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후성 비염은 비갑개의 부피가 지나치게 증가한 문제이다. 이러한 구조는 비강에 있으며, 크기가 커지면 공기가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한다. 그 결과 코 막힘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지금부터 비후성 비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려고 한다.
초기에는 약이나 수술로 비후성 비염을 치료하고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손을 쓰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후각 상실이나 귀 또는 인후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비후성 비염이 있으면 잦은 두통, 마른기침 또는 코골이를 경험한다.
코가 자주 막힌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의는 비강 구조에 비대가 있는지 다른 병리가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비후성 비염
비후성 비염은 비갑개의 크기를 증가하는 상태이다. 일부 사례에서는 간헐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계속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 문제가 만성적으로 변하면 코 막힘이 거의 끊임없이 나타난다.
비갑개는 코안에 있는 긴 구조이다. 비강에는 한쪽당 3개의 비갑개가 있으며, 상비갑개, 중비갑개, 하비갑개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염증은 하비갑개에 영향을 미친다.
비갑개는 들이마시는 공기를 적시고 데우며 정화하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쉽게 부어오르고 크기가 바뀔 수 있는 매우 섬세한 기관이다. 크기가 커지면 비대가 발생하는데, 이는 치료할 수 있는 건강상 문제이다.
더 읽어보기: 코막힘을 빠르게 완화하는 7가지 요법
비대가 발생하면 오랫동안 코가 막힐 수 있다.
비후성 비염의 원인
대부분 비후성 비염은 꽃가루 알레르기와 같은 일부 알레르기 과정의 결과로 나타난다. 하지만 다른 여러 이유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중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다.
- 호르몬 변화: 호르몬 변화가 점막의 크기를 증가하여 비후성 비염을 유발할 수 있다.
- 노화: 시간이 흐르면서 비갑개가 퇴화하여 많은 양의 점액 분비와 코 막힘이 발생할 수 있다.
- 축농증: 부비강의 염증이 비후성 비염을 초래할 수 있다.
- 비중격 만곡증: 비중격 만곡증은 호흡을 어려워지게 하여 비갑개가 더 열심히 일하도록 한다. 이는 차례로 비후성 비염으로 변할 수 있다.
- 부적절한 환경: 독성 성분과 증기 또는 매우 낮은 온도의 환경이 비후성 비염의 발병을 촉진할 수 있다.
- 흡연 또는 음주: 이러한 상황에서 담배와 술은 모두 위험 요인이다.
- 의약품: 스테로이드 및 비강 스프레이의 사용이 발병의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비후성 비염의 증상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인 코 막힘이다. 하지만 일부 비대 사례에서는 눈에 띄는 증상이 없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임상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피로감
- 수면 무호흡증
- 중단 없이 계속되는 수면 장애
- 코피
- 코로 숨쉬기가 어려운 증상
- 청각 불편함
- 후각 감퇴 또는 상실
- 코골이
- 안면 통증
대부분 의사는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코보개 검사를 수행한다. 이는 비갑개를 검사하여 비대를 확인하거나 배제할 수 있는 검사이다. 이 검사는 코나 구강을 통해 진행되며 5~10분 정도 소요된다. 일부 사례에서는 가벼운 마취가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및 치료
코골이는 비대의 임상 증상 중 하나이지만, 가장 빈번한 증상은 오랫동안 계속되는 코 막힘이다.
비후성 비염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비후성 비염의 치료는 근본 원인과 비갑개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외부 요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러한 변수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외부 증상으로는 건강에 좋지 않은 환경, 일부 물질 또는 약 복용 등이 있다. 하지만 원인이 축농증이거나 비중격 만곡증이면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치료를 해야 한다. 이러한 조치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원인을 알 수 없으면 의사는 일반적으로 염증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를 권장한다.
마지막으로 비대가 사라지지 않으면 의사는 비갑개의 위치를 수정하는 수술인 비갑개 성형술을 제안한다. 일부 사례에서는 하비갑개를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제거하는 비갑개 절제술을 행할 수 있다. 끝으로 의사가 비갑개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고주파나 레이저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다.
어떤 방법이든, 비후성 비염은 치료가 가능한 상태라는 점을 꼭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적인 문제가 되지 않도록, 조기에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핵심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erger G, Gass S, Ophir D. The histopathology of the hypertrophic inferior turbinate. Arch Otolaryngol Head Neck Surg. 2006;132(6):588-594. doi:10.1001/archotol.132.6.588
- McCoul ED, Todd CA, Riley CA. Posterior Inferior Turbinate Hypertrophy (PITH). Otolaryngol Head Neck Surg. 2019;160(2):343-346. doi:10.1177/0194599818805006
- Silva R, P., Vicencio S, D., Veloz T, M., Ruz M, P., & Valdés P, C. (2020). Hipertrofia de cornetes inferiores: Revisión sobre técnicas quirúrgicas actuales. Revista de Otorrinolaringología Y Cirugía de Cabeza Y Cuello, 80(2), 218–225. https://doi.org/10.4067/s0718-48162020000200218
- Arias Mena, C., & Merlo Zago, G. (2016). Correlación de hipertrofia de cornetes inferiores con desarrollo transversal maxilar medidos en tomografía computarizada de cone-beam y su asociación con las clases esqueléticas (Master’s thesis, Benemérita Universidad Autónoma de Puebla).
- Komshian SR, Cohen MB, Brook C, Levi JR. Inferior Turbinate Hypertrophy: A Review of the Evolution of Management in Children. Am J Rhinol Allergy. 2019;33(2):212-219. doi:10.1177/1945892418815351
-
Bergmark RW, Gray ST. Surgical Management of Turbinate Hypertrophy. Otolaryngol Clin North Am. 2018;51(5):919-928. doi:10.1016/j.otc.2018.05.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