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

· 2월 21, 2019
거짓말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그 사람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우리 자신에게도 좋은 일이다. 거짓말에 맞섬으로써 우리가 지닌 원칙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언제 그 사람의 말을 믿고 믿지 말아야 할지 알 수 없으며, 그 사람을 도무지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가끔은 대안이 없다는 데서 문제가 생긴다. 어쩔 수 없는 이유로 피치 못하게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면해야 할 일이 생긴다.

거짓말은 감정적 사기와도 같다. 거짓말의 희생자는 속았다고 느끼거나 조종당했다고 느끼므로, 큰 불편을 초래한다. 이는 누군가와 관계를 유지하는 데 최악의 선례로 남게 된다.

어떤 이들은 잘난척하려고 거짓말한다. 또 어떤 이들은 자기 모습 그대로를 드러내기가 두렵거나 부끄러워서 거짓말한다. 또한, 속이는 행위로 이득을 보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이들도 있다.

거짓말을 하는 이유야 많을 수 있지만, 어떤 이유도 정당화될 수 없다.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면하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다음은 그중 몇 가지를 추린 것이다.

증거: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

누군가 주기적으로 거짓말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을 때, 몇 가지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나는 그 사람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방법이 언제나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 사람이 직장 동료라던가 상사, 연인이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라도 거짓말쟁이에게 맞서기로 마음먹는 것이 중요하다.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에 맞서는 것이다. 그러려면 증거를 수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좀 과장되게 들릴지라도, 그 사람이 하는 거짓말을 하나하나 기록해두면 좋다. 거짓의 증거를 찾아 전부 빠삭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어느 정도 증거가 모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차례다.

더 읽어보기: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5가지 방식

증거 내보이기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는 데는 기지가 필요하다. 과격하게 증거를 들이밀어서는 안 된다. 그러면 오히려 악효과가 날 수 있다.

  • 신중하고 인내심 있는 태도가 가장 좋다. 모든 인간은 두 번째 기회를 받을 자격이 있다.
  • 그 사람을 불러 둘이서만 대화한다. 상황이 진정되면, 증거를 내보인다. 그 사람이 말한 것과 현실 간에 들어맞지 않는 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판단하려 들지 않아야 하며, 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행위라는 것을 설명한다. 그 사람이 상황을 공격이 아닌, 성숙한 대화라고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

거짓말을 하는 이유 이해하기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자기 거짓말의 이유를 설명하도록 유도하는 게 좋다. 이유는 아무도 모르는 법. 뻔뻔스러운 거짓말쟁이도 있는가 하면, 매우 괴로워하는 이들도 있다.

자신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자기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일 수 있다. 아니면 다른 이들을 속이기를 즐기는 사람일 수도 있다. 이유가 어떻든, 직접 행동을 정당화해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사람이라면 그 기회를 빌려 거짓말을 사과할 것이다. 반면, 타인을 상처 주려고 거짓말하는 사람은 모든 증거를 부정할 테고, 계속 거짓말할 것이다.

협정 맺기

거짓말은 신뢰를 좀먹는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리고 이 같은 말을 거짓말하는 사람 면전에서 해야 한다. 그의 거짓말로 인한 결과가 어떤지 설명하자.

누군가에게 속았을 때 어떤 기분인지 설명한다. 또한, 신뢰는 다시 회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상기한다. 

그다음 단계는 대화가 있은 시점부터 앞으로 진실 협정을 맺는 것이다. 약속이 백 퍼센트 지켜지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거짓말쟁이는 하루아침에 변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그가 약속을 지킬 의지가 정말로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시간을 주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작은 거짓말로 사람을 잃는다

누구도 다른 사람을 바꿀 수 없다는 사실 이해하기

거짓말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

거짓말하는 사람과 대면하는 것은 큰 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이로써 거짓말하는 사람은 자기 거짓말을 다른 사람들도 눈치챈다는 사실을 알게 될 테고, 몇 번은 속일 수 있겠지만, 결국 밝혀지리란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 같은 상황으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만들고, 최선의 경우에는 변화하고자 할 것이다.

거짓말쟁이에 맞서는 사람에게도 상황은 긍정적이다. 정직한 행위이자 공공선을 추구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또한, 속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거짓말쟁이는 자기에게 맞선 사람에게는 늘 더 조심스럽고 정직할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누구도 다른 사람을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많은 경우, 대면과 충고로 타인을 바꿀 수 없다.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실제로 병 때문에 거짓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전문가의 도움으로만 거짓말을 멈출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 아닌 본인의 행동에만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