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에 가장 적합한 운동 찾기

03 7월, 2020
각자의 생활 양식과 성격 그리고 필요에 잘 맞는 운동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유형의 운동이 모든 사람에게 권장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일상, 활동 및 에너지 수준에 따라 자신의 성격에 가장  적합한 운동을 결정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각자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어떤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성격에 가장 적합한 운동 찾기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 문제를 예방하며 도 건강한 체중에 도달하려면 운동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일주일에 2~3회 운동하고 가능한 경우 다른 종류의 운동을 결합해야 한다.

하지만 자신을 괴롭게하지 않으면서 동기를 유지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운동을 찾아야 한다.

이때 핵심은 바로 자신의 성격에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하루의 역학, 활동 종류, 에너지 수준, 과체중이거나 부상 또는 다른 불편함이 있는 경우 등과 같은 여러 요인들도 고려해야 한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을 위한 전신 운동

1. 자기 요구가 많은 사람

자신의 성격에 가장 적합한 스포츠를 찾아보자 

첫 번째 유형의 사람은 자기 요구가 많고 매우 야심이 크며 자신의 생각에 맞는 결과를 찾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의 장점은 결정을 내리고 총력을 기울인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너무 열심히하고 실수를 용납하지 않으며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근육 경련과 뻣뻣함이다.

이러한 사람을 위한 최고의 운동은 반드시 신체적, 정신적 유연성을 완화하고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런 사람들에게 요가는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스트레칭 운동과 요가를 결합하면 좋다.

2. 느릿느릿하거나 피로한 사람

운동하고 싶지만 에너지가 없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열정적으로 시작하지만, 몇 번의 운동 세션 후에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느슨함과 동기 부족은 이들이 운동을 포기하게 만든다.

만약 이 유형에 속한다면 인터벌 세션으로 시작해 보기를 추천한다.

  • 인터벌 세션은 짧고 강한 운동과 짧은 휴식을 교대로 반복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 이렇게 하면 신진대사를 강화하고, 에너지를 늘리고,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 세션의 시간과 강도를 조금씩 늘릴 수 있다. 이 방법을 선택하면 결과도 좋을 것이다.

3. 불안한 사람

3. 불안해하는 사람

불안해하고 긴장한 사람들은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고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 사이에서 건강한 균형을 찾으면 된다.

이러한 운동 중 하나는 타이치(Tai Chi)로, 내면의 평화를 얻고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균형잡히고 리드믹한 중국의 기술이다.

4. 스트레스 받는 사람

4. 스트레스 받는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를 보내는 사람들은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아프지 않게 하는 운동을 할 수 있다.

그중 좋은 옵션은 수영이다. 이 운동은 물의 치유력 덕분에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물에 떠 있거나 물 아래에 있을 때, 걱정 거리들은 더 가벼워지고 멀어지는 듯 보인다.

또한, 자연과 다시 연결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강이나 해변에서 하이킹 또는 수영을 하는 건 모두 훌륭한 옵션이다.

게다가 가족 시간, 취미, 맨발로 걷기 및 여가 즐기기와 운동을 결합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수영의 놀라운 심리적 이점 5가지

5. 아주 활동적인 사람

5. 아주 활동적인 사람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매우 활동적인 사람은 심혈관 운동을 선택할 수 있다.

춤이나 에어로빅과 같은 운동을 칼로리를 태우고 신진대사를 강화하며 야간 휴식을 개선하는 좋은 활동이다.

오늘날애는 개인의 요구와 취향에 맞춰 할 수 있는 심혈관 운동이 많이 있다. 근육 토닝, 코디네이션 등을 돕는지 여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운동도 있다.

6. 공격적인 성격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거나 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과 같이 공격적인 경향이 있는 사람은 무술을 통해 문제를 피할 수 있다.

이 고대의 기술은 정신 건강을 강화하면서 싸움과 자기 방어 방법을 결합한다. 이 사람들은 자신의 힘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빈틈 없고 지능적인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 Cuenca, E. La personalidad en el deporte. [Internet]. 2014. Disponible en: https://es.slideshare.net/edwincq9/la-personalidad-en-el-deporte
  • García-Naveira, A. y Ruiz-Barquín, R. La personalidad del deportista: Una revisión teórica desde la perspectiva de rasgos. Rev Int Med Cienc Act Fís Deporte, 2013; 13 (51): 627-645.
  • Pelegrín Muñoz, A. Conducta agresiva y deporte. Cuadernos de Psicología del Deporte, 2002; 2 (1): 39 –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