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플랜틴의 7가지 건강 효능

17 3월, 2019
녹색 플랜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특히 심장 건강에 정말 좋다. 이 글에서 좀 더 알아보기로 하자! 

녹색 플랜틴(바나나와 비슷한 열매)은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서 인기가 좋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는 재료다. 끓이거나 굽기, 튀겨도 되고 갖가지 요리에도 잘 어우러진다. 영양학적인 측면을 보면, 녹색 플랜틴은 섬유질, 칼륨, 비타민 C와 베타 카로틴, 비타민 B6, 철분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다. 이 글을 읽고 녹색 플랜틴의 7가지 건강 효능을 알아보자.

녹색 플랜틴은 에너지를 줄 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건강에도 좋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녹색 플랜틴의 건강 효능

1. 심박수를 향상시키고 조절해준다

플랜테인

녹색 플랜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것을 먹으면 심박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해 불규칙하게 심장이 뛰어 심장이 손상되는 것으로부터 심장을 보호한다. 

중간 크기의 녹색 플랜틴에는 칼륨이 400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성인의 하루 권장 칼륨 섭취양이 4700mg을 고려해보면 엄청난 양이다. (아이들 하루 권장 칼륨 섭취양은 3800에서 4500 ml 이다)

*참고 글: 매일 녹차를 마실 때 몸에서 일어나는 일

2. 녹색 플랜틴의 효능: 위염과 위 관련 문제

위 건강

녹색 플랜틴에는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다음의 질병이 있을 때 녹색 플랜틴을 먹으면 좋다.

  • 위염
  • 속쓰림
  • 위궤양

하지만 이런 질병이 있을 때에는 튀겨서 먹지는 말아야 한다.  보통 기름에 튀겨 먹으면 재료가 가지고 있는 건강 성분이 사라지기 마련이다.

끓여서 소금과 올리브 오일로 간을 해서 먹는 게 가장 좋다.

3. 장 질환을 치유해준다

플랜틴에 함유된 전분은 고 발효 섬유질의 일종이다. 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박테리아에 매우 유익하다.

녹색 플랜틴은 장내에 자연 공생하는 박테리아를 재생시켜준다.  항생제를 먹으면 장내 박테리아가 약해지는데 이럴 때 녹색 플랜틴을 먹는 게 좋다. 

또 크론병이나 대장염 같은 장 질환에도 도움된다.

더 읽어 보기: “쉽고 맛있는 플랜틴 파나나 고로케 레시피”

4.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마늘처럼 녹색 플랜틴에도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면역 시스템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성분이다. 노인의 경우는 특히 더 그렇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여러 가지 질병은 트립토판으로 변하는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의 비타민 B6가 필요하다. 

비타민 B6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플랜틴을 증기로 익혀 영양분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

5. 혈압을 조절해준다

칼륨은 건강에 정말 중요한 영양소이다. 동맥에 좋을 뿐만 아니라 심장에 정말 중요한 근육 수축에도 도움된다. 고혈압이 있다면 칼륨, 마그네슘, 칼슘을 더 많이 챙겨먹는 게 가장 좋다.

녹색 플랜틴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정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 과일을 먹으면 좋을 것이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특히 더 신경쓰도록 하자. 

6.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녹색 플랜틴 200gm 에는 단백질 5gm 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비만, 제2형 당뇨병 관련된 질병, 암 같은 문제를 예방하는 데 있어 이 점은 특히 더 중요하다. 

7.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녹색 플랜틴의 효능: 비만 방지

녹색 플랜틴에 함유된 전분은 포만감이 오래 지속될 수 있게 해준다. 지방 함량도 낮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으면, 녹색 플랜틴을 적당량 챙겨먹자. (물론 탄수화물 함량도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삶거나 으깨서, 쪄서 먹어도 된다.

녹색 플랜틴의 섭취 시 고려 사항

녹색 플랜틴은 여러 가지로 건강에 좋다. 하지만 간 문제나 신장 문제가 있다면 먹지 않아야 한다. 

신장이 손상되었다면, 한번에 많은 양의 칼륨이 배출될 수 없기 때문에 이 점은 특히 중요하다. 이로 인해 미네랄 양이 증가하고 고칼륨혈증에 걸릴 위험도 커져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 과호흡 증후군
  • 구역질
  • 약한 맥박
  • 심각한 심장 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