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감염을 치료하는 천연 항생제

25 3월, 2019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생제는 심각한 감염에만 사용해야 한다. 항생제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박테리아, 진균, 바이러스가 더 강력해졌다. 한편, 천연 항생제로 쓸 수 있는 수많은 식물, 뿌리, 꽃을 자연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감염 치료를 위한 천연 항생제는 건강 관리에 있어 가장 좋은 대안 요법이다. 실제로, 제약회사에서 나오는 항생제들은 심각한 감염에만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무분별한 항생제 사용이 점점 우리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풍요로운 자연 안에서 우리는 다양한 감염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아주 오래전부터 이러한 천연 항생제가 사용되어 왔지만, 약국에서 파는 항생제를 먼저 찾다 보니 천연 항생제와 그 이점을 잊게 된 것이다. 가벼운 감염을 치료하는 천연 항생제에 관심이 간다면, 이번 글을 읽어보자.

항생제에 관하여 알아야 할 점

가벼운 감염을 치료하는 천연 항생제

항생제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점점 강력해졌다. 사실, 항생제로 치료할 필요가 없는 감염 사례가 많은데도 각종 감염이며 질병에 항생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한 것이다. 가령, 바이러스성 감염의 경우 항생제 사용으로는 아무런 효과도 보지 못한다.

실제로 항생제 남용은 장내 미생물을 공격한다. 항생제가 “좋은” 장내 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에 질병이 있을 때 회복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더 읽어보기: 항생제 복용에 내재된 위험

감염을 치료하는 천연 항생제

1. 겨자무

겨자무는 가장 효과적인 천연 항생제 중 하나이다. 심지어 빨간 겨자무든 하얀 겨자무든, 겨자무가 약국의 항생제보다 효과가 좋을 수도 있다. 게다가 샐러드에 넣거나 고기나 생선을 요리할 때 양념으로 쓰면 그 맛도 훌륭하다.

부비동염과 감기, 독감, 폐울혈 같은 호흡기 감염 질환 치료에 매우 효과가 좋다. 또한, 요도 감염 치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겨자무에는 발암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효능도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그리고 각종 암세포의 증식을 줄여줄 수도 있다.

2. 아카시아

아카시아는 피부, 호흡기, 요도 감염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가 좋다. 따라서 감염이나 상처 치료에 아카시아 꽃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렇듯 그 범위가 다양한 아카시아의 항생 효과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포함된 덕분이다.

이러한 아카시아의 약용 성분은 꽃에 들어 있어, 꽃으로 차를 우리거나 토닉워터를 만들 수 있다. 반면 아카시아 나무 껍질이나 씨앗에는 독이 있어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3. 유칼립투스

유칼립투스 천연 항생제

유칼립투스 오일은 호흡기 감염을 치료하는 최고의 천연 항생제 중 하나이다. 항생과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성분인 시네올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칼립투스 오일은 충치와 치은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공격하는 데 쓰일 수 있다.

또한, 진통제 역할을 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도 한다. 유칼립투스 오일을 사과 식초와 일대일로 섞으면 벌레 물림, 종기, 상처의 강력한 소독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히드라스티스근 (골든씰)

골든씰이라고도 불리는 히드라스티스근은 관상식물처럼 정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이지만, 영양과 이점이 엄청난 약초이다.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퇴치에 매우 효과적인 베르베린이 풍부하며, 차로 우려 마시면 피부나 목, 요로 통증을 다스리는 데 좋다.

5. 감초

감초 뿌리는 구강 감염 치료에 효과적인 천연 항생제이다. 뿌리 추출물이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게 해준다. 또한, 강력한 항바이러스제이기도 해서 헤르페스 치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초는 중국 의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재이다. 헬리코박터균을 잡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위궤양을 예방하기도 한다. 그러나 너무 오래 복용하거나 과하게 복용하면 두통, 피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편두통을 완화하는 3가지 천연 진통제

6. 자몽씨 추출물

자몽씨 추출물

자몽씨 추출물은 자몽씨를 냉압착하여 만든다. 이렇게 생긴 추출물은 훌륭한 천연 소독제이자 강력한 천연 항생제로 다양한 감염 치료에 쓰인다. 진균, 박테리아, 바이러스, 체내 기생충에 효과가 좋다.

자몽씨 추출물은 먹어도 되며 발라도 된다. 먹었을 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발랐을 때는 상처를 치료하며 감염을 막는다.

감염을 치료하는 천연 항생제 – 결론

각종 감염 치료제를 자연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는데도 우리는 약국의 항생제로만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항생제는 심지어 사람뿐만 아니라 농업과 축산업에서도 무분별하게 사용된다.

그 결과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더 강해지기에 이르러서 이제는 더 강력한 항생제가 필요하게 됐다. 한편 천연 항생제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우리 몸이 스스로 감염에 대처하게 해준다. 그러니 천연 항생제를 시도하면, 우리 몸이 분명 고마워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감염이 오래가거나 심각할 경우에는 병원을 찾기를 권한다.

 

  • Buhner, Stephen Harrod. Antibióticos naturales. Obelisco, 2002.
  • Cabrera Cao, Yanet, Alejandro Fadragas Fernández, and Lázaro Gregorio Guerrero Guerrero. “Antibióticos naturales: Mito o realidad.” Revista Cubana de Medicina General Integral 21.3-4 (2005): 0-0.
  • Elaissi, Ameur, et al. “Chemical composition of 8 eucalyptus species’ essential oils and the evaluation of their antibacterial, antifungal and antiviral activities.” 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12.1 (2012):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