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학대의 장기 및 단기 영향
아마 처음에는 정서적 학대의 영향이 신체적 학대만큼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여파가 존재하며 신체적 폭력만큼이나 그보다 더 오래 갈 수도 있다. 그렇기는 해도 많은 사람이 이를 학대 또는 폭력의 한 형태로 분류하기란 쉽지 않다.
정서적 학대란?
정서적 학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가하는 일종의 학대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 다른 사람을 모욕하거나 비하하려는 태도, 행동, 말
- 모욕적인 언동
- 비난
- 상대방을 고립시키는 말과 행동
- 수치심을 주는 말과 행동
따라서 정서적 학대는 신체적 학대와 마찬가지로 폭력과 학대의 한 유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서적 학대는 상대방에 대한 공격으로, 학대자가 피해자를 모욕하거나 비하하고자 해로운 표현을 사용하며 대개 언어적 공격이다.
또한 문제를 눈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아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이어진다. 결국 피해자는 자존감이 매우 낮고 자아상이 좋지 않아, 학대를 가하는 사람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고 믿게 될 수 있다.
심리적 학대는 우선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없어, 실제로 어린이, 청소년, 성인 또는 노인에게 발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한 가지의 특정한 상황에서만 발생하지 않아, 가족, 친구, 연인 관계, 직장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학대를 목격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예를 들면 아이들이 집에서 사건을 목격하거나, 상사가 직원을 모욕적인 방식으로 비난하는 모습을 동료가 볼 수도 있다. 이는 목격자의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요령 4가지
정서적 학대의 영향
학대자는 항상 피해자의 자존감을 깎아내려 관계의 정서적 의존을 일으킬 수 있다.
많은 사례에서 장기적인 정서적 학대의 영향은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다. 따라서 심지어 학대의 피해자조차도 이를 알아채기가 쉽지 않다.
낮은 자존감
낮은 자존감은 학대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지만, 이로 인한 결과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낮은 자존감은 학대를 가하는 사람이 학대를 시작하도록 유발하는 동시에 학대를 통해 피해자의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피해자의 약점은 학대자를 끌어들이는 요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피해자의 가장 아픈 부분을 제대로 가격할 것이다. 학대를 가하는 사람은 끊임없이 피해자가 쓸모없는 존재라고 말하며 그를 모욕하고 비하한다. 동시에 피해자는 그 말을 믿기 시작하면서 의존적인 관계를 강화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지나치게 상호의존적인 연인 관계
스트레스 및 불안
정서적 학대에 시달리는 사람은 스트레스와 불안 수치가 높다. 주로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을 볼 수 없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흔히 자신이 학대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과 학대자의 행동이 비정상적이거나 받아들일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하곤 한다.
죄책감
앞서 언급했듯이, 피해자의 자존감과 자부심은 매우 낮을뿐더러 학대자의 공격으로 한층 더 약해진 상태이다. 따라서 종종 학대에 대해 자신을 비난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잘못이라고 말하면서 학대를 정당화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학대자는 특히 연애 관계에서 피해자의 죄책감을 조장하기 시작한다. 이를 정서적 협박이라고 한다.
정서적 학대의 다른 영향
항상 모든 유형의 학대를 신고하고, 피해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영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보다 영향이 훨씬 더 심각할 수 있는 학대 사례가 있다. 그중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우울증: 장기적인 학대와 낮은 자존감의 결과이다.
- 자살 생각: 극단적인 사례에서만 발생하지만, 안타깝게도 종종 학교 폭력을 통해 발생한다.
- 약물 또는 알코올 남용: 이러한 물질은 피해자가 현실을 직시하기를 거부하면서 현실을 피하고 정서적 학대를 이겨내도록 한다.
- 공격: 분노와 화가 쌓여 공격적인 성격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려움: 피해자는 학대, 낮은 자존감 또는 자존감 부족으로 인해 정서적 고립을 택하며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러한 모든 이유로 인해, 정서적 학대는 신체적 학대만큼이나 해로운 문제로 여겨져야 한다. 제한을 설정하고 가능한 한 빨리 상황을 신고하면서 학대를 가하는 사람이나 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의 청소년의 경우 더 나쁜 결과를 예방하기 위해 정서적 학대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부모나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신체적 학대를 신고해야 한다면 정서적 학대도 마찬가지이다. 그 후 피해자는 자존감과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와 회복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2010) Child Maltreatment, Emotion Regulation, and Posttraumatic Stress: The Impact of Emotional Abuse,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19:8, 801-819, DOI: 10.1080/10926771.2010.522947
- Cortina, L. M., & Magley, V. J. (2003). Raising Voice, Risking Retaliation: Events Following Interpersonal Mistreatment in the Workplace.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https://doi.org/10.1037/1076-8998.8.4.247
- (2010) Childhood Emotional Abuse, Adult Attachment, and Depression as Predictors of Relational Adjustment and Psychological Aggression,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19:1, 75-104, DOI: 10.1080/10926770903475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