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설탕 휘핑크림이 함유된 딸기 케이크

7월 8, 2019
무설탕 휘핑크림이 들어간 딸기 케이크에는 꿀 대신 스테비아를 사용해도 된다. 그렇지만 같은 효과를 원한다면 양을 좀 더 늘려야 할 수도 있다.

딸기 케이크는 많은 사람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는 디저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지만, 안타깝게도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에는 흔히 인공 감미료, 향료, 트랜스 지방, 정제 설탕과 밀가루가 다량으로 들어가 있어 건강에 좋지는 않다. 그래서 오늘은 무설탕 휘핑크림이 들어간 색다른 레시피를 소개한다.

하지만 레시피를 알아보기에 앞서, 사람들은 왜 무설탕 케이크를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가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어도 주변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친척이나 친구가 있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전 세계 인구의 상당수가 이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무설탕 레시피가 큰 도움이 된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무설탕 식단의 중요성

당뇨병 환자들은 설탕 섭취량을 엄격하게 조절해야 한다. 이는 주로 인슐린 결핍으로 인해, 결함이 있는 신진대사가 혈액과 소변에 과도한 양의 포도당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대체로 당뇨병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제1형 당뇨병: 이 경우에는 신체가 인슐린을 생성하지 않으며 섭취한 탄수화물은 모두 에너지로 사용되는 혈당으로 분해된다. 인슐린은 신체가 포도당을 혈류에서 체내 세포로 옮기는 데 필요한 호르몬이다.
  •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신체가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인슐린 저항성으로도 불린다. 처음에는 췌장이 보충을 위해 과도하게 움직여 인슐린을 추가로 생성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는 오랫동안 지속될 수 없다.

더 읽어보기: 제2형 당뇨 환자를 위한 식단 관리법

무설탕 휘핑크림이 들어간 딸기 케이크

무설탕 휘핑크림이 함유된 딸기 케이크

디저트의 경우 대부분의 베이커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설탕 섭취를 줄이고 싶어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지금부터 음식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집에서 직접 맛있는 딸기 케이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알아보자.

대부분의 재료는 천연 제품이며 꿀과 같은 천연 감미료를 첨가할 수도 있다. 원한다면 스테비아를 사용해도 되지만 사실 아무것도 넣지 않고 휘핑크림을 만드는 것이 훨씬 더 좋다. 단맛을 내지 않은 휘핑크림을 맛보면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하다는 것에 놀라게 될 수 있다.

이 케이크는 또한 과일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딸기와 같은 과일은 비타민 C, 마그네슘, 칼륨, 엽산의 공급원이다. 또한 항산화제이므로 유리기의 영향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훌륭하다. 전반적인 심장 건강과 혈당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적극 권장된다.

꼭 당뇨병이 있어야만 설탕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항상 명심하자.

재료

  • 달걀 3알
  • 100% 순수 꿀 1/2컵
  • 버터 1/2컵
  • 딸기 1컵
  • 무설탕 딸기잼 3숟갈
  • 밀가루 1/2컵
  • 바닐라 추출물 2숟갈
  • 오븐용 팬 1개

방법

  1. 먼저 오븐을 섭씨 200도로 예열한다.
  2. 오븐용 팬에 케이크가 달라붙지 않도록 버터와 밀가루를 뿌린다.
  3. 다음으로 그릇에 남은 버터를 넣고 크림 같은 농도가 될 때까지 휘젓는다. 이제 꿀을 조금씩 넣고 균일한 반죽이 완성될 때까지 잘 섞는다.
  4. 이 시점에서 달걀, 밀가루, 약간의 바닐라 추출물을 넣고 반죽이 하나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저어 준다.
  5. 완성된 반죽을 미리 준비해 둔 오븐용 팬에 넣고 25~30분간 구워 준다. 
  6. 마지막으로 오븐에서 케이크를 꺼낸다. 케이크를 잘 식힌 뒤 시원한 곳에 보관해 둔다.

더 읽어보기: 천연 재료로 오븐 청소하기

휘핑크림 만드는 법

무설탕 휘핑크림이 들어간 딸기 케이크

재료

  • 헤비 크림
  • 믹서
  • 믹싱 볼

방법

  • 시작에 앞서 헤비 크림, 믹서, 믹싱 볼을 냉동실에 약 20분간 넣은 뒤 가능한 한 차가워지도록 기다린다.
  • 매우 차가워진 믹싱 볼에 크림을 넣고 거품이 뾰족한 형태가 될 때까지 약 1분간 빠른 속도로 잘 섞는다. 이렇게 하면 휘핑크림이 완성된다. 
  • 미리 만들어 둔 파운드 케이크를 2개의 균일한 층으로 자른다. 그런 다음 주방용 브러시로 반쪽에 딸기잼을 바른다.
  • 케이크가 하나가 되도록 모두 포갠 뒤 크림으로 장식을 한다.
  • 마무리로 딸기를 길쭉하게 반으로 잘라 케이크 주변에 둔다.

무설탕 휘핑크림이 들어간 딸기 케이크를 위한 추가 팁

  • 글루텐 프리 케이크로 만들고 싶다면 껍질을 벗겨 삶은 감자로 밀가루를 대체해 보자. 반대로 옥수수 녹말 3숟갈과 함께 섞은 달걀 1알과 곱게 간 귀리를 사용해도 된다. 
  • 케이크를 포개기 전에 딸기를 사이사이에 넣어도 된다.
  • Basu, A., Nguyen, A., Betts, N. M., & Lyons, T. J. (2014). Strawberry As a Functional Food: An Evidence-Based Review. 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54(6), 790–806. https://doi.org/10.1080/10408398.2011.608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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