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요법으로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할 수 있을까?

자연 요법을 시도하려면 먼저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자연 요법은 전문적인 치료를 보완하는 목적으로만 활용해야 한다.

자연 요법으로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할 수 있을까?

손발톱 곰팡이를 자연적으로 완화할 수 있을까?

손발톱 곰팡이는 보기 흉하고 매우 성가신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므로, 위생 조치나 개인 관리와 같은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목욕을 하고 발을 잘 말리는 것은 족부 감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 간단한 습관이다.

손발톱 곰팡이 또는 손발톱 진균증은 손발톱 표면의 전염성 감염으로, 대개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손톱 질감, 두께, 색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손발톱 곰팡이가 발생하면 손발톱이 노랗거나 희끄무레해지면서 더 두꺼워지고 쉽게 깨질 수 있다.

손발톱 곰팡이는 크게 위험한 질환이 아니지만, 많은 불편함을 유발하며 미관상 이유로 자존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예방이지만, 감염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하는 자연 요법

처음부터 손발톱 곰팡이를 자연 요법으로 완화하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손발톱이 두꺼워지거나, 손발톱에 변형이 생기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가가 처방한 치료법을 따라야 한다.

감염이 심하지 않고 불편한 증상이 없다면 굳이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지만, 통증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제대로 된 검진, 진단,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자연 요법은 의학적 치료법을 보완하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 관리다.

다음과 같은 자연 요법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100%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피부 질환이 있다면 자연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먼저 피부과에 방문해야 한다. 특히 연마성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하는 티트리 오일

자연 요법으로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할 수 있을까?

손발톱 감염에 관한 티트리 오일의 효능은 아직 과학적으로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위험한 방법은 아니니 한 번쯤 시도해 볼 만하다. 메이오클리닉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열린 상처에 바르거나 삼키지 않는 한 여드름 또는 과도한 비듬과 같은 문제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 먼저 따뜻한 물에 20분간 족욕을 한 뒤 물기를 잘 말리고 발톱을 정리한다.
  • 멸균 면봉에 티트리 오일을 묻혀 발톱의 밑부분과 가장자리에 바른다.
  • 면봉 위에 깨끗한 탈지면을 올린다. 이렇게 하면 발톱에 오일이 잘 스며들 수 있다.
  • 1시간 이상 그대로 둔다.
  • 곰팡이가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2번씩 반복한다.

2. 오레가노 오일

티몰 성분을 포함한 오레가노 오일은 항균 및 항진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루에 2~3번씩 손발톱에 오레가노 오일을 바른다. 하지만 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이 있다면 먼저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손톱을 단단하게 가꾸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자연 요법으로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할 수 있을까?

3. 식초

많은 사람이 식초로 족욕을 하면 발톱 곰팡이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2015년에 발표된 연구를 통해 식초는 손발톱 진균증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식초의 항균 효과가 확실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식초 요법을 시도해 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자.

자극이 생긴다면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것이니,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4.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하는 타히보차

자연 요법으로 손발톱 곰팡이를 완화할 수 있을까?

포다르코라고도 하는 타히보는 손발톱 곰팡이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 타히보 티백으로 10분간 차를 우려낸다.
  • 젖은 티백을 손발톱에 올린 뒤 몇 분간 기다렸다가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 낸다.

더 읽어보기: 손발 굳은살에 대한 의학적 치료

염두에 두어야 할 점

자연 요법을 활용하려면 의사에게 문의해야 하며, 추가 치료 여부는 문제의 원인과 증상의 심각도에 달려 있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Acevedo, Diofanor, Navarro, Mario, & Monroy, Luis. (2013). Composición Química del Aceite Escencial de Hojas de Orégano (Origanum vulgare). Información tecnológica, 24(4), 43-48. https://dx.doi.org/10.4067/S0718-07642013000400005
  • Fungal nail infections. (2014, September 30)
    cdc.gov/fungal/nail-infections.html
  • Marchese, A., Orhan, I. E., Daglia, M., Barbieri, R., Di Lorenzo, A., Nabavi, S. F., … Nabavi, S. M. (2016, November 1). Antibacterial and antifungal activities of thymol: A brief review of the literature [Abstract]. Food Chemistry, 210: 402-414
    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308814616306392
  • Woods-Panzaru, S., Nelson, D., McCollum, G., Ballard, L. M., Millar, B. C., Maeda, Y., … Moore, J. E. (2009, January). An examination of antibacterial and antifungal properties of constituents described in traditional Ulster cures and remedies. Ulster Medical Journal, 78(1), 13-15
    ncbi.nlm.nih.gov/pmc/articles/PMC2629014/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