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권은 어떻게 건강에 도움이 될까

29 9월, 2020
태극권이 제공하는 놀라운 효과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태극권을 수련하는 것은 신체 균형을 발달시키거나 낙상(傷)을 방지하는 것 외에도, 정신적이나 신체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태극권과 같은 무술을 수련하면 건강에 너무나도 유익하다.

고대 중국에서 유래된 수동적 무술인 태극권은 단단하고 느릿하면서 조화로운 움직임을 보이는 효과적인 운동이다.

오늘은 태극권과 태극권이 주는 신체 건강상 유익함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태극권이 심도 있는 지식과 기술을 요하는 무술이기는 하지만, 배우기 쉬울 뿐더러 신체 건강상의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태극권은 호흡과 조화된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을 통해 신체와 정신의 무결성을 추구하는 것을 그 원리로 한다. 이는 내면의 에너지, 마음의 평화, 안정과 고요함을 얻는 데 도움을 준다.

  • 태극권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 혹은 내면의 생명 에너지를 배양하여 신체에서 부드럽고 강하게 흐르도록 하는 것이다.
  • 내면과 외면의 완전한 조화는 그 유명한 타오 만트라가 확립한 개념인 ‘기’를 통해 강화된 심신의 통합에서 비롯된다.

더 큰 효과를 얻기 위해 태극권 건강 프로그램은 의학을 접목하여 그 이점을 좀 더 빠르게 누릴 수 있도록 현대화되었다.

태극권은 어떻게 건강에 도움이 될까?

1. 통증 완화

태극권은 어떻게 건강에 도움이 될까

태극권은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 준다.

꾸준한 수련으로 통증을 크게 완화시켜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비 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사용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다.

태극권은 골관절염 환자의 균형감각과 신체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아래와 같은 장점 또한 확인된 바 있다.

  • 통증과 피로 완화
  • 우울증 개선
  •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의 활력 증가 및 장애율 감소
  • 폐경기 여성의 골밀도 저하로 인한 위험성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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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존감 향상

Self-esteem

태극권은 전통적인 항암치료를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태극권은 과도한 신체활동 없이도 자존감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

더욱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수행할 수 있고, 암 생존자의 팔과 어깨 가동성을 높여 준다.

3. 심장병 환자에게 도움

태극권은 어떻게 건강에 도움이 될까 심장병 환자

태극권이 가진 주된 이점은 태극권의 유산소 운동적인 특징에서 오는 것으로, 심장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유익한 보완운동이다. 고강도의 운동을 수행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태극권은 매우 알맞은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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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권의 기타 이점

덧붙여서 태극권 수련을 통해 신체 기능과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균형 감각 향상: 태극권의 움직임은 지속적이고 느리며, 상체의 움직임을 조절하면서 한쪽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수련자의 코어 균형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고령자의 낙상(傷) 위험을 줄여 준다.
  • 근력과 유연성: 같은 이유로, 꾸준한 태극권 수련은 근력과 신체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태극권 수련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를 통해, 허리를 강화하고 일상적인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다. 게다가, 태극권 동작의 가동범위는 유연성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 심장에 좋은 효과: 태극권은 유산소 운동으로써, 심장병이나 혈압 불균형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신체 협응성 향상: 태극권 수련은 리드미컬하고 느린 동작을 통해 상체와 하체뿐만 아니라 손과 눈의 협응성을 증진시킨다.
  • 올바른 호흡법 숙달: 호흡은 태극권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이다. 태극권 수련에서의 깊은 호흡은 천식이나 기관지염, 기종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드럽고 리드미컬한 움직임과 호흡은 빡빡한 라이프스타일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된다.

손의 움직임을 눈으로 따라가면서 호흡을 함께 해 주는 것은 차분함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이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태극권이 강력하게 추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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