불편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해야한다.

생리통이 있을 때 산부인과에 가면, 여러 가지 방법을 안내해준다(피임약 제외. 피임약은 생리통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음). 이 외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증상과 생리통 완화에 도움 되는 자연 요법도 많다.

호르몬 균형을 잘 유지하면, 생리와 관련된 건강 상태에 여러 가지 좋은 변화가 생긴다.

더 읽어보기: 생리통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드는 방법

다음에서 호르몬과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드는데 도움 되는 자연 요법 및 음식, 영양제를 소개한다.

마카

생리 주기를 조절해주는 자연 요법

마카는 페루의 안데스산맥에서 나는 덩이줄기 식품이다. 마카는 호르몬 조절제로 역할하며, 머리카락, 피부, 손발톱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순무나 무와 비슷하며 아미노산, 비타민 B, C, E, 아연, 마그네슘, 칼슘 및 철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다. 이런 성분은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증상에 효과적이고, 폐경기나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 하루에 세 번, 500~1,000 mg을 섭취할 수 있다. 캡슐로 된 것을 구입해서 먹어도 되고, 마카 가루를 물에 타셔 마셔도 된다.
  • 긴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조금만 먹어서 몸의 반응을 확인하는 게 좋다.

달맞이꽃 오일

이것도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드는데 도움 되는 중기 솔루션이다.

달맞이꽃 오일은 생리 전과 생리 중에 여성들이 겪는 신체적, 정서적인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달맞이꽃 오일은 폐경기에도 좋으며, 피부 질환 치료에도 좋다.

아보카도

생리 주기를 조절해주는 자연 요법

아보카도는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이다. 식물성 스테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호르몬 수치를 균형있게 만들 수 있다.

아보카도는 프로게스테론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 환경 오염, 스트레스, 나쁜 습관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이 과도하게 생성된 것을 균형있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무화과

생리 주기를 조절해주는 자연 요법

무화과는 부드럽고 맛이 달콤한 과일로 약효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무화과는 호르몬을 균형 있게 만들어주며 자궁 상태를 개선 해준다.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다. 

신선한 상태의 과일을 먹어도 되고, 말려서 먹어도 된다. 그리고 무화과 나무 잎에도 식물성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다. 여성들에게 정말 좋은 과일이다.

무화과는 하루에 세 개 정도 먹어도 된다. 그냥 과일로 먹어도 되고, 샐러드나 주스, 스무디, 아니면 다른 요리와 곁들여 먹어도 좋다.

더 읽어보기: 여성 건강을 위한 달맞이꽃유 치유법

맥주 효모

맥주 효모도 영양가가 풍부한 수퍼 푸드이다. 비타민 및 아연 같은 무기질이 풍부해 호르몬 상태를 균형있게 만들어 준다. 갑상선 호르몬(프로게스테론 및 테스토스테론)에 특히 좋다. 

  • 효모 가루는 1큰술(8 g) 정도 섭취해도 된다. 요거트나 주스 등의 아무 음식에 넣어 먹을 수 있다.
  • 알약으로 나온 것이나 액체형을 섭취해도 된다. 맥주 효모 뿐만 아니라 영양 호모도 몸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