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 알레르기의 증상 및 치료

07 4월, 2020
데이터는 여전히 부족하지만, 식품첨가물 알레르기 사례는 상당히 많다. 이 알레르기는 단순한 과민증이 아니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식품첨가물 알레르기의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식품첨가물 알레르기는 종종 간과되는 문제다. 사람들이 이를 음식 과민증과 혼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가지는 동일한 기원과 유사한 증상을 갖고 있긴 하지만, 완전히 다른 현상이다. 

음식 과민증의 경우, 소화 시스템은 사람이 음식 또는 식품첨가물을 적절하게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민감해진다. 반면 식품첨가물 알레르기의 경우, 면역계는 일반 식품에 불균형적으로 반응한다. 그리고 실제로 이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사람들은 대개 식품첨가물 알레르기보다 음식 과민증 또는 음식 알레르기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후자의 경우 대부분 가공식품에 대해 나타나며, 가공식품을 먹는 사람들은 그것의 유해한 영향을 무시하곤 한다.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첨가물은 가공 중에 식품에 첨가되는 물질이다. 그리고 이 첨가물은 무엇보다 맛, 질감, 색상, 향 또는 유효 기간을 조정한다.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물질을 FDA 또는 기타 보건 당국의 승인하에 추가하며 일반적으로 제품 라벨에 기재한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알레르기는 신체가 잠재적으로 그 물질을 위험한 것으로 식별할 때 발생한다. 따라서 그 알레르기는 중도에서 극도로 심각한 범위의 증상을 보이는 물질을 공격하는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

더 읽어보기: 공기 청정기는 꽃가루와 알레르기 퇴치에 효과적일까?

식품첨가물 알레르기의 증상

식품첨가물 알레르기의 증상 

식품첨가물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호흡기 또는 피부에 증상을 유발한다. 더 심할 때는 아나필락시스로 알려진 심각한 반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알레르기 증상은 다양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빈번한 증상은 호흡기, 특히 천식, 비염 및 피부 질환이다. 피부 질환은 주로 두드러기나 다른 형태의 피부염으로 나타난다.

위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증상이 심화하여 아나필락시스라는 심각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생명을 위협한다. 빠르고 격렬하게 발생하며, 히스타민 및 기타 물질이 대량으로 방출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기도를 수축 시켜 사람이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현재 연구자들은 만성 두드러기 사례의 5~10%가 식품첨가물 알레르기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그 수치는 더 높을 수 있는데 실제로 이 문제를 진단하는 데 있어 현재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증은 전문가가 반드시 검토해 보아야 할 의심스러운 신호일 수 있다.

일부 식품첨가물의 잠재적 위험

모든 식품첨가물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지만, 그중 일부는 잠재적 위험이 더 높다. 그러한 일부 물질은 다음과 같다.

  • 방부제: 의사는 산업용 방부제가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한 후 나타나는 두드러기 및 아토피성 피부염 사례를 보고하고 있다. 일부 경우에는 방부제가 기관지 경련을 유발하기도 했다.
  • 이산화황과 아황산염: 아황산염의 경우 비염이나 천식 악화와 같은 호흡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이 물질들은 피부염, 두드러기 및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 질산염과 아질산염: 이 물질들은 아토피성 피부염을 악화하고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 벤조산과 벤조산염: 알레르기 반응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첨가물이다. 이 물질들은 아토피성 피부염과 천식, 두드러기, 두통, 편두통, 집중 어려움 및 과다활동을 유발한다.
  • 메틸 셀룰로오스: 위장의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 젤리 E441: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점도증가제다.
  • 구아검과 트래거갠스검: 전자는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후자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악화하거나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다.
  • 글루탐산소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 염료: 경증이거나 중등도, 또는 드물게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발암 식품에 관한 잘못된 믿음

식품첨가물 알레르기의 치료

치료

식품첨가물 알레르기를 통제하려면 이 식품첨가물을 포함하고 있는 가공식품을 피해야 한다. 대신 농약이 없는 신선하고 자연적인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식단에서 제거하지 않는 한 이런 종류의 알레르기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다. 그러나 시중에는 첨가물이 많은 식품이 아주 많아서 그렇게 하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첨가물이 항상 이름으로 표시되는 건 아니며 참조 번호로 표시되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따라서 식품 라벨에 표시된 번호 또는 코드에 해당하는 물질의 이름을 조사해보는 게 중요하다. 어쨌든 가장 좋은 방법은 포장된 가공 음식, 특히 산업 기원 음식을 피하는 것이다.

산업적으로 덜 가공이 될수록 첨가물이 적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식단은 신선하고 자연적인 재료만으로 구성된 식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영양 정보가 애매한 음식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그런 경우에는 그 음식을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게 좋다.

  • Toche, P. (2004). Alergia a alimentos y aditivos. Revista Médica Clínica las Condes, 15(3).
  • Metcalfe, D. D., Sampson, H. A., & Simon, R. A. (2009). Food Allergy: Adverse Reactions to Foods and Food AdditivesFood Allergy: Adverse Reactions to Foods and Food Additives (pp. 1–613). Blackwell Publishing Ltd. https://doi.org/10.1002/9781444300062
  • Gultekin, F., & Doguc, D. K. (2013). Allergic and immunologic reactions to food additives. Clinical Reviews in Allergy and Immunology45(1), 6–29. https://doi.org/10.1007/s12016-012-8300-8
  • Wilson, B. G., & Bahna, S. L. (2005). Adverse reactions to food additives. Annals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 American College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 https://doi.org/10.1016/S1081-1206(10)61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