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일과성 열감에 어떻게 대처할까?

21 1월, 2020
대부분의 여성이 폐경기의 일과성 열감을 경험한다. 일반적으로 폐경기에 호르몬 변화의 특성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보통 이러한 일과성 열감의 빈도와 강도는 나이가 들면서 줄어든다.

폐경기에 나타나는 일과성 열감은 이러한 단계를 겪고 있는 여성에게 흔한 증상이다. 많은 경우 수년간 지속되어 폐경기 증상을 앓고 있는 여성에게 불편함을 유발한다. 일과성 열감은 흔히 밤에 나타난다. 밤에 나타나는 증상은 야간 땀이라고 하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은 이러한 증상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느낀다.

다양한 과학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인종이 다른 인종보다 일과성 열감을 몇 년 더 앓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열감이 가벼운 경우에는 치료가 거의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때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폐경기의 일과성 열감

폐경기의 일과성 열감: 어떻게 해야 할까?
폐경기의 일과성 열감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열감이 특정이다. 증상은 흔히 밤에 악화되어 수면을 방해한다.

폐경기 일과성 열감은 삶의 이 단계에서 의료 상담을 받는 주된 이유이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얼굴과 가슴에서 갑작스럽게 열감이 느껴지다가 몸 전체로 퍼지게 된다.

대개 2분에서 4분간 지속되며 예고 없이 언제든 발생한다. 일부 여성들은 증상이 끝나갈 무렵 땀이 나고 오한과 떨림을 경험한다.

열감이 나타나는 도중 두근거림과 극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여성들도 있다. 대체로 하루에 1~2번 정도 발생하지만, 매시간마다 자주 재발할 수도 있다.

폐경기에 이러한 열감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폐경 이후 대개 평균 5~7년간 계속해서 발생하지만 강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든다. 그렇지만 최대 10년간 고통을 받는 여성들도 있다.

더 읽어보기: 여성들을 위한 스트레스와 불안 퇴치 전략 5가지

폐경기 일과성 열감의 원인

과학적으로는 폐경기에 일과성 열감이 나타나는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한다. 하지만 삶의 이 단계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호르몬 변동으로 인한 것으로 여겨진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뇌의 혈관 운동 중추가 다르게 반응을 보인다. 그리고 이는 체온에 영향을 미친다.

전문가들은 정서적 스트레스가 일과성 열감의 강도와 빈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과식, 음주 및 흡연이 열감 증상 발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80%의 여성이 폐경기 동안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4명의 여성 중 1명만이 강렬하고 빈번한 열감을 앓는다. 나머지 여성들에게는 눈에 띄지 않거나 간단한 선풍기 사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증상이다.

일과성 열감을 관리하는 방법

폐경기의 일과성 열감: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의사가 생활 습관의 변화와 약물 치료를 제안할 수 있다.

폐경기의 일과성 열감의 관리를 위한 의학적 치료법은 호르몬이다. 일부 경우에는 의사가 에스트로겐 섭취로 구성된 호르몬 요법을 처방한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치료는 잠재적 위험을 수반하므로, 의사가 각 사례를 신중하게 평가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호르몬 대체 요법을 2년 이상 권장하지 않는다.

다른 경우 전문가들은 낮은 복용량의 항우울제로 구성된 요법을 권장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요법은 심한 일과성 열감을 조절하는 데 호르몬 요법만큼 효과적이지 않다. 마찬가지로 항우울제는 어지럼증, 메스꺼움, 구강 건조, 체중 증가 및 성욕 감퇴와 같은 다양한 부작용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의사가 일부 여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경련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성상신경절 차단술’이라는 수술이 가장 심각한 경우에 사용되고 있다. 이 수술에는 목의 여러 신경에 마취를 적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 효과는 전도유망하지만 완전히 입증되지는 않았다.

더 읽어보기: 폐경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자연 요법

추가 정보

폐경기의 일과성 열감이 반드시 약물로 치료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가정 요법만으로도 충분하다. 예상보다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특별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드물다.

매운 음식을 피하면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여성들은 커피, 알코올 및 기름기가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 체중 감량이 건강한 조치이다. 의사는 흡연을 권장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가벼우면서 천연 섬유로 된 옷을 입고 모든 방의 환기를 잘 시키는 것이 적절하다. 스트레스가 일과성 열감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므로, 많은 전문가들은 요가 또는 태극권과 같은 이완 운동의 꾸준한 실천을 권장한다.

  • Juliá, M. D., Ferrer, J., Allué, J., Bachiller, L. I., Beltrán, E., Cancelo, M. J., … & Mendoza, N. (2008). Posicionamiento de la Asociación Española para el Estudio de la Menopausia sobre el uso clínico de las isoflavonas en el climaterio. Progresos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51(3), 146-161.
  • Im EO. Ethnic differences in symptoms experienced during the menopausal transition. Health Care Women Int. 2009;30(4):339–355. doi:10.1080/07399330802695002
  • Morrow PK, Mattair DN, Hortobagyi GN. Hot flashes: a review of pathophysiology and treatment modalities. Oncologist. 2011;16(11):1658–1664. doi:10.1634/theoncologist.2011-0174
  • Freedman RR. Menopausal hot flashes: mechanisms, endocrinology, treatment. J Steroid Biochem Mol Biol. 2014;142:115–120. doi:10.1016/j.jsbmb.2013.08.010
  • Lugo T, Tetrokalashvili M. Hot Flashes. [Updated 2019 Apr 5].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19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9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