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이란?

건강상 이유 외에도 윤리적인 이유로 달걀 채식주의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이란?

마지막 업데이트: 11 1월, 2020

채식은 그냥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채식도 종류가 다양한데, 오보 베지테리언도 채식의 유형 중 하나이다.

“오보 베지테리언”이라는 용어를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 글에서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은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인지, 이 식단을 하면 좋은 점이 무엇인지에 관해 설명한다. 그리고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이 왜 건강에 좋은지도 알아보자.

베지테리언이란?

베지테리언은 모든 동물성 식품 혹은 일부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사람들을 말한다. 어떤 음식까지 먹는지에 따라 베지테리언도 몇 가지로 세분화된다.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이란?

  1. 스트릭트 베지테리언 혹은 비건은 식물성 식품만 먹는다. 유제품, 달걀, 꿀을 포함한 모든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다.
  2. 락토 베지테리언은 식물성 식품과 유제품(우유와 유제품)을 먹는다.
  3. 오보 베지테리언은 식물성 식품과 달걀을 먹는다. 영양가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4. 오보 락토 베지테리언은 식물성 식품, 달걀, 우유로 만들어진 식품을 먹는다. 고기나 생선을 먹지 않으며 서구에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다.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이란?

특히 오보 베지테리언은 고기, 생선, 유제품을 먹지 않는다. 하지만 달걀은 먹을 수 있다. 오보 베지테리언인 경우, 곡물, 버섯, 콩류, 과일, 채소 같은 식물성 식품을 먹는다. 그 외 달걀과 달걀로 만들어진 식품도 먹는다.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을 따르면 좋은 점

채식을 하면 콜레스테롤이 낮아지는 등 건강에 좋은 점이 많다고 알려져있다. 채식을 하는 베지테리언은 콩류, 채소, 과일을 먹는다.

베지테리언 식단은 가공 식품을 즐겨 먹는 전형적인 서구 식단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건강에도 덜 해롭다고 알려져있다. 하지만 제대로 계획하지 않으면 단백질이 결핍될 수 있다. 그런데 채식을 하면서 달걀을 챙겨 먹으면 달걀로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스트릭트 베지테리언은 동물성 식품에만 존재하는 비타민인 비타민 B12를 따로 챙겨먹어야 한다. 반면, 오보 베지테리언은 비타민 B12가 함유된 달걀을 챙겨 먹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 

달걀의 건강 효능

달걀은 영양가가 가장 풍부한 식품 중 하나이다. 비타민, 무기질, 고품질 단백질, 필수 지방산 및 기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영양분은 거의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다.

달걀에 함유된 철분, 아연 및 비타민 A, D, B12은 몸에 잘 흡수된다. 그래서 오보 베지테리언은 다른 영양제를 챙겨 먹거나 다른 음식을 따로 챙겨먹지 않아도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이란?

윤리적인 이유

건강상 이유 뿐만 아니라 윤리적, 도덕적 이유로 오보 베지테리언이 된 사람들도 많다. 육류, 생선,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으면서 동물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다. 

또 산업 축산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오보 베지테리언 요리

달걀로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요리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콩류, 버섯, 채소, 과일과 잘 어울린다.

  • 삶은 달걀
  • 포치 에그 
  • 당근 푸딩
  • 감자를 곁들인 스크램블
  • 달걀과 시금치
  • 감자 고로케
  • 크림 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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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는 단백질원이다. 단백질 뿐만 아니라 철분, 아연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다. 성장기에는 고기를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완전히 고기를 끊으면 몸에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고기를 끊는 것이 결코 건강하다고는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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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lick MF., The vitamin D deficiency pandemic: approaches for diagnosis, treatment and prevention. Rev Endocr Metab Disord, 2017. 18 (2): 153-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