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사실

5월 9, 2018

달걀의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같은 영양분은 많은 사람들의 식단에서 꽤나 자주 보이는 음식이다. 우리의 몸은 이런 영양분을 혼자서 생성해낼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써 섭취해야 한다.

달걀이 저칼로리라는 사실은 말할 필요도 없는 사실이다. 이 음식은 특별한 식단이 요구되는 사람들, 예를 들어 청소년, 임산부, 달걀채식주의자, 노인 그리고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피해갈 수 없는 음식이다. 이렇게 영양분이 풍부한 달걀에 대해서 당신이 몰랐을 법한 사실들을 한번 모아 보았다!

달걀의 색깔

달걀에 대해서 알면 흥미로운 사실 중 하나는 색깔에 관한 것이다. 달걀의 색깔은 그 알을 낳은 암탉에 의해서 결정된다. 예를 들어서 암탉이 갈색이면, 그 알도 같은 색이고 흰색 암탉이면 흰색 껍질을 가진 알을 낳게 된다. 그저 유전자에 따라 생겨나는 일이다.

달걀이 신선한지 확인하는 법

계란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 모르겠지만, 달걀이 신선한지 아닌지 밝혀내는 것은 사실 아주 쉽다. 그저 달걀을 물에 담가놓고 떠오르지 않는 것만 확인하면 된다!

달걀을 요리하는 건강한 방법

달걀 후라이를 할때, 사실 식용유나 버터같은 지방을 많이 첨가하는데, 이는 달걀의 자연적인 성분을 변화시킨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약 10분간 삶는 것이다. 삶으면 달걀의 모든 성분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식단에 달걀을 추가해야하는 7가지 이유

달걀 노른자

달걀 노른자

달걀을 먹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떤 노른자는 다른 것들보다 더 밝은 색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노른자의 색은 암탉의 식단에 따른 결과이거나 닭장에서 자란 닭인지 아니면 초원에서 자랐는지 우리에서 자랐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임신산부와 노인에게 달걀이 좋은 이유

임신했을 때 달걀을 먹으면 아주 좋다. 미국 코넬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달걀의 콜린 성분이 아기의 두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노인들에게 달걀은  시력 감퇴를 막아주고, 근육 손실, 백내장을 억제해준다.

더 읽어보기: 좋은 시력을 위한 10가지 운동과 식품

달걀의 생산

달걀의 생산과 소비

약 1.2조 개의 달걀이 매년 생산된다. 그리고 평균적으로 한 사람당 일년에 173개의 달걀을 소비하며 그 중 40%는 중국이 소비한다.

암탉은 몇 개의 알을 낳을 수 있을까?

암탉 주인들도 암탉이 얼마나 많은 알을 낳을까 스스로에게 물어보곤 한다. 자, 여기에 답이 있다. 평균적으로 암탉은 1년에 250개에서 270개의 알을 낳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약 300개까지 낳을 수 있다.

달걀의 크기와 유통기한

왜 여러 달걀이 크기가 각기 다를까? 간단히 말하면, 달걀의 크기는 암탉의 나이와 관련이 있다. 나이가 많은 닭이 더 큰 알을 낳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10주 이내라면 언제든지 원하는 때에 계란을 먹어도 된다. 다만 이 시점이 지나면, 먹지 않는 편이 좋다.

계란을 씻어도 될까?

계란을 씻으면 내용물을 상하게 하고 우리를 아프게 할 세균들을 막아주는 방어막 역할을 하는 껍질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꼭 씻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그러게 해도 상관은 없지만, 계란의 오염을 피하기 위해서 꼭 한시간 이내로 요리를 하도록 한다.

깨진 계란을 먹어도 될까?

세균들이 계란 안으로 침투했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권하지 않는다. 때때로 계란에 작은 금이 갔지만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아프지 않도록 요리할때 아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기억할 사항

식단에 달걀을 하나 더한다 해도 몸에 어떤 나쁜 영향도 없다. 그러나 영양 성분은 요리가 되는 방법에 따라 유지가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삶거나 기름에 부치는 것 중 어떤 방법이 더 나을까? 당연히 삶는 게 건강에 좋다.

매일 아침 식사 메뉴에 맛있는 달걀을 부담없이 추가해보자!

  • Zeisel, S. H., & Da Costa, K. A. (2009). Choline: An essential nutrient for public health. Nutrition Reviews. https://doi.org/10.1111/j.1753-4887.2009.00246.x
  • Gray, J., & Griffin, B. A. (2013). Eggs: Establishing the nutritional benefits. Nutrition Bulletin. https://doi.org/10.1111/nbu.12066

  • Miranda, J. M., Anton, X., Redondo-Valbuena, C., Roca-Saavedra, P., Rodriguez, J. A., Lamas, A., … Cepeda, A. (2015). Egg and egg-derived foods: Effects on human health and use as functional foods. Nutrients. https://doi.org/10.3390/nu701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