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장내 세균총 균형과 갱년기 증상 개선을 연결하는 연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장내 세균총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성 호르몬 활동을 방해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갱년기 또는 폐경기는 여성의 월경 주기가 영구적으로 중단되는 생물학적 과정이다. 노화 과정 일부이지만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증상을 동반한다. 그러나 장내 세균총을 관리하는 것이 갱년기 증상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갱년기 증상
폐경은 여성에게 불편한 일련의 임상 증상을 동반하며 일반적인 증상 일부는 다음과 같다.
약 50세에 발생하는 폐경기로 여성은 인생의 약 1/3을 보낸다. 이 단계로 전환하는 동안 호르몬 변화는 대사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한다.
또한 과체중, 당뇨병,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암, 치매 등의 경우와 같이 폐경 후 10~15년 사이에 이러한 질병이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이유로 갱년기는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채택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건강한 장내 세균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폐경기 일과성 열감에 어떻게 대처할까?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장내 세균총
건강에서 장내 세균총 역할은 수십 년 동안 과학 연구의 주제였다. 따라서 최근 폐경 전과 폐경 및 폐경 후 나타나는 증상과 활동을 연관하는 연구가 개발되었다.
미생물총은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및 기타 미생물을 포함하여 수조 개의 미생물 집합체다. 구체적으로, 장내 세균총은 인체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미생물 집단으로 소화, 면역과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내 세균총은 습관, 생활 방식, 호르몬 변화, 심지어 질병에 의해 매개되는 변화를 겪는다는 것이 관찰되었다.
다양한 장내 세균총을 유지하는 여성은 폐경기 증상을 덜 경험하는 경향이 있으며 폐경기 질병 발병률까지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
장내 세균총과 여성호르몬의 관계
‘International Journal of Women’s Health’ 연구에서는 여성 성호르몬 수치가 장내 세균총 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폐경기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는 장내 세균총의 낮은 다양성과 관련이 있다.
장내 세균총이 면역계와 밀접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폐경기에 발생하는 변화는 대사, 면역 및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여러 질병의 위험 요소다.
그러나 연구진은 이것이 양방향 관계임을 관찰했다. 즉, 장내 세균총은 또한 자유 순환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는 데 관여한다.
즉, 장내 세균총을 돌보고 이를 구성하는 세균총 균형을 촉진하는 것은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 감소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특히 장내 세균총에 속하는 세균 유전자 집합체인 에스트로볼롬이 에스트로겐 조절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에스트로겐 균형을 촉진하는 것은 폐경 및 폐경 후 만성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긍정적일 뿐만 아니라 질 건조증, 기분 변화, 안면 홍조, 야간 발한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 감소를 촉진한다.
질 세균총
질 세균총은 질에 사는 미생물 군집이다. ‘Nature Microbiology’에 보고된 연구는 폐경 증상 일부를 완화하려면 질 세균총 균형이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유산균과 같은 박테리아 회복이 질 건조증 및 기타 질 불편함을 줄이는 데 핵심이며 요로를 보호한다고 한다. 따라서 폐경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배뇨 곤란 및 재발성 요도 감염 위험을 줄인다.
현재 미생물군과 폐경기 증상 및 건강 합병증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여전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관찰된 결과는 이 박테리아 집단 회복이 폐경 전중후 여성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갱년기 증상 개선을 위한 장내 세균총 관리법
많은 요인이 세균총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지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습관도 있다. ‘Nutrients’를 통해 공유된 리뷰는 식단과 스트레스 조절이 결정 요인이라고 한다.
운동하고 담배, 술, 약물 소비와 같은 나쁜 습관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몇 가지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늘린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적당량을 섭취하면 건강상의 이점을 부여할 수 있는 살아있는 미생물이다. 요거트, 케피어, 소금에 절인 양배추와 같은 발효 식품과 보충제에서 찾을 수 있다.
- 프리바이오틱스 섭취를 늘린다. 장에서 유익한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하는 소화되지 않는 섬유다. 바나나, 통곡물, 바나나, 녹색 잎채소, 양파, 마늘, 대두, 아티초크와 같은 식품에서 찾을 수 있다.
- 더 많은 식물 단백질을 섭취한다. 병원성 박테리아 성장을 중화하면서 비피도박테리아 및 락토바실러스와 같은 박테리아 종의 성장을 촉진한다. 가장 잘 알려진 종류는 콩 단백질이다.
- 이완 기술을 연습한다. 스트레스는 미생물의 변화와 관련된 주요 요인이다. 다른 이완 방법 중에서도 명상, 요가, 마사지, 호흡 운동과 같은 기술을 연습하자.
보완적일 수 있는 특정 보충제
‘Symbiotics’ 제품은 바람직한 장내 세균총을 유지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제공하는 보완적인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 성분을 포함한다.
‘Nutraceutical’은 소화 중에 방출될 수 있는 천연 식품 성분(예: 이소플라본 및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므로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폐경기에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와 대처 방법
호르몬 대체 요법은 갱년기의 유일한 대안이 아니다.
수십 년 동안 호르몬 대체 요법(HRT)은 갱년기 증상을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한 우려 때문에 여성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다른 전략이 개발되었다.
현재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세균총을 유지하는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장내 세균총은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과 기타 호르몬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폐경기와 폐경 후 동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한 장내 세균총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 방식이 권장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섭취와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ker, J. R., Al-Nakkash, L., & Herbst-Kralovetz, M. M. (2017). Estrogen–gut microbiome axis: Physiological and clinical implications. Maturitas, 103, 45-53. https://pubmed.ncbi.nlm.nih.gov/28778332/
- Estrogen: Hormone, Function, Levels & Imbalances. (s. f.). Cleveland Clinic. https://my.clevelandclinic.org/health/body/22353-estrogen#:~:text=With%20menopause%2C%20your%20estrogen%20levels,estrone%20(E1)%20during%20menopause.
- Łaniewski, P., & Herbst-Kralovetz, M. M. (2022). Connecting microbiome and menopause for healthy ageing. Nature microbiology, 7(3), 354-358.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977513/
- Leite, G., Barlow, G. M., Parodi, G., Pimentel, M., Chang, C., Hosseini, A., Wang, J., & Mathur, R. (2022). Duodenal microbiome changes in postmenopausal women: effects of hormone therapy and implications for cardiovascular risk. Menopause, 29(3), 264-275.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862775/
- Peters, B. A., Lin, J., Qi, Q., Usyk, M., Isasi, C. R., Evenson, K. R., Derby, C. A., Santoro, N., Perreira, K. M., Daviglus, M. L., Kominiarek, M. A., Cai, J., Knight, R., Burk, R. D., & Kaplan, R. C. (2022). Menopause Is Associated with an Altered Gut Microbiome and Estrobolome, with Implications for Adverse Cardiometabolic Risk in the Hispanic Community Health Study/Study of Latinos. MSystems, 7(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239235/
- Schreurs, M. P. H., De Vos Van Steenwijk, P. J., Romano, A., Dieleman, S., & Werner, H. M. (2021). How the Gut Microbiome Links to Menopause and Obesity, with Possible Implications for Endometrial Cancer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10(13), 2916.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268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