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를 치료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상처가 적절하게 치유되도록 하고 다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감염을 피하기 위해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상처를 치료할 때 제대로 하려면 여러 가지를 피해야 한다.
피부는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며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피부가 다치면 이런 기생충들이 다른 장기를 뚫고 침입할 위험성이 커진다. 또한, 상처가 깊거나 크고 더러울수록 조심해야 할 것이다.
상처를 치료할 때 피해야 할 것
상처를 치료할 때 피해야 할 것이 있다. 출혈을 막기 위해 붕대나 지혈을 하는 것은 사지에 괴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실수다. 또한 상처에 열을 가하거나 뜸을 뜨면 안 된다.
1. 면 또는 알코올
면을 사용할 때의 문제점은, 처치 후 섬유질이 남겨져 상처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면 손상을 입힐 수 있다는 것이다. 알코올이나 머큐로크롬을 이용한 제품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것들은 자극적이고 몇몇은 혈관 확장 효과를 가지고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섬유질을 방출하지 않는 특정한 거즈를 바르고 면이 일으키는 위험을 줄이는 것이다. 또한, 포비돈 요오드(Betadine®)나 클로르헥시딘 용액과 같은 방부제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비록 둘 다 높은 방부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포비돈은 체액에는 작용하지 않는다. 고름 형성이나 혈액의 경우에는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상처를 문지르거나 파편을 제거하면 안 된다
상처를 문지르거나 더러운 것, 유리, 나무, 철과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면 안 된다. 만약 이 파편들이 크다면 출혈을 막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의사들에게 맡겨야 한다.
특히 상처가 크고 깊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으러 가는 것을 지체하지 말자. 사람이나 동물에게 물린 상처와 날카로운 물체에 의한 상처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때는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할인지도 모른다.
더 읽어보기: 아이 손과 손가락에 난 상처를 치료하는 방법
상처 치료를 위한 권장 사항
감염의 위험을 방지하려면 다음 응급 처치 단계를 따르자.
- 먼저, 상처를 치료하는 사람이 손이 깨끗한지 확인한다. 다음으로 수돗물, 과산화수소 또는 식염수로 상처를 깨끗이 씻는다.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혈액과의 접촉을 피한다.
- 그다음은 상처에 손을 대지 않고 주변 피부를 건조한다. 만약 방부제가 있으면 지금 사용될 것이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상처를 닦는다. 상처 부위를 거즈 또는 접착제로 감싸 손상된 피부를 보호한다.
- 만약 출혈이 있다면, 그것을 막는 것이 필수적이다. 한 손으로 거즈나 섬유질을 남기지 않는 깨끗한 천으로 누른다. 출혈이 멈추면 상처를 덮어야 한다.
- 6시간 이상을 넘기지 않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이것은 잘못된 치료나 감염과 같은 더 이상의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
어린이의 상처
어린이에게 작은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수돗물로 씻는 것이 좋다. 식염수나 정제수를 사용하면 더욱 좋다. 순한 비누도 사용할 수 있다. 상처를 안에서 바깥쪽으로 문지르지 말고 다독거려 말린다. 소독약을 바르고 살균 거즈와 테이프로 상처를 덮는다. 그 과정은 주기적으로 반복될 필요가 있다. 딱지가 나타나면 이 과정을 계속할 필요가 없다.
상처가 크고 출혈이 심하면 상처가 있는 신체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린다. 상처에 지혈제를 바르면 안 된다. 거즈에 응고가 있으면 놔둬라. 만약 거즈가 피가 묻었을 경우 위에 다른 거즈를 올려놓되, 첫 번째 거즈는 제거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상처에 염증이 생기고 붉어질 수도 있는데, 이것은 면역체계가 감염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딱지가 나타나면 새로운 조직이 형성되는 동안 보호막을 씌운 다음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이상적이다.
더 읽어보기: 상처를 치료하는 방법
병원 방문의 중요성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만약 상처가 출혈을 멈추지 않거나 간헐적으로 출혈이 일어난다면 가야 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물질이 있고, 그것들이 크다면, 의사를 방문할 필요가 있다. 전문의들은 크고 깊은 상처를 치료해야 한다.
- 의사는 목, 관절, 생식기 또는 얼굴 부상을 평가해야 한다. 처음 세 가지는 기능적인 부분이고 얼굴은 미학적 관리다.
- 만약 상처가 신체 부위의 분리와 관련이 있다면 급히 건강 관리 시설로 가야 한다. 분리된 부분을 얼음이 담긴 용기에 넣는다.
- 분출하는 혈액이 검고 맥박이 떨어지면 동맥혈이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경우이며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한다.
이러한 고려사항은 상처를 치료할 때 중요하다. 그것들을 다루기 위한 지식과 정보는 성공적인 치료와 합병증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una, C., Vázquez, P., Javier, F., Prieto, P., Ruiz, B., Saura, P., … Colaborador Universidad Miguel Hernández, P. (n.d.). CLORHEXIDINA VS. POVIDONA IODADA como antiséptico de la piel. Retrieved from http://vapox.com/sitefiles/noticiasdocs/50/arDocumento_28_2_1.pdf
- Offarm. (2006). El tratamiento de las heridas. Retrieved from http://www.gastromed.com.ar/images/fotos/583_El-tratamiento-de-las-herida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