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죄책감에 빠뜨리도록 만들지 말자

· 12월 23, 2018
우리는 스스로에게 죄책감을 선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유일한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경계를 설정하는 법에 대해 배워보자. 

누군가가 우리를 죄책감에 빠뜨린다면 조심하자! 우리는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우리를 조종하려고 하는 사람을 상대하게 될 수도 있다. 누군가를 죄책감에 빠지도록 만드는 것은 가장 하기 쉬운 방법 중 하나이다. 죄책감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를 위해 혹은 우리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수도 있다. 

죄책감은 우리가 뭔가를 잘못했으며, 우리에 대한 기대에 부합하지 못했고, 이를 어떻게든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때때로 죄책감은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며 용서를 구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혹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함정이라면 어떻게 될까?

더 읽어보기: 독립적 사고를 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우리를 죄책감에 빠뜨리는 방법 – 조종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죄책감에 빠뜨리도록 만들지 말자

우리가 상대를 교묘하게 다루는 사람과 마주치게 되면, 그들은 우리로 하여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도록 만들지만, 우리에게 죄책감을 선사하는 데 있어서는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예를 들어, 관계 중 상대를 교묘하게 다루는 사람은 우리가 다른 친구들과의 시간을 보내는 것에 대해 안 좋게 느끼도록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그들이 우리를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들고, 그들은 자신들의 파트너가 된 사람을 마치 꼭두각시처럼 대한다.

다른 누군가가 우리를 조종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우리의 기분을 나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스스로의 자존감에 해를 끼칠 수 있다. 

그 사람이 우리의 파트너, 가족 또는 친구이든 간에, 우리가 하는 일, 권리 또는 좋아하는 것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도록 만들 수 있는 사람을 우리는 인정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만약 어떠한 일을 하고 싶지만 다른 사람들이 우리로 하여금 이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도록 만든다면, 우선순위가 무엇이며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낮은 자존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5가지 단계

다른 사람들이 항상 옳지만은 않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죄책감에 빠뜨리도록 만들지 말자

자신들이 생각할 때 잘못된 일이기에 우리에게 해서는 안된다고 설득하는 남들의 행동에 의문을 갖지 않는 것에 대한 가장 큰 문제점은 우리가 그들에게 원인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것일까?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찬성, 의견,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변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의존하는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다른 친구와의 약속 때문에 파트너에게 미안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면, 아프더라도 관계를 그만둬야 한다. 자신의 의견보다 자신의 곁에 있는 사람의 의견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고를 인식하고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관계에서, 한계를 설정하고 용인하기를 거절해야 하는 것을 식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를 신뢰하자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죄책감에 빠뜨리도록 만들지 말자

우리가 하는 일이 스스로의 기분을 좋게 만들 때, 우리의 기분을 나쁘게 만들 권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 누구도 없다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경계를 설정하고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다른 사람들이 아닌 자기 자신에게 맡겨져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죄책감에 빠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은 우리의 손에 달려있다.

스스로를 신뢰하고 나만의 직관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목소리의 볼륨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자.

우리가 무엇을 원하며,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그들의 욕구 혹은 그들이 옳고 그르다고 생각하는 것을 만족시켜야 할 필요가 없다.

내가 무엇을 언제 하고 싶은지와 자기 자신만이 중요할 뿐이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에게 해야 할 일을 일러주는 힘 있는 부모님에게 복종하는 작은 아이가 아니다.

이제 우리는 남들이 우리를 판단하거나 동의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며, 나만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힘을 가진 성인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속도를 늦추게 만들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