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는 5가지 유형의 감정적 협박

· 8월 13, 2018
감정적인 협박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순전히 우리의 선택이다. 언제나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을 해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는 5가지 유형의 감정적 협박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불행하게도 감정적인 협박은 자신의 만족을 위해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통제하려는 행동이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여러 가지 감정적 협박을 행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로 인해 어떤 일이 생길지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짓밟는 사람들이다.

누구에게나 감정적 협박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가족 중 누군가나 남편이나 아내, 아이, 직장 동료, 친구 등 누구나 감정적 협박을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가지 다른 유형의 감정적 협박을 소개하며 이런 것들이 건강과 웰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다.

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감정적 협박 - 1. 비난하기

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는 5가지 유형의 감정적 협박

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감정적 협박 – 1. 비난하기

비난하기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유형의 감정적 협박이다.

누군가를 조정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희생양인 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이 죄책감을 느끼게끔 만든다. 이런 일이 정말 일어날까? 하고 의아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정말 이런 일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감정적 협박을 하는 사람들이 스스로가 벌 받는 것처럼, 힘들고 아픈 척한다. 그러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당연히 기분이 나빠지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줄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일은 집이나 회사, 커뮤니티 내에서 일어날 수 있으며 심지어 배우자와의 관계에서도 일어난다. 죄책감을 느끼면 걱정을 하게 되고, 불안해지며 이는 당연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면역력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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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스라이팅

감정적 협박의 또 다른 일반적인 유형은 영화에서 유래되었다.

타인이 망상하고 있는 거라고 믿게 만들어 상담을 받게끔 유도하고, 그들이 약한 사람이며 의심을 하게 만드는 감정적 협박이다. 가스라이팅을 통해 원하는 대로 행동하며 다른 사람을 이용하려고 한다.

2. 가스라이팅

이게 위험한 이유는 식별하기 어렵고 보통 가까운 사람이 이런 행동을 한다. 배우자가 이런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의식하지 못한 채 이런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고, 계획적으로 이런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가스라이팅은 현실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을 의심하게 만든다. 모든 것을 의심하게끔 만든다. 그들은 “내가 아니야. 당신 스스로 해야 해” “그런 말을 절대 한 적이 없어” 같은 말을 할 것이다.

가스라이팅은 자신을 의심하기 시작할 때까지 우리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한다. 혼란스러워지고, 좌절하게 되며 이는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3. “방 안의 코끼리” 혹은 “손가락으로 태양 가리기”

이는 실제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을 지칭하는데 사용되는 말이다. 방 안에는 코끼리가 들어갈 수 없고, 햇볕으로 태양 가리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즉, 코끼리를 무시하거나 햇볕을 차단할 수 없다. 

그러나 문제에 직면하지 않음으로써 이와 관련된 사람들은 긴장을 느끼게 된다. 시간이 갈수록 이 긴장은 더 심해진다. 따라서 말해야겠다고 생각하면 말을 하자. 나중에 해야지 하면서 미루지 말자. 그리고 조정하려는 사람이 문제를 피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상황을 끝까지 몰고 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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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과잉보호

4. 과잉보호

친밀한 관계에서 어느 정도는 과잉보호하게 되기 마련이지만 부모와 자식 간에도 이런 일이 생긴다.

이 유형의 감정적 협박에서는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보호자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이 당연할 수도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보호하면 불행한 상황을 만들고 결국 우리는 불행해진다.

이 유형의 감정적 협박은 처음에는 알아차리기 어렵다. 좋은 의도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정서적으로 의존하게 되며 관계가 유독해지고, 피해자가 자신의 삶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를 결정할 수 없게 된다. 내 삶인데,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통제하게 되는 것이다.

5. 자신감 결여

5. 자신감 결여

내 문제로 다른 사람을 보며 다른 사람이 미안하게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신의 필요를 상대에게 보여줌으로써 다른 사람들 기분을 나쁘게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게끔 노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는 다른 사람을 통제하는 아주 미묘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는 사람은 마치 희생자인 것처럼 행동하고, 그 상황을 떠나지 않는다. 주의를 끌고 다른 사람이 그들을 보호하게끔 만드는 그들만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계속 “불쌍한 아기”가 될 방법을 찾는다.

감정적 협박을 하는 사람이 그 상황을 정말 정상적인 것처럼 만든다는 데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그 문제를 정상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며 도움을 받는 것인 것처럼 상황을 만든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간접적인 협박은 결코 어떤 상황에서도 용납하지 않아야 한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감정적 협박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분명히 협박임을 알아차릴 줄 알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행복을 지킬 수 있다. 우리가 늘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하는 것이 우리 자신의 정신 건강임을 꼭 기억하자.

  • Jayakody, K., Gunadasa, S., & Hosker, C. (2014). Exercise for anxiety disorders: Systematic review.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1136/bjsports-2012-091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