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성 과당불내성 및 과당 흡수불량을 위한 식단

28 4월, 2020
과당 흡수불량이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식단이 좋은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유전성 과당불내성과 과당 흡수불량을 먼저 구분해야 한다. 
 

과당 흡수불량이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고 먹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난감한 경우가 많다. 과당 흡수불량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흡수불량을 일으키는 성분이 무엇이며, 이 성분이 어떤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에 대해 인지하고 적절한 식이 요법을 하면 괜찮아질 것이다. 과당불내성 환자에게 좋은 식이 요법도 살펴보자. 

과당이란?

유전성 과당불내성 및 과당 흡수불량을 위한 식단

과당은 과일에 함유된 천연 단순 당이다. 자당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 물질은 우리가 흔하게 섭취하고 좋아하는 설탕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자당을 섭취하면 장에서 다른 성분으로 나뉘어지며 포도당과 과당이 된다.

소르비톨은 과당의 또 다른 성분이다. 이 물질은 일종의 감미료인데, 신체에 의해 대사될 때 과당을 생성한다.

몸이 정상 상태일 때 과당은 장 세포에 흡수되어 채내에서 대사된다. 과당 성분을 몸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몸이 단순 당을 흡수하고 정상적으로 대사하지 못하면 과당불내증이 생긴다.

 

과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상태에 맞는 식이 요법을 하기 위해서는 유전성 과당불내성인지 과당 흡수불량인지를 구분해야 한다.

더 익어보기: 주요 식품 불내증을 알아보자

유전성 과당불내성

유전성 과당불내성이 생기는 원인은 과당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 돌연변이 때문이다. 이 질병 발병률은 20,000명 중 1명 꼴이다. 이 돌연변이는 신체의 생화학 반응에 관여하는 효소, 과당-2인산알돌라아제 B나 알돌라아제 B를 결여시킨다.

과당 대사를 담당하는 이 효소가 부족해지면 설탕은 과당 전환 중간 생성물을 형태로 축적되는데, 이 물질은 독성을 지니는 특성이 있다. 

과당 흡수불량

유전성 과당불내성 및 과당 흡수불량을 위한 식단

과당 흡수불량은 과당 흡수가 안 되는 소화 장애이다. 인구 중 약 30%가 이 장애를 갖고 있다. 이 장애가 있는 환자의 장에는 과당을 흡수할 수 없는 세포가 존재하므로 여러 가지 위장 문제가 생긴다.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는 어떤 병을 앓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유전성 과당불내성을 위한 식단

유전성 과당불내성이 있는 사람들은 식이 요법을 철저하게 따라야 한다. 설탕을 1~2g 이상 섭취해서는 안 된다.

어떤 식품을 먹을 때는 식품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가공 식품에 과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유전성 과당불내성이 있는 사람은 가공 식품을 먹지 못할 것이다.

유전성 과당불내성이 있는 환자가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먹지 못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먹을 수 있는 음식

  • 감미료: 포도당 시럽, 사카린, 시클라메이트
  • 과일(가끔만): 아보카도, 잘 익은 올리브
  • 야채: 근대, 브로콜리, 시금치, 감자, 버섯, 꽃상추
  • 적당량만 먹어야 하는 야채: 셀러리, 물냉이, 양배추, 오이, 상추, 콜리플라워
  • 고기와 생선: 신선한 것만
  • 곡물과 곡물로 만들어진 식품: 밀가루, 귀리, 옥수수, 호밀, 흰 빵, 밥

유전성 과당불내성이 있는 사람은 과당이나 자당, 소르비톨이 함유된 가공육이나 가공 생선을 먹지 않아야 한다. 그 외 두유, 농축 우유, 과일맛 요거트, 토마토도 먹지 못한다.

더 읽어보기: 식단에서 설탕을 제외하기 위한 5가지 대안

과당 흡수불량을 위한 식단

유전성 과당불내성 및 과당 흡수불량을 위한 식단
 

과당 흡수불량이 있는 환자는 위장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과당 섭취를 완전히 끊던지 줄여야 한다.

과당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제한해야 하는 정도는 과당 흡수불량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과당을 아예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유전성 과당불내성이 있는 경우와 똑같은 식이를 해야한다. 과당이나 자당이 함유된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일부 흡수 장애가 있는 경우는 설탕 함량이 적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 과당이 다량 함유된 음식도 적당량은 섭취해도 된다.

과당 함량이 높은 음식은 다음과 같다. 

  • 말린 살구, 감, 체리
  • 자두와 커스터드 사과
  • 사과, 배, 포도

다음은 반대로 과당 함량이 적은 음식이다. 

  • 파파야, 아보카도, 코코넛, 땅콩
  • 헤이즐넛과 밤
  • 아티초크, 가지, 근대, 버섯
  • 우유, 치즈, 계란
  • 신선한 고기와 생선

식이 요법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불편이 생기면 의사나 영양사에게 조언을 구하는 게 좋다. 개인의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서 어떤 식단이 필요한지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 Touati, G., Brivet, M., & Ogier de Baulny, H. (2012). Trastornos hereditarios del metabolismo de la galactosa y la fructosa. EMC – Pediatría. https://doi.org/10.1016/s1245-1789(12)62753-x
  • Echandi, N., Umaña, R., & Zúñiga, G. (2009). Efecto del consumo de fructosa sobre los niveles plasmáticos de ácido úrico, colesterol y triacilglicéridos en ratas. Revista Medica de La Universidad de Costa Rica. https://doi.org/10.1016/j.nut.2010.02.014
  • Riveros, M. J., Parada, A., & Pettinelli, P. (2014). Consumo de fructosa y sus implicaciones para la salud; malabsorción de fructosa e hígado graso no alcohólico. Nutricion Hospitalaria. https://doi.org/10.3305/NH.2014.29.3.7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