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리향 차의 효과
백리향 차의 장점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는지? 무엇보다 백리향은 요리할 때나 향수를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향이 좋은 허브로 차를 만들어 마실 수도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백리향 차에 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백리향 차의 효과
아마 이 글을 읽고 나면 백리향가 요리할 때 맛이나 향을 내기 위해서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차로도 마시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이다.
이 글에서 백리향 차를 만들어 마시는 방법을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체내 가스 제거에 도움되는 6가지 허브
1. 살균 효과
입에 아프카나 궤양이 생겼다면 백리향 차(뜨겁게 마셔도 되고 차갑게 마셔도 된다)를 만들어 마셔보자. 백리향 차의 효과로는 염증 감소와 그 부위의 소독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티몰이라는 성분 덕에 소독 효과도 탁월하다. 상처나 눈 감염, 피부 상처를 치료하는 데도 활용할 수도 있다.
2. 호흡기 문제 완화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거나 하면 타임 차를 마셔보자. 이 때 감기는 보통 겨울에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로 인해 걸리는 감기를 일컫는다.
백리향 차의 효능으로 기관지염에서 천식까지 여러가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백리향 차에 기관지를 확장해주는 특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3. 조기 노화 예방
백리향 차의 항산화 성분과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건강한 세포 기능을 유지한다. 또한 세포와 장기가 조기에 노화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특히 청소년에게 만병 통치약이라고 할 수 있다!
4. 소화 불량 예방
파티나 약속이 있어 과식을 했을 때 백리향 차를 마시면 무거운 느낌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숙면할 수 있다. 백리향 차의 역할 중 하나는 장의 점액을 제거해주는 것이다. 또한 복부 팽만감도 감소시켜준다.
따라서 평소보다 과식을 한 날에는 백리향 차를 마셔보자.
5. PMS 증상 감소
생리통이 있을 때 백리향 차를 마시면 생리통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생리 중의 경련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질 감염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6. 혈압이 낮을 때 균형 유지
백리향 차의 원산지는 유럽, 아시아, 북아프리카의 온난한 지역이다. 그리고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약용 식물로 사용되었다.
이 차를 하루에 한 잔씩 마시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맥과 정맥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체액저류나 혈압에 문제가 있을 때 소금을 대신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7. 면역력 강화
평소에 자주 아프다는 것은 면역력이 약하다는 뜻이다. 백리향에는 면역력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A,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8. 가글액 대체
입 냄새가 고민인 사람들은 백리향 차를 마셔보자. 백리향에는 입 냄새를 제거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9. 기분 전환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과민 반응? 걱정하지 말고 백리향 차를 마셔보자. 백리향 차의 카르바크롤이라는 성분이 치유 및 이완에 도움이 된다.
백리향 차를 마시면 웰빙, 편안한 느낌이 더 많이 들고 뇌 활동이 조절된다. 그래서 에너지가 더 많이 생기고 불안이 완화될 것이다. 정말 바쁘고 힘든 하루를 보낸날, 집으로 돌아왔을 때 마시면 좋다.
더 읽어보기: 기분을 개선하는 천연 요법
백리향 차 마시는 방법
백리향 차를 활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지에 달려있다. 마시고 싶은지, 외부에 사용하고 싶은지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준비해야 한다. 어떤 경우든 여러 기타 재료를 넣으면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다. 마실 때는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된다.
상처를 치료하거나 감염된 곳에 사용할 때에는 재료가 많이 필요 없다.
재료
- 백리향 잎 1 T (10 g)
- 물 1컵 (250 g)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인다. 물이 끓으면 백리향을 넣는다.
- 15분 정도 끓이다 불을 끈다.
-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온도가 될 때까지 그대로 둔다.
- 잎을 걸러내고 액체를 스프레이 병에 담는다.
- 감염된 부위, 소독하고 싶은 부위에 뿌린다.
기침을 할 때나 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다음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활용해보자.
재료
- 백리향 잎 1 T (10 g)
- 물 1컵
- 꿀 1 T (30 ml)
- 레몬 1/2개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백리향을 넣고 15분 더 끓인다.
- 불을 끈 후, 10분간 그대로 둔다.
- 잎을 꺼내고 꿀을 1 T 넣는다.
- 레몬을 짜 레몬즙을 내고, 레몬즙을 넣는다.
- 뜨거운 상태일 때 마신다.
그러나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이 차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 위궤양이 있는 사람
-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
- 임산부
이런 사람들은 하루에 한 잔 이상은 마시지 말아야 한다. 백리향의 주 성분 중 하나인 티몰을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iu Q, Meng X, Li Y, Zhao CN, Tang GY, Li HB. Antibacterial and Antifungal Activities of Spices. Int J Mol Sci. 2017;18(6):1283. Published 2017 Jun 16. doi:10.3390/ijms18061283
- Boskabady MH, Jalali S, Yahyazadeh N, Boskabady M. Carvacrol attenuates serum levels of total protein, phospholipase A2 and histamine in asthmatic guinea pig. Avicenna J Phytomed. 2016;6(6):636–642.
- Sun Z, Park SY, Hwang E, et al. Thymus vulgaris alleviates UVB irradiation induced skin damage via inhibition of MAPK/AP-1 and activation of Nrf2-ARE antioxidant system. J Cell Mol Med. 2017;21(2):336–348. doi:10.1111/jcmm.12968
- Heghes SC, Vostinaru O, Rus LM, Mogosan C, Iuga CA, Filip L. Antispasmodic Effect of Essential Oils and Their Constituents: A Review. Molecules. 2019;24(9):1675. Published 2019 Apr 29. doi:10.3390/molecules24091675
- Melo, F. H. C., Moura, B. A., de Sousa, D. P., de Vasconcelos, S. M. M., Macedo, D. S., Fonteles, M. M. de F., … de Sousa, F. C. F. (2011). Antidepressant-like effect of carvacrol (5-Isopropyl-2-methylphenol) in mice: Involvement of dopaminergic system. Fundamental and Clinical Pharmacology, 25(3), 362–367. https://doi.org/10.1111/j.1472-8206.2010.00850.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