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림 및 위산 과다는 똑같은 병이 아니다!
2분
속쓰림과 위산과다는 증상이 비슷해 종종 헷갈리지만, 사실 이 두 증상은 완전히 반대의 것이다. 속쓰림은 위산이 부족할 때 발생하며, 위산과다는 위산이 너무 많을 때 발생한다.
대다수가 종종 속 쓰림과 위산 과다를 경험한다. 보통 불균형한 식사가 원인이지만, 온종일 무슨 음식을 먹어도 속 쓰림과 위산 과다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속 쓰림 및 위산 과다의 원인을 알아보겠다. 이 두 가지 증상이 무엇이며 어떻게 다른지 알면 증상을 정확히 파악해서 그에 맞는 자연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속 쓰림 및 위산 과다의 요인들
일부 요인들은 속 쓰림과 위산 과다에 모두 적용되는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식사 때 두 종류의 음식 먹기: 예를 들어 고기와 생선, 콩류와 고기, 유제품과 고기 등이다. 좀 더 간단한 식사를 하도록 해보자.
- 과식: 위가 소화를 잘하지 못할 때, 몸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행동은 매일 식사마다 비슷한 양의 음식을 먹어 조금씩 소화를 계속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지방, 유제품이나 설탕이 많이 든 후식: 이런 음식들은 소화가 잘 안 되며 체중을 늘린다. 이 때문에 이런 음식들은 오전 중간이나 오후 중간에 먹어야 한다.
- 후식으로 감귤류 과일 먹기: 식후에는 산을 소화하기 어렵다. 식후에는 배나 사과를 먹고, 감귤류 과일은 아침에 먹어라.
- 제대로 씹지 않고 급하게 먹기
- 식사 중 물 많이 마시기: 식사 30분 전이나 소화가 어느 정도 된 후 물을 마신다.
-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고 신경질적일 때 먹는 것: 식사는 차분하게, 편안한 장소에서, 음식에 집중하고, 편안한 사람들과 함께한다.
- 제산제를 오래 복용하기: 제산제를 오래 복용하면 위의 자연적인 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속 쓰림
속 쓰림을 느끼는 사람들은 위산이 제한적으로 생성되어서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다.
다른 흔한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 느리고 무거운 소화작용
- 식후에 속이 타는 듯한 느낌
- 빨리 먹기
- 빠른 포만감
- 변비, 가스, 부은 잇몸
참고하면 좋을 글: 속쓰림을 치료하는 3가지 팁
속 쓰림을 위한 치료법
이 증상을 치료하려면 다음 방법을 따라야 한다:
- 하루 동안 조금씩 먹을 것
-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을 먹지 말 것
- 반드시 천천히 꼭꼭 씹어먹을 것
- 소화 효소가 있는 천연 보충제 섭취: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는 식품에 따라 다름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위산과다
위산 과다는 속 쓰림과 반대다. 지나치게 많은 위산이 분비되어 소화가 너무 빨라진다. 다음 증상들로 위산 과다를 확인할 수 있다:
- 식사 전에 위산 과다를 느낀다.
- 허기가 심할 때 발생하며, 먹으면 나아진다.
- 찬물을 많이 마시고 싶어진다.
- 변비가 있고 잇몸이 붓는다.
위산 과다를 위한 치료법
- 비록 무언가를 먹으면 위산 과다가 사라지지만, 건강하고 신선한 식품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다.
- 산성, 산성화 식품을 피한다: 감귤류 과일, 정제 밀가루, 설탕, 튀긴 음식, 유제품이나 붉은 육류 등이 있다. 하지만 레몬즙을 약간 먹을 수는 있는데, 레몬의 산은 위산을 중화해 줄 수 있다.
더 읽어 보자: 위염과 속 쓰림을 잡아 줄 홈메이드 특효약
천연 제산제
속 쓰림이나 위산 과다 때문에 제산제를 먹어야 한다면 자연 pH에 변화를 주지 않고 산을 알칼리화하는 천연 요법을 시도해보자. 마찬가지로, 약과 장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베이킹소다를 피해야 한다.
- 우메보시: 일본 우메보시는 짠맛과 신맛이 나고 발효해서 아주 강한 향이 난다. 몸에 좋은 우메보시를 혀 가운데에 올리고 몇 초간 두었다가 삼킨다.
- 식용 백점토: 백점토는 체내 독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산성을 중화하는 훌륭한 보충제이다. 점토 1티스푼을 물 한 컵에 섞어 저은 다음, 10분 후 마시면 된다. (플라스틱이나 철로 숟가락은 사용하지 않는다)
- 생감자 주스: 감자 주스는 질감과 향이 특이하지만, 항상 챙겨야 할 천연 제산제이다. 감자를 갈아 마시거나 천연 식품 매장에서 구매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