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당 균형을 위해 피해야 하는 10가지 음식

건강한 포도당 균형을 유지하려면 특정 유형의 음식 섭취를 제한하거나 피해야 한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음식을 알고 있는가?

포도당 균형을 위해 피해야 하는 10가지 음식

당뇨병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비전염성 질환 중 하나로 분류되는 급성장 질환이다. 현재 전 세계에는 약 4억 1천 5백만 명의 당뇨병 환자가 있다. 따라서 포도당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높아진 혈당 수치와 실제로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예방은 우리의 손에 달려 있다. 적절한 포도당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피해야 하는 10가지 유형의 음식을 알아보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포도당 균형을 위한 권장 사항

포도당 변형은 고혈당이나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중 농도가 높아진다. 이러한 증가(고혈당) 때문에 췌장은 세포가 해당 포도당을 사용하도록 인슐린을 분비한다. 마찬가지로 과잉 인슐린이 있을 때 포도당이 70mg/dl 이하로 떨어져 저혈당증으로 이어진다. 이 상황은 몸에도 위험하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정상인데 세포의 인슐린 수용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췌장이 인슐린을 더 분비할 수밖에 없을 때 발생한다.

포도당(혈당)을 조절하는 세 가지 기본 기둥은 식이요법, 신체 운동, 그리고 고인슐린혈증이다. 포도당을 조절하려면 먹는 음식을 완전히 통제해야 한다.

  • 하루에 6잔에서 8잔의 많은 물을 마신다.
  • 하루에 최소 40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한다.
  • 식사 일정을 정한다.
  • 4시간에서 5시간 이상 음식 없이 지내서는 안 된다.
  • 식품 라벨을 읽는 습관을 들인다.
  • 포화지방이 적은 식단을 따른다.

포도당 균형을 위해 피해야 하는 10가지 음식

현재의 추세는 “제로”, ” 미량”, “낮음”, “프리” 등의 소비 증가세를 보여주는데, 이는 모두 포도당 정상 수치를 포함하여 하나 이상의 대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이 모든 음식은 보통 숨겨진 당분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포도당 균형 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함유된 당분 함량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설탕이 10% 이상/100g당 10g 이상 함유된 제품은 피해야 한다.

적절한 포도당 균형을 유지하려면 특정 유형의 음식은 피해야 한다. 우리가 아래에 언급할 많은 음식 유형은 종종 “건강하다”라고 인식된다.

더 읽어보기: 빵을 먹으면 정말 살이 찔까?

1. 소스와 드레싱은 좋지 않다

일반적으로, 소스와 드레싱은 고기와 채소를 위한 좋은 재료이다.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상업적인 브랜드들이 지나치게 가공되어 있고 포도당 균형을 바꾸는 옥수수 시럽, 과당, 그리고 다른 첨가물들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도당 균형을 위해 소스와 드레싱은 좋지 않다
상업용 소스와 드레싱은 포도당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숨겨진 설탕과 다른 첨가물을 함유한 지나치게 가공된 제품이다.

2. 가공육

이러한 유형의 가공식품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 시켜 심혈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정제된 곡물

정제된 곡물이 되기 위해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를 잃는 과정을 거친다. 그 결과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의 일종으로 혈당치가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

4. 알코올

간은 포도당 생산을 중단해서 술을 마시면 혈당치가 낮아진다. 이런 현상은 저혈당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오히려 위험하다.

5. 페이스트리

이것들은 정제된 밀가루의 높은 공급원이며 트랜스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이 조합은 일반적으로 신체조직에 의한 인슐린 민감도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차례로 당뇨병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6. 정크 푸드

정크 푸드는 전형적으로 그들의 구성에서 높은 수준의 유리당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신진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방과 첨가물을 함유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유전성 과당불내성 및 과당 흡수불량을 위한 식단

7. 과도하게 가공된 식품

과열 처리된 모든 지나치게 가공된 식품은 독성 물질을 생성한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들은 인슐린 저항을 일으킬 수 있다.

과도하게 가공된 식품
지나치게 가공된 식품은 포도당 수치를 바꾸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그 소비는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특정 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8. 청량음료나 설탕이 든 음료

탄산음료라고도 하는 청량음료는 대사 속도가 매우 빠르고 혈당치가 높은 유리당을 주로 함유하고 있다.

9. 시럽과 꿀

이것들은 포도당과 과당과 같은 당질의 원천인데, 둘 다 포도당 조절 장애의 출현에 관여한다.

10. 천연 및 상업용 주스

이러한 상업적인 제품 중 일부는 천연 설탕(과당)을 함유한 것은 사실이지만, 식품 산업은 자당이나 옥수수 시럽 같은 다른 당분을 방부제로 첨가하는 경향이 있다.

식단을 통해 포도당 균형을 조절하려고 하는가?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음식의 종류를 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양사와 상담하여 필요에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Tourkmani AM., Alharbi TJ., Bin Rsheed AM., AlRasheed AN., et al., Hypoglycemia in type 2 diabetes mellitus patients: a review article. Diabetes Metab Syndr, 2018. 12 (5): 791-794.
  • Lobach AR., Roberts A., Rowland IR., Assessing the in vivo data on low/no calorie sweeteners and the gut microbiota. Food Chem Toxicol, 2019. 124: 385-399.
  • Micha R., Michas G., Mozaffarian D., Unprocessed red and processed meats and risk of coronary artery disease and type 2 diabetes an updated review of the evidence. Current Atherosclerosis Reports, 2012.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