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를 끊으면 몸에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26 10월, 2019
고기를 끊으면 긍정적 변화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변화도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채식을 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고기는 단백질원이다. 단백질 뿐만 아니라 철분, 아연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다. 성장기에는 고기를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완전히 고기를 끊으면 몸에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고기를 끊는 것이 결코 건강하다고는 할 수 없다. 동물성 식품에는 필수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고기를 끊으면 이런 성분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고기를 끊기로 결정할 때, 우리 몸과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다음의 글을 읽어보자.

고기를 끊으면 몸에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1. 체중 감소

고기를 끊으면 몸에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고기를 끊으면 한 달에 최대 4.5 kg가 빠질 수 있다. 고기에 함유된 지방이 흡수되지 않으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 식단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씨앗류 5가지

2. 장내 박테리아

고기를 먹는 사람과 채식을 하는 사람들의 장내 미생물 상태는 다르다. 식물성 음식을 더 많이 먹는 사람들의 장에 더 건강한 박테리아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장내 미생물 상태를 개선하는 것은 하루 아침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장내 미생물을 생성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복부 가스나 부기가 바로 없어지지 않는다.

내장과 췌장이 식물성 음식에 익숙해진 후에 효소 수가 감소되기 때문이다.

3. 독소 없는 깨끗한 피부

고기를 끊으면 몸에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고기를 끊은 사람들은 고기를 끊으니 피부가 좋아졌다고 말한다. 여드름, 반점, 블랙헤드 같은 것들이 사라진다. 고기 대신 야채와 채소를 먹으면 피부에 독소가 사라진다.

4. 더 많은 에너지

고기를 끊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 통밀 제품에서 얻을 수 있는 섬유질 섭취를 늘리면 덜 피곤해진다.

시금치, 케일, 콩 등 기타 질산염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에너지가 더 많이 생긴다.

5. 최대 3배 낮아진 콜레스테롤 수치

고기를 끊으면 몸에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베지테리언과 비건을 하는 사람들은 고기를 먹는 사람들에 비해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가 훨씬 더 적다.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고, 체중이 덜 나가기 때문이다. 즉, 고기를 먹지 않고 야채와 채소를 많이 먹으면 독소 제거에 도움 되며, 더 가벼운 느낌이 든다고 할 수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감소 된다. 죽상 경화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채식을 하는 게 좋다.

6. 긍정적인 유전자 활성화

우리 주변의 환경은 우리 몸에서 긍정적 및 부정적 유전자가 어떻게 작용 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으로 생활하면 부정적인 유전자가 활성화되어 만성 질환이 생기고, 비만이 되기 쉽다.

반면,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생활하면 건강한 유전자가 활성화된다. 고기를 끊고, 고기 대신 식물성 음식을 많이 먹으면 긍정적인 유전자가 활성화된다고 할 수 있다. 

7. 당뇨병 위험 감소

고기를 끊으면 몸에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대사 증후군이 생길 위험이 낮아진다.  대사 증후군은 제2형 당뇨병(인슐린 비의존성), 뇌졸중 및 심장병의 위험 요인이다. 

더 읽어보기 : 당뇨병 환자를 위한 5가지 저칼로리 아침 식사

8. 영양 결핍 가능성

고기를 끊으면 몸에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고기를 끊으면 영양소가 결핍되어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고기를 끊으면 요오드, 철분, 비타민 D 및 B 12가 부족해질 수 있다. 이런 영양분은 렌틸콩 같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기를 끊은 경우에는 이런 식품을 잘 챙겨먹는 게 중요하다. 

그 외에도 견과류, 과일, 녹색 채소, 완전 식품, 곡물을 골고루 챙겨 먹어야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할 수 있다.

9. 입맛 상실

우리의 입맛은 굴이나 고기에 함유된 아연 성분에 반응한다. 고기를 끊으면 아연을 섭취할 수 있는 다른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한다.

  • 흰 콩, 견과류, 통곡물, 유제품으로 아연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10. 근육 손실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하며 운동 후 회복 과정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따라서 고기를 끊은 사람들은 운동을 한 직후에 단백질을 많이 챙겨 먹어야 한다. 

이제 고기를 끊으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이해했으리라 생각한다. 좋은 점도 있지만 안 좋은 점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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