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언제 먹는 게 좋을까?

28 3월, 2019
어떤 사람들은 바나나가 익었을 때 먹고, 다른 사람들은 덜 익은 녹색 바나나를 좋아한다. 오늘은 실제로 어떻게 먹어야 더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자.

바나나는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소비되는 과일 중 하나다. 맛있고 저렴하고 건강하기 때문이다. 바나나를 먹으면 살이 찐다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바나나를 적당히 먹으면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하고 싶은 사람들이나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밝혀졌다. 

바나나는 어떤 성분을 함유하고 있을까?

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에너지원이 되는 최고의 식물성 원천 중 하나다. 달고 지방 함량은 적으며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분 흡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이 과일은 포만감을 주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몸에 저류된 체액의 배출을 촉진한다. 또 고혈압, 통풍, 류머티즘병을 치료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바나나는 어떤 성분을 함유하고 있을까?

바나나 100g은 90cal다. 사실 과일 중 칼로리가 제일 높은 과일이지만, 적당히 먹으면 풍부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고 적정 체중도 유지할 수 있다. 적당히만 먹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바나나는 맛있기도 하지만 비타민 C 같은 중요한 영양소도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은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 B6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몸에서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또한 바나나는 혈액순환을 향상하고, 근육 경련을 예방해준다. 게다가 우울증을 예방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머리카락이나 피부에도 좋다.

바나나를 규칙적으로 먹어야 하는 이유는 정말 많다. 하지만, 바나나를 언제 먹는 게 좋을까?하는 질문이 생긴다. 녹색일 때? 아니면 잘 익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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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는 언제 먹는 게 좋을까?

바나나는 언제 먹는 게 좋을까? 

바나나가 어떤 상태일때 먹는지는 사실 개인의 취향에 달렸다. 녹색일 때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고, 잘 익었을 때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바나나 숙성도에 따라 영양분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두게 중요하다. 

바나나가 더 숙성될수록 더 달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숙성될수록 바나나에 함유된 효소가 녹말로 바뀐다. 다시 이 녹말이 자당, 포도당, 과당(간단하게 말해 당분) 같은 이당류로 바뀌는데, 녹말이 당분으로 바뀔 때 바나나는 숙성된다. 이때 바나나를 먹으면 소화하기도 더 쉽다. 하지만, 여러 연구는 바나나가 익으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없어진다고 밝혔다.

반면, 최근 다른 연구는 바나나가 익으면 산화방지제와 항발암 성분을 생성시켜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고 설명했다. 바나나가 완전히 노랗게 되고, 검은 점이 생기면 종양괴사인자( TNF) 성분을 생성한다. 이는 악성 세포와 싸우는 성분이다. 이 연구는 더 잘 숙성된 바나나일 수록 더 효과가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노란색의 잘 익은 바나나는 녹색 바나나보다 면역력을 8배 더 강화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대부분 사람은 완전히 익은 바나나를 먹는 게 좋다. 완전 노랗게 되고, 검은 점이 생긴 상태의 바나나를 말한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 이 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녹색 바나나를 먹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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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를 먹지 말아야 할 때

전문가들은 신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바나나를 먹지 말라고 말한다. 이런 경우 바나나를 먹기 전에 의사에게 조언을 구하도록 하자.

기억할 점

  • 그냥 먹어도 맛있긴 하지만 여러가지 레시피로 요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냥 생것으로 먹는 게 제일 좋긴 하다.
  • 바나나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된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성분과 맛이 떨어진다.
  • 껍질을 벗기면 바로 먹어야 한다. 껍질을 벗긴 후에는 쉽게 변질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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