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및 치료

8월 14, 2019
수면 무호흡증은 생각보다 훨씬 더 흔한 질환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자.

주위에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숙면을 방해하는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잠을 푹 자지 못하면 다음 날 하루 종일 피곤할 수 밖에 없다.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한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 보자.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잘 때 호흡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큰 소리로 코를 골다가 갑자기 멈춰 버린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호흡도 멈춰 버린다.

수면 무호흡증은 보통 수면의 REM 상태에 들어갈 때 시작된다. 수면 무호흡증이 생기는 정확한 이유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지만, 인두가 붕괴되어 공기가 통과하지 못하게 되는 증상인 것만은 확실하다. 한 밤 중에도 여러 번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 매 시간 두 번 수면 무호흡증이 생길 수도 있다.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및 치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코를 고는 것도 수면 무호흡증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이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은 잠에 들자마자 큰 소리로 코를 골기 시작한다.

그러다 갑자기 조용해지고, 다시 또 코를 골기 시작한다. 이러면 잠에서 깨거나 더 이상 깊이 잠들 수 없게 된다. 

코 고는 것 외에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입이 마른다: 보통 코골이로 인한 것이다.
  • 두통: 수면 무호흡증에는 보통 부작용이 따른다. 숨을 쉴 수 없어지면 뇌에 산소가 들어가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 만성 피로: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잠을 푹 자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만성 피로에 시달릴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상 생활 및 업무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잠을 자지 않아야 하는 장소에서 잠이 들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더 읽어보기 :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을 멈추는 자연 요법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

위에서 설명한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의사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검사를 하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단을 하면, 환자 상태에 맞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것이다.

의사의 말을 따르며 수면 무호흡증에 도움 되는 다음의 팁을 따라해보자.

1. 나쁜 습관 없애기

수면 무호흡증의 첫 번째 치료 방법이다. 나쁜 습관을 없애고, 건강을 향상시켜주는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생활해야 한다. 이 방법은 약이나 자극적인 방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수면 무호흡증이 경미한 경우에는 나쁜 습관만 없애도 이 증상이 사라질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담배를 끊고, 운동을 하며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식사한다. 이렇게만 해도 수면 무호흡증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

더 읽어보기 : 건강한 디톡스를 위한 생활 습관 9가지

2. 안면 마스크 끼기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및 치료 : 안면마스크

안면 마스크를 끼는 것도 수면 무호흡증의 일반적인 치료이다. CPAP 이라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을 자면 잠을 잘 잘 수 있다.

이것은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해주는 기구이다. 코 고는 것을 막아주며, 부작용이 없다는 점도 이 기구의 장점이다.

3. 수술받기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하는 경우는 사실 드물다. 예를 들어, 만약 폴립이 있다면, 폴립을 제거하기 위해서 수술을 한다. 마스크를 끼는 등 다른 방법으로는 제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쪽의 기도에 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이 있을 때에는 CPAP 마스크를 끼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다.

완전한 치료는 불가능하다

현재, 수면 무호흡증 치료법은 없다. 존재하는 치료법은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증상을 없애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그래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다시 증상이 생긴다.

숙면을 도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일 뿐이다. 이렇게라도 해야 다음 날 일상 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만 치료해도 훨씬 좋다고 말한다. 더 이상 코를 골게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호흡이 멈추게 되는걸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 Ryan, S. (2016). Obstructive Sleep Apnea.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Public Health. https://doi.org/10.1016/B978-0-12-803678-5.00311-8
  • Punjabi, N. M. (2008). The Epidemiology of Adult Obstructive Sleep Apnea. Proceedings of the American Thoracic Society. https://doi.org/10.1513/pats.200709-155MG
  • Somers, V. K., White, D. P., Amin, R., Abraham, W. T., Costa, F., Culebras, A., … Young, T. (2008). Sleep Apnea and Cardiovascular Disease. An American Heart Association/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Foundation Scientific Statement From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Council for High Blood Pressure Research Professional Education Committee, Council on Clinical Cardiology, Stroke Council, and Council on Cardiovascular Nursing In Collaboration With the National Heart, Lung.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https://doi.org/10.1016/j.jacc.2008.05.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