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불균형의 9가지 증상

12월 21, 2018
눈 밑 처진 살 혹은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와 같은 일부 신체적 변화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미 일련의 호르몬 불균형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호르몬 불균형은 생각보다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다.

호르몬 균형은 매우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체내의 변화, 환경의 변화 및 자연적인 이유로 인해 균형이 깨질 수도 있다. 

호르몬 불균형은 특정 장기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정확한 원인은 의사만이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숨길 수 없는 몇 가지 증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여드름

여드름

좋은 피부 위생을 유지하고 있는데도 여드름이 난다면, 문제는 호르몬 불균형일 수도 있다.

여드름은 나쁜 피부 관리의 결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건강에 나쁜 식단 혹은 여성들의 생리 주기와 같은 기타 요인의 결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혹은 그저 단순한 호르몬 문제일 수도 있다.

*참고: 여드름을 없애는 6가지 놀라운 에센셜 오일

2. 체중 증가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또한 호르몬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경향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갑작스럽게 살이 빠지고, 또 어떤 사람들은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찔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현상은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호르몬 불균형의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체중을 줄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아무리 체중을 늘리려고 해도 늘릴 수 없을 것이다.

3. 피로 증가

피로 증가

점점 더 피곤해진다면, 이는 호르몬 불균형의 증상일 수도 있다. 호르몬 불균형은 부실한 수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루에 8시간 동안 숙면하는 사람들조차 명백한 이유 없이 피곤해 보일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피로는 프로제스테론이라는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한다. 매우 피곤하다면, 혈액 검사를 받아 프로제스테론 수치가 정상인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4. 과도한 발한

과도한 발한 또한 호르몬으로 인한 문제이다. 그렇지만 과도한 발한이 언제나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발한에 열감이 동반되면 호르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5. 눈 밑 처진 살

눈 밑 처진 살

특히 눈 밑 살이 칙칙하고 처진다면(많은 양의 파운데이션으로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 것일수도 있다.

이 경우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만성 불면증은 여성의 프로게스테론 혹은 남성의 테스토스테론이 결핍된 결과일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추천: 눈 밑 불룩한 것 없애는데 도움되는 것

6. 우울증

우울증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또 다른 증상이다.

생리가 임박하거나 임신 중 혹은 폐경을 겪고 있는 여성에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갑작스럽게 슬픔과 냉담한 기분에 휩싸인다면, 호르몬이 올바르게 조절되지 않을 수도 있다.

7. 가슴의 변화

가슴의 변화

가슴에 변화가 있음을 발견했다면,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의사를 방문해야 한다.

가슴의 연조직 밀도가 에스트로겐의 부족으로 인해 떨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것만이 유일한 결과는 아니다. 과도한 에스트로겐이 있다면, 가슴에 멍울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발견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의사를 방문하자. 

8. 탈모

탈모는 호르몬 불균형의 또 다른 증상이다.

가장 좋은 샴푸조차 빠지는 머리카락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호르몬 문제의 결과일 수 있다.

9. 과도한 체모

과도한 체모

탈모와는 반대로, 과도한 체모는 과도한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얼굴, 손등 또는 여성의 기타 흔치 않은 부위에 나는 검은색 털은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는 호르몬 장애의 징후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Lizneva, D., Gavrilova-Jordan, L., Walker, W., & Azziz, R. (2016). Androgen excess: Investigations and management. Best Practice and Research: Clinical Obstetrics and Gynaecology. https://doi.org/10.1016/j.bpobgyn.2016.05.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