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피스타치오를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매일 피스타치오를 챙겨 먹으면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매일 피스타치오를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Elisa Morales Lupayante

작성 및 확인 체육 교육학자 및 영양사 Elisa Morales Lupayante.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피스타치오는 맛있는 견과류로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거의 모든 신체 기능에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는 매일 피스타치오를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를 소개한다.

피스타치오

견과류는 모두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피스타치오는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및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더더욱 좋은 견과류다.

섬유질과 지방이 다량 함유된 견과류로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필수 지방산도 풍부하다.

피스타치오는 중서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수천 년 전부터 인류가 즐겨온 견과류로 현재는 대부분 이란에서 생산되고 있다.

매일 피스타치오를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지금부터 매일 피스타치오를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해보겠다.

이뇨 작용

피스타치오를 이뇨

피스타치오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액 제거 작용을 촉진한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붓기를 감소한다. 특히 위와 다리가 잘 붓는 부종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심혈관 건강 향상

피스타치오는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 피토스테롤, 아르기닌, 레스베라트롤 및 루테인 함량이 높아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 고혈압 조절
  • 콜레스테롤 조절
  • 심장 근육 관리
  • 동맥 경화 예방

신경계의 균형 조절

피스타치오는 신경계의 균형을 조절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서 불안이나 긴장감, 우울증, 예민함, 스트레스나 불면증 등의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항산화 효과

피스타치오를 항산화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 C, E, 셀레늄, 레스베라트롤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런 영양분들은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와 몸을 보호해주고 조기 노화 현상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

체중 감소

지방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높은 견과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니 의심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적당량만 먹는다면 섬유질과 수용성 지방이 풍부한 영양가 높은 식품일 뿐이다.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신진대사가 가속화되어 해로운 지방 음식에 대한 식욕이 떨어진다. 

당뇨병 예방

피스타치오는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견과류로 입증되었다. 베타카로틴, 프로사이아니딘 및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꾸준히 챙겨 먹으면 혈당이 감소하고 인슐린 저항은 향상된다.

시력 건강 개선

피스타치오를 시력 건강

피스타치오에는 루테인, 리보플래빈 및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 문제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변비 해소

피스타치오에는 장 기능을 조절하는 섬유질이 풍부하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며 피스타치오를 챙겨 먹으면 변비를 해결할 수 있다.

성생활 향상

피스타치오는 성생활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건강한 지방, 항산화 성분, 스테롤 등 성욕을 증가하고 성 관련 기관의 기능을 향상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부 암 예방

피스타치오에 함유된 비타민 E, 레스베라트롤 같은 항산화 성분은 폐암 등 일부 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경 퇴행성 문제 예방

피스타치오를 퇴행성 문제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한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빈혈 예방

피스타치오는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매일 챙겨 먹으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철분을 흡수하는 능력을 향상하려면 음식을 골고루 먹고 감귤류 과일이나 고추처럼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한다.

하루에 피스타치오를 얼마나 먹어야 할까?

견과류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품이지만 칼로리가 높아서 적당량만 먹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견과류는 하루에 한 줌 정도 먹는 것이 좋으니 피스타치오는 하루에 49개 정도 먹는다. 껍질을 벗긴 상태로 30g 정도 되는 양이다.

또 나트륨 섭취를 피하기 위해서 소금 간을 하지 않고 먹는 편이 좋다. 나트륨이 견과류의 효과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reher, M. L. (2012). Pistachio nuts: Composition and potential health benefits. Nutrition Reviews. https://doi.org/10.1111/j.1753-4887.2011.00467.x
  • Mohammadifard, N., Salehi-Abargouei, A., Salas-Salvadó, J., Guasch-Ferré, M., Humphries, K., & Sarrafzadegan, N. (2015). The effect of tree nut, peanut, and soy nut consumption on blood pressur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s.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3945/ajcn.114.091595
  • Kay, C. D., Gebauer, S. K., West, S. G., & Kris-Etherton, P. M. (2010). Pistachios Increase Serum Antioxidants and Lower Serum Oxidized-LDL in Hypercholesterolemic Adults. Journal of Nutrition. https://doi.org/10.3945/jn.109.11736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