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

· 2월 21, 2019
키위의 효능으로 비타민 C만 떠올린다면 당신은 키위의 진가를 제대로 모르는 사람이다. 키위는 비타민 외에도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서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이상적인 과일이다.

덩굴과 식물인 키위를 두고 사람들은 보통 뉴질랜드와 연관 짓거나 이름이 똑같은 키위 새를 떠올린다. 맛이 좋은 키위는 과일 타르트 혹은 여름철 과일 샐러드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다. 오늘은 키위를 더욱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고자 한다.

키위의 특징

키위 열매를 맺는 식물을 흔히 다래나과 식물로 부른다. 키위는 20세기 초반 오세아니아 대륙에 전해졌다. 이후 식용이 가능함은 물론 맛도 좋은 키위의 매력이 알려지면서 다양한 기후의 지역에서 재배되기 시작했다.

‘키위’라는 이름은 뉴질랜드 원주민이 붙인 이름인데, 당시 뉴질랜드 여러 섬에 서식하던 부리가 길고 깃털이 없는 키위 새의 모양이 털이 수북한 키위 열매와 많이 닮아서였다.

달걀같이 타원형의 키위는 길이가 약 6cm 남짓이다. 키위 속을 보면 전체적으로 밝은 녹색의 과육 가운데 흰색 “심장”이 있으며 그 주위로 까만 씨앗이 뿌려져 있다.

키위는 딸기 또는 구스베리처럼 새콤한 맛이 약간 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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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

작은 키위 열매 하나 속에는 미처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이 들어있다. 키위의 다양한 효능을 제대로 몰랐던 사람이라면 지금부터 주목해보자.

1. 키위는 비타민 C의 보고이다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

믿기 힘들겠지만, 키위 속 비타민 C 함유량은 오렌지 혹은 레몬보다 많다.

잘 알려진 대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특히 감기 또는 독감이 만연하는 겨울철에는 비타민 C 섭취가 필수다.

  • 첫째로 비타민 C는 세균 및 바이러스와 싸우며 몸 전체를 보호한다.
  • 또한 치아 및 뼈, 세포조직,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키위 한 개는 하루 권장 비타민 C 섭취량의 240%를 함유하고 있다.

2. 키위는 강력한 항산화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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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C 말고도 키위의 또 다른 효능으로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활성 산소를 없애고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우리 피부는 매일 자외선 및 기후, 오염 물질에 노출되어 있다. 키위는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해 동안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키위를 꾸준히 섭취하면 얼굴 주름과 이별할 수 있다.

  • 또한, 눈에 들어오는 태양광을 거르는 역할을 해 자외선 때문에 생기는 안과 질환을 예방한다.
  • 그 밖에도 시력 감퇴가 천천히 진행되고, 백내장 및 고혈압 위험을 낮춘다.

3.  키위는 장 운동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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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위 속 풍부한 섬유질이 장운동을 돕는다. 그러므로 변비 혹은 복부 팽만감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다.

  • 건강한 배변 활동을 위해 공복에 키위 혹은 키위 샐러드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 키위는 효소의 하나인 엔자임 성분이 풍부해서 소화를 쉽게 해준다. 소화 불량 혹은 복부 팽만감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키위는 좋은 치료제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다면 식후 디저트로 키위를 챙겨 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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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키위는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키위는 칼로리가 거의 없어서 다이어트 중인 사람이 먹으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이다. 키위 100g 속 열량은 69cal로 무척 낮다.

동시에 키위의 독특한 맛은 단 음식의 유혹을 떨쳐내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키위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생겨 폭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도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대표적인 효능이다.  

5. 임신부에게 좋은 과일이다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

임신 중 여성은 엽산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필수 비타민인 엽산은 배아 세포를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 엽산이 충분하지 않으면 태야 기형이 생길 수 있는데 특히 태아의 척추뼈 갈림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중요한 효능 중 하나가 바로 키위 속에 많은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임신 중 키위를 섭취하면 충분한 양의 엽산을 보충할 수 있다.

6. 키위를 먹으면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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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하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과일을 꼽으라면 대개 바나나를 떠올린다.

하지만 키위의 효능은 달고 맛있는 바나나 못지않다. 키위는 칼륨 및 비타민 E, 루테인, 식이섬유를 충분히 제공하면서 나트륨 섭취는 낮추기 때문이다.

키위 섭취를 통해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근력이 좋아진다. 또한 경련이 생길 위험이 낮아지는 대신 근육 회복력은 빨라진다.

물론 키위의 효능을 누리고자 전문 운동선수처럼 운동할 필요는 없다. 밤에 다리 경련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이면 매일 키위를 먹는 습관을 들이자.

7. 키위가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

키위는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서 체내 지방을 더욱 빨리 연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체지방이 낮아지면 혈관 및 동맥이 더욱더 튼튼해지고 자연스럽게 심장 질환이 생길 가능성도 작아진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 되고 당뇨 혹은 혈전 생성의 위험도가 현저히 떨어진다.이 모든 효능은 키위 속 단백질 가수 분해산 덕분이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일주일에 2~3개의 키위를 먹으면 혈압이 안정되고 신장, 눈 및 두뇌 같은 필수 기관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8. 키위를 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우리가 몰랐던 키위의 다양한 효능

과일을 먹으면 기분 전환이 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과일을 먹으면 더욱 건강해지는 기분이 들고 활력이 넘치며 자연스럽게 기분까지 좋아진다.

키위도 예외는 아니다. 키위 속 활성 엔자임 성분이 기분 전환제가 되어 두뇌에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분이 우울하거나 슬플 때, 혹은 스트레스가 쌓일 때는 초록빛 달콤한 키위를 한입 크게 먹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