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을 간소화하는 8가지 팁

01 11월, 2020
집안일은 피할 수 있으면 피하고 싶은 것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몇 가지 간단한 습관과 요령을 적용하면 더욱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기 위해 반나절 이상 시간 투자를 할 수 없거나 하고 싶지 않다면, 이 글에서 추천하는 집안일을 간소화하는 방법을 참고하자. 좋은 소식은 모든 것에는 비법이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집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일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이 글에서는 집안일을 간소화하도록 도와줄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러한 팁들이 근본적인 모든 문제를 해결하진 못하지만, 본인이 싫어하고 주중에 시간을 뺏는 일들을 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여준다.

집안일을 간소화하는 8가지 팁

1. 박스와 서랍장을 이용하여 주변 정리 하기

어질러진 상황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그닥 불편하지 않은 건 사실이다. 그러므로 자주 쓰지 않는 물건은 서랍장을 이용하여 눈에 보이지 않도록 보관하자.

여기에는 인형, 강의 또는 업무 노트, 책, 오래된 잡지, 신발 등이 해당된다. “나중에 치울거야”라고 합리화하며 주위를 물건들로 어질러 놓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물건이 필요할 때까지, 또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정리할 여유가 있을 때까지 그 물건들을 치워놓자.

2. 옷 아무데나 벗어놓지 않기

집에 돌아와서 옷이 아무데나 너부러져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은 싫을 것이다. 몇 초만 투자해서 셔츠를 개고 외투를 걸고 바지를 서랍에 넣음으로 이를 방지할 수 있다.

물론, 항상 그럴 기분이 아닐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집에 좋은 분위기를 가져올 가치있는 습관이 된다.

집안일을 간소화하는 8가지 팁

3. 체계적으로 빨래하기

빨랫감이 쌓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빨래 일정을 정해 두자. 예를 들어, 3일에 한 번씩 색깔있는 옷과 흰 옷, 또는 부드러운 재질과 일반 재질을 바꿔가며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며 모아뒀다 하루에 한꺼번에 다 처리하지 않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기름때를 청소하는 방법

4. 설거지 매일 하기

싱크대에 가득 쌓인 더러운 그릇을 보는 것만큼이나 짜증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식사를 마친 후 바로 설거지를 하자.

앞서 말했듯이 할 기분이 아니거나 시간이 없을 수 있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나중에 보면 더 낫다. 조금씩이라도 매일 하는 것이 하루에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하는 것보다 낫다.

5. 매일 먼지 쓸기

청소는 시간에 걸쳐 조금씩 나눠서 하기 좋은 일이다. 그 말은, 모든 것을 주말로 미루고 휴일을 청소하는 데에 다 쓰지말고, 조금씩 매일 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매일 15분씩 간단하게라도 화장실 청소를 한다. 다음 날, 부엌을 간단하게 청소하고 , 그 다음 날은 방 청소를 한다. 그리하면, 대청소는 어쩌다 한 번씩만 하면 되기에, 휴일에 쌓여 있는 집안일에 시간을 보내지 않고 최대한 즐길 수 있다.

6. 화장실 환기 시키기

화장실 청소를 간소화하기 위한 두 가지 팁이 있다. 하나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샤워 후에 충분히 환기를 시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일반 비누 대신 샤워 젤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하면 비누 혼합물이 타일과 바닥에 들러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샤워 커튼의 흰 곰팡이 얼룩 제거하는 법

7. 옷을 제대로 걸어 두어 다림질 줄이기

옷의 구겨짐을 방지할 가장 필수적인 사항은 세탁이 끝나자마자 바로 세탁기에서 꺼내는 것이다. 그리고 잘 걸어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블라우스를 개지 않고 아래에서, 바지는 주머니가 잘 마르도록 뒤집어서 허리에 걸어 둔다. 양말은 어떤 방법으로 걸어도 상관 없다.

집안일을 간소화하는 8가지 팁

8. 식초, 베이킹 소다, 레몬 사용하기

많은 돈을 들여 청소용품을 사는 것보다 음식 재료를 이용한 고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베이킹 소다, 식초, 레몬 같은 재료들이 수도꼭지, 표면, 팬, 심지어 청소하기 힘든 오븐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면 놀랄 것이다.

오늘 소개한 팁들은 집안일을 간소화하도록 돕는 것이지 집안일 자체를 없애주는 것이 아니다. 귀찮은 일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그 반면, 결과물은 집에서의 편안함과 여가 시간을 즐기는 데 있어 큰 영향을 가져올 것이다.

  • Ubillus Lombeida, Carlos Andrés (2019). Propuesta para la fabricación y comercialización de un desinfectante que no posea químicos, a base de vinagre de manzana, bicarbonato y limón en la ciudad de Guayaquil. Universidad Católica de Santiago de Guayaquil. http://repositorio.ucsg.edu.ec/handle/3317/13440
  • Molina Esquivel, Enrique. (2015). Contaminantes biológicos del aire interior de la vivienda: factores contribuyentes, afecciones relacionadas y medidas correctivas. Revista Cubana de Higiene y Epidemiología53(1) Recuperado en 24 de mayo de 2020,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561-30032015000100008&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