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재료로 오븐 청소하기

10월 23, 2018

청소할 때 천연 재료를 활용하면 정말 효과가 좋다. 기름때와 찌꺼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환경 오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아래에서 오븐 청소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천연 재료를 소개한다. 

집에 있는 전자 기기 중 제일 더러운 것 중 하나가 오븐이다. 오븐에 넣는 음식 대부분에 기름층이 있고, 그 기름이 오븐 내부에 남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오븐을 청소하는 방법을 묻곤 한다. 오븐에 끼인 기름과 찌꺼기를 닦아야 미생물이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오븐 청소 용품이 정말 다양하게 나온다. 하지만 이런 제품을 사용하여 청소하는 것이 늘 좋은 방법은 아니다. 이런 제품은 독성이 있는 화합물 덩어리인 데다 다른 방법만큼 효과적이지도 않다. 오븐을 제대로 청소하고, 기름때를 완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중 효과가 좋은 방법은 천연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소금

천연 재료를 활용하여 오븐 청소할 수 있는 법

요리할 때 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소금을 다른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이 재료를 오븐 청소할 때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오븐 청소할 때 소금 활용하는 방법

그릇에 물  ½ 리터에 소금 250g 을 넣고 섞는다. 이것을 오븐 내부 벽에 바른다. 얼룩과 기름때가 많은 부분에 특히 꼼꼼히 바른다. 15~2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젖은 스펀지로 닦아낸다.

이 방법으로 오븐을 청소하고 나면 냄새가 약간 남을 것이다.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화이트 와인 식초  ½ 리터에 소금 250g을 섞는다. 소금이 완전하게 녹을 때까지 잘 섞어 스프레이 공병에 담는다. 오븐 내부 벽에 분무해 몇 분간 그대로 둔다. 마지막으로 젖은 스펀지로 얼룩을 닦아낸다.

이 글도 읽어보자: 소금의 7가지 친환경 활용법

레몬

천연 재료로 오븐 청소할 수 있는 법

레몬은 오븐에 쌓인 찌꺼기로 인한 미생물을 제거하는데 도움 되는 재료이다. 항박테리아 및 항균제 역할을 한다. 레몬의 향은 이상한 냄새도 없애줄 뿐만 아니라 기름때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오븐 청소할 때 레몬 활용하는 방법

오븐을 쉽게 청소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레몬 2개를 반으로 잘라 즙을 내보자. 이 레몬즙을 냄비에 담고 이 냄비를 오븐에 넣는다. 250ºC의 온도로 30분간 오븐을 가동한다. 30분 후에 보면 기름때가 없어졌을 것이다. 오븐을 식혀 냄비를 꺼낸 다음 오븐 벽을 행주로 닦아낸다.

식초

오븐 청소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재료

식초도 청소할 때 자주 사용하는 천연 재료이다. 오븐을 청소할 때 식초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사용하면 그 효과는 훨씬 더 커진다. 

오븐 청소할 때 식초 활용하는 방법

애플 사이다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섞어 스프레이 공병에 담는다. 이것을 오븐 벽에 뿌리고 오븐을 120ºC로 설정해 10분간 돌린다. 오븐이 식으면, 젖은 스펀지로 찌꺼기를 닦아낸다.

이 글도 읽어보자: 베이킹소다의 독특한 사용법 6가지

베이킹소다

오븐을 청소하는 법

베이킹소다는 정말 활용도가 많은 재료이다. 부엌에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천연 약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집을 청소할 때, 오븐을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를 활용할 수 있다.

오븐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 활용하는 방법

물 1컵에 베이킹소다 1T 을 넣어 섞는다. 이것을 스프레이 공병에 담아 오븐 내벽에 뿌린다. 하룻밤 그대로 두었다가 다음날 스펀지로 닦아낸다.

베이킹소다 1컵에 물을 약간 섞어 반죽처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천으로 이것을 오븐 내벽에 발라 2시간 정도 그대로 둔다. 2시간 후에 스펀지로 닦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