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프리 빵을 굽는 방법

5월 1, 2019
반죽 없이 글루텐 프리 빵을 굽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고 도전해볼 만하다. 건강하고 맛있는 결과물이 나올 것이다!

글루텐 프리 빵을 만드는 것은 훌륭한 홈메이드 레시피다. 이 빵은 많은 노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긴 재료 리스트나 특별한 오븐이 필요하지 않다. 오늘 레시피의 비밀은 반죽이 숙성하는 시간과 굽는 방법에 달려있다. 또한, 맛의 풍미를 살리기 위해 다른 재료들을 첨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씨와 건과일 또는 계핏가루를 추가한다.

글루텐 프리 빵을 구워 보자

반죽 없이 글루텐 프리 빵을 굽는 방법

재료

  • 소금 1작은술
  • 물 1 3/4컵
  • 이스트(효모) 1/2작은술
  • 글루텐 프리 밀가루 3컵

더 읽어보기: 바다 소금의 놀라운 이점 8가지

만드는 법

  1. 먼저 이스트를 물에 저어 녹인 다음 옆에 놓아둔다.
  2. 다른 그릇에 밀가루와 소금을 넣어 잘 섞고, 여기에 물에 녹은 이스트를 첨가한다.
  3. 1분 30초 가량 모든 재료가 잘 섞기도록 천천히 저어준다.
  4. 반죽을 랩에 씌워 밤새 숙성한다. (대략 10시간에서 12시간 정도)
  5. 다음 날, 매끄러운 면에 밀가루를 뿌려준다. 밀가루를 손에 묻히면 반죽이 손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6. 오븐을 205도로 예열한다.
  7. 밀가루 한 꼬집을 반죽에 뿌려준다. 반죽으로 공을 만들고 매끄러운 표면에 놓고 손으로 살짝 눌러 편평하게 한다.
  8. 십자 모양으로 반죽 중심에 칼집을 낸다. 이렇게 하면 빵이 숨을 쉬면서 완벽하게 구워진다.
  9. 십자 모양 칼집을 빵 안쪽으로 넣어준다. 기호에 따라 씨나 다른 재료들을 넣어주면 반죽을 하지 않고도 풍미를 살릴 수 있다.
  10. 기름을 바르지 않은 베이킹용 팬에 반죽을 놓는다.
  11. 팬 뚜껑을 덮고 205도 오븐에서 40-45분 가량 굽는다. 
  12. 20분 후, 반죽이 부풀어 오를 수 있도록 뚜껑을 열고 다시 오븐에 넣는다. 시간이 다 될 때까지 오븐에 그대로 둔다.

더 읽어보기: 새롭고 맛있는 포르투갈 정통 디저트, 신의 빵

마지막 참고 사항

시간이 다 되면, 빵이 잘 구워졌는지 확인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다시 오븐에 넣어 10분간 굽는다. 이때 크러스트가 타지 않았는지 잘 살핀다.

다 되면 빵을 꺼내고 상온에서 식힌 후, 빵을 팬에서 꺼내 깨끗한 티타올에 놓는다.
글루텐을 사용하지 않고 반죽 없이 빵 굽는 법

이렇게 구워진 빵은 만졌을 때 아주 부드럽고 가볍다. 황금빛으로 구워진 크러스트와 중간 정도의 두께가 보기에도 먹음직스럽다.

글루텐 프리 레시피를 위한 밀가루 대용 식품

  • 잔탄검은 그 탄성과 구조 때문에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홈메이드 빵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된다. 잔탄검은 수용성 고분자로 이는 설탕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박테리아 활동의 결과물로써 나타난다.
  • 또 다른 대용 식품은 아마란스 가루다. 하지만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밀가루와 섞어서 사용해야 부풀어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