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굳은살에 대한 의학적 치료

손과 발에는 굳은살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미관상 거슬리고 불편할 수 있다. 굳은살을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손발 굳은살에 대한 의학적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14 7월, 2021

이 글에서는 손발에 생긴 굳은살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피부의 가장 바깥쪽 부위에 생기는 굳은살은 대개 손과 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helomas’라고도 하는 굳은살은 상당히 거슬리는 문제로, 미관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불편하고 때로는 상처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손가락 사이에도 잘 생기는 경향이 있다. 어쨌든 모든 피부를 두껍고 비정상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두꺼운 굳은살이 생긴 부위는 피부가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심각한 불편함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일부 사람의 경우 굳은살이 생긴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또한 살이 갈라지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다. 다행히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의학적 치료법이 있다. 더 알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굳은살은 왜 생길까?

굳은살은 피부의 가장 바깥쪽 층인 각질층의 과도한 성장으로, 지속적인 마찰이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 결과 피부가 딱딱하고 두꺼워지는 ‘과다 각화증’이라는 질환이 나타난다.

굳은살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압력과 외부 요인과의 마찰이다. 일반적으로는 부적절한 신발 착용으로 인해 발에 잘 생긴다. 한편 손은 압력을 유발하는 요인의 지속적인 사용이 그 원인이다.

피부가 두꺼워지는 것에는 보호 기능이 있다. 신체는 압력과 마찰에 반응하여 더 많은 세포를 생성하여 딱딱한 각질층을 형성한다. 때로는 건막류나 다른 발 변형으로 인해 굳은살이 생기기도 한다.

손발에 생긴 굳은살에 대한 의학적 치료

손과 발에 생긴 굳은살은 신발과 같은 일부 요인에 대한 피부의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손발 굳은살의 유형

굳은살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의 기본적인 유형이 있다.

  • 딱딱한 굳은살: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딱딱하고 발에 더 자주 생기는 경향이 있다.
  • 부드러운 굳은살: 고무 같은 질감이며, 발가락 사이에 자주 생긴다.
  • 혈관 및 신경 혈관 굳은살: 딱딱한 굳은살과 유사하지만, 안에 혈관이 있다. 신경 굳은살에는 신경 조직이 있으며, 대개 통증이 가장 심하다.

굳은살에 대한 진단

굳은살은 대부분 눈으로 확인하거나 만지면 알 수 있다. 현저한 특징으로는 두껍고 딱딱한 살이 있지만, 때로는 치료해야 할 다른 근본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항상 의사가 상황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는 발을 전문으로 다루는 의사가 굳은살이 생긴 부위를 철저히 검사한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엑스레이 검사나 다른 영상 검사를 지시할 수 있다. 검사의 목표는 뼈의 상태를 평가하고 근본적인 변형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굳은살에 대한 의학적 치료

굳은살의 주된 치료법은 문제를 유발한 마찰이나 압력을 피하는 것이다. 발 굳은살의 경우 신발을 발에 잘 맞는 제품으로 교체하거나 손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적절한 장갑을 끼고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해당 부위를 보호하고 굳은살이 새로 생기지 않도록 깔창이나 비슷한 기구를 사용해야 한다. 한편 의사는 특히 환자가 통증을 경험한다면 다른 조치를 따를 수 있다.

굳은살 다듬기

의사는 메스로 두꺼워진 피부나 굳은살을 다듬을 수 있다. 이는 굳은살을 제거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이지만, 의료 전문가가 치료를 제대로 수행하여 감염 가능성을 방지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굳은살 치료 약

굳은살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40% 살리실산 패치를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다.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지만, 각 사례에 적절한 조치인지 파악하고 어떤 방식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알려 주는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때로는 패치를 붙이기 전에 먼저 경석이나 네일 파일로 두꺼워진 살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의사가 패치 대신 살리실산 함유 젤을 권할 수도 있다.

깔창

일부 사람들에게는 변형 교정 및 맞춤형 깔창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발 변형이 있는 사람에게 신발의 마찰이나 압력을 방지하는 깔창 제품을 권한다.

수술

흔하지는 않지만, 일부 사례에서는 의사가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발이나 손에 변형이 발생하여 마찰과 압력을 피할 수 없다면 수술을 받아야 한다. 한편 궤양이나 감염이 발생하면 의사가 손상된 조직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평발의 특성 및 치료

손발에 생긴 굳은살에 대한 의학적 치료

굳은살에 대한 치료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국소 제품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면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다.

굳은살에 대한 자연 요법

굳은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이 있다. 예를 들면 굳은살이 생긴 부위에 밤새 양파 반 개를 붙여 둘 것을 추천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중 문헌에 따르면, 양파의 산이 경석으로 굳은살을 정리할 때 살을 부드럽게 하여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다진 마늘 두 쪽과 올리브 오일 한 숟갈로도 굳은살을 제거할 수 있다. 밤새 거즈로 감싸 두면 도움이 된다. 굳은살이 사라질 때까지 치료를 반복해 보자.

또 다른 방법으로 카렌듈라(금잔화) 차를 끓인 뒤 엡솜염이라고 하는 황산마그네슘을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완성된 카렌듈라 엡솜염 혼합물로 저녁에 족욕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굳은살 치료 유의 사항

손과 발에 생긴 굳은살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치료를 반복해도 원인이 되는 요인이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굳은살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굳은살에는 적합한 치료약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일부 자연 요법으로 치료를 보완할 수도 있다. 어쨌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 6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 6가지

발은 관리를 잘 해야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는 부위 중 하나이다. 오늘은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을 소개한다. 발을 물기가 없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 보자. 가능한 한 천연 소재 및 공기가 통하는 소재로 만든 신발을 신어야 한다.



  • Singh D, Bentley G, Trevino SG. Callosities, corns, and calluses. BMJ. 1996;312(7043):1403-1406. doi:10.1136/bmj.312.7043.1403a
  • Castillo, M. D. L. L. M. (2007). El uso del calzado: ¿cuándo, por qué? y sus consecuencias. Revista Mexicana de medicina física y rehabilitación, 19(4), 54-55.
  • Esson, M. G., Quiala, M. T., Pérez, A. J. H., de la Cruz, C. S., & Urgellés, A. N. (2014). Plantillas terapéuticas de madera como implemento para el tratamiento y mejoramiento de algunas enfermedades y deformidades de los pies. Revista Información Científica, 87(5), 894-903.
  • Martín, A. R., Escalera, B., & Flores, E. S. (1994). Callos y callosidades: tipos y tratamientos. Acofar: revista de la distribución farmacéutica cooperativista, (322), 24-27.
  • Hashmi F, Nester CJ, Wright CR, Lam S. The evaluation of three treatments for plantar callus: a three-armed randomised, comparative trial using biophysical outcome measures. Trials. 2016;17(1):251. Published 2016 May 17. doi:10.1186/s13063-016-13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