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을 예방하는 식품

30 1월, 2020
철분이 부족하면 몸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집에서 바로 빈혈을 예방할 수 있으니 그 방법을 알아보자.

집에서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빈혈이 생겼는지 알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조용한 적이다. 피곤하고 허약하고, 쉽게 에너지가 고갈되고 온종일 졸린다면, 이미 빈혈을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다행히도 제때 빈혈을 예방하고 퇴치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빈혈은 신속하게 행동한다면 건강상의 위험을 일으키지 않는 일반적인 혈액질환이다. 하지만 효과적인 치료법을 따르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좋은 소식은, 빈혈의 해결책은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빈혈이란?

집에서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빈혈은 적혈구 수가 적거나, 철분이 풍부한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이 충분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 소구체는 산소를 신체의 모든 장기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집에서 제때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로와 에너지 부족 외에도 유의해야 할 다른 증상들이 있다. 빈혈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 두통과 가슴 통증
  • 어지러움, 현기증
  • 호흡곤란 또는 숨이 참
  • 차가운 손발
  • 창백한 피부
  • 피로
  • 나쁜 기억

이런 증상들은 종종 눈에 띄지 않게 진행된다. 하지만, 몸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항상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래야 집에서 빈혈을 예방하고 충분한 시간 내에 치료할 수 있다.

철분이 감소하면 빈혈이 증가한다

철결핍성 빈혈은 가장 흔한 형태의 빈혈이다. 인체는 건강한 적혈구와 산소를 함유한 헤모글로빈을 생산하기 위해 철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식단에 엽산, 비타민 B12, 단백질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포함해야 한다. 또한, 식이 보조제에서 철분을 얻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철결핍성 빈혈증

낮은 철분 수치

전반적으로 빈혈은 여러 가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형편없는 식단: 몸에 철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 출혈이나 혈액 손실: 이것은 월경이나 분만 중에 여성에게 더 흔하다. 게다가, 소화관에서 출혈이 있다면, 철분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
  • 철분 흡수 문제

다음으로, 철분 보충에 가장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음식을 살펴볼 것이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

  • 붉은 육류, 가금류, 생선 및 해산물
  • 렌틸콩, 곡물
  • 두부
  • 콩류
  • 완두
  • 잎이 많은 녹색 채소
  • 견과류
  • 시리얼

가정에서의 빈혈을 예방하는 방법

집에서 빈혈을 예방하고 제때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렌틸콩에 양파를 더한다. 두 음식 모두 철분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채소들이기 때문에 이것은 이상적인 조합이다. 게다가, 양파는 비타민 C를 가지고 있는데, 몸이 채소에서 철분을 흡수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 마늘 수프를 먹어 보자. 이 음식은 가게나 슈퍼마켓에서 구할 수 있고, 철분의 좋은 공급원이다. 마늘과 양파를 파프리카와 함께 볶아 물을 붓고 중불에 끓인다. 이 육수는 하루에 두 번 먹을 수 있다.
  • 호박과 호박씨를 먹는다. 호박과 호박 씨앗은 많은 철분뿐만 아니라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그리고 많은 섬유질을 가지고 있다.
  • 시금치, 당근, 물냉이, 순무, 무로 맛있는 스무디를 만든다. 하루에 두 번 마시면 적혈구 수가 늘어날 것이다.
  • 배와 살구 또한 빈혈을 퇴치할 수 있다. 스무디를 만들려면 배를 씻고 씨를 뽑는다. 그리고 배와 살구나 복숭아를 믹서에 넣고 우유를 넣는다. 잘 섞어서 10일 동안 매일 마신다.
  • 사과와 레몬밤을 섞는다. 끓는 물 1리터에 얇게 썬 사과 1~2개와 레몬밤잎 한 줌을 넣는다. 준비한 것을 10분 동안 놔두고, 레몬즙을 첨가한다. 원한다면 계피와 꿀로 달여도 좋다. 그런 다음, 한 달 동안 마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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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팁

집에서 빈혈을 예방하는 방법

주간 식단에 비타민 C가 함유된 다른 음식을 첨가해 몸이 철분을 흡수하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방울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크랜베리, 붉은 과일(딸기 같은 것), 멜론, 파인애플을 한 컵을 첨가할 수 있다.

목표는 빈혈의 발병을 자연스럽게 막는 것이다. 삶의 질은 생활 방식에 달려 있다.

반면, 빈혈로 고통받는 경우 제때 치료해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빈혈을 예방하고 싶다면 집에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자.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해야할 일을 정확히 알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