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

· 5월 28, 2017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자기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기 확신은 삶의 장애물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기술이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고 자신의 견해를 지키는 방법을 알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들이 이렇게 할 때 항상 다른 사람들의 권리도 존중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또 있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이것은 많은 사람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5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

1. 자신감이 있다

자신감이 있다

우리는 자라면서 자신감을 잃는 경향이 있다. 언제나 자신감을 되찾을 수는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어려움을 이미 극복했을 것이다. 자신을 잘 알고, 내가 진정 누구인지 남들에게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항상 갑옷으로 자신을 보호하려고 한다. 그것은 이들이 방어적으로 되게 만들며 삶이 부여하는 여러 가지 기회를 놓치게 만든다.

결론적으로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삶에서 모든 것을 얻기 위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더 읽어보기: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평온과 확신을 준다

2. 타인의 의견을 존중한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법을 알고 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관점 또한 사람을 성장하게 만든다는 것과 이것이 항상 존중되어야 함을 안다. 

이런 특징은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정하게 만든다. 다시 말해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받아들일 줄 알고, 각 개인이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모든 사람에게는 안 좋은 날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점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은 대인 관계를 눈에 띄게 향상할 수 있다.

3. 적극적으로 든는다

적극적으로 든는다

‘듣는다’라는 동사를 언급할 때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이 간단한 것을 왜 말하느냐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소수의 사람만이 정말 적극적으로 듣는 법을 알고 있다.

적극적으로 듣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입에서 나오는 말에 집중하는 것 그 이상을 말한다. 사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지를 들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타인과 생길 수 있는 어떤 갈등도 좀 더 차분한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다.

잘 듣는 것은 갈등이 생겼을 때 느낄 수 있는 불안과 스트레스로부터도 자유롭게 해준다. 게다가 이런 특징은 자신의 감정도 더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친구를 선택한다

이것은 사소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많은 사람이 친구를 선택하지 않는다. 대신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친구로 선택하도록 한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이것이 친구를 만드는 좋은 방법이 아님을 알고 있다. 이 때문에 이들이 자기 곁에 두고 싶은 사람을 직접 선택하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이 부정적인 감정으로 그들 삶을 채우려고 시도하는 독이 되는 사람들을 잘 다루는 이유이다. 이들은 이런 사람들의 부정적 영향을 막고, 이들로부터 탈출하는 법을 알고 있다.

요약하자면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를 선택하며, 타인이 자신을 친구로 선택했다고 해서 함부로 곁에 남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매력적인 사람들 5가지 유형: 당신도 그 중 한 명인가요?

5. 자기 자신을 무조건 받아들인다

자기 자신을 무조건 받아들인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것은 자신의 모든 장점 및 결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며, 이로 인해 자신감이 향상된다.

게다가 자신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의 한계를 깨닫게 하지만, 이것이 자신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꿈을 이루고, 가능한 한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온 힘으로 장애물에 맞서는 법을 알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우리도 가지고 있는가? 눈치챘을지도 모르지만, 이런 특징들은 우리가 껍데기를 깨고 나와, 자신을 믿지 못하게 하는 근거 두려움을 없앨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의 안전지대, 불안정함, 혹은 이와 관련된 것들이 우리를 제안할 수 있지만, 이런 것들은 자기 확신이 있는 사람들을 제한할 수는 없다.

이런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자신감을 느끼고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이들이 언제나 자기 자신을 믿었을까? 아니다. 사실 이들도 한때는 우리와 같은 입장에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큰 노력을 하고 의지력 있는 태도를 가짐으로써 자기 확신을 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이들을 더 나은 사람이 되게 만들었다.

  • Caballo, V. E. (1983). ASERTIVIDAD : UN ANÁLISIS TEÓRICO-EMPÍRICO Assertiveness : A theoretical-empirical analysis. Estudios de Psicología. https://doi.org/10.1080/02109395.1983.10821343
  • Dris Ahmed, M. (2010). Actividades para desarrollar la asertividad. Revista Digital: Innovación y Experiencias Educativas.
  • Llacuna, J., & Pujol, L. (2004). La conducta asertiva como habilidad social. Notas Técnicas de Prevención Instituto Nacional de Seguridad e Higiene En El Trabajo de España. https://doi.org/10.1002/jqs.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