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K 결핍증의 징후 4가지

· 3월 22, 2018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와 관련된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 K 결핍이 생기면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일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코피가 난다거나, 새로운 신발을 신었는데 특이한 방식으로 피가 나기 시작한 적이 있는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최근 들어 이상한 출혈이 생기는 것이라면 내 몸이 보내는 비타민 K 결핍증의 징후 중 하나일 수도 있다.

비타민 K 보다 인기가 있는 비타민은 많지만 이 비타민도 다른 비타민처럼 우리 몸에 필요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비타민 K에 관해 알려주고 비타민 K 결핍증의 징후 몇 가지를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비타민 K는 어떠한 역할을 할까?

비타민 K

신트롬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비타민 K 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는 혈전이 올바르게 생성되도록 도움을 주는 약물이기 때문이다. 신트롬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혈액이 고밀도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 K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혈액이 내무 묽으면 예를 들어 치과 또는 족질환을 치료하는 곳처럼 예기치 않은 곳에서 통제할 수 없는 출혈로 고통을 받을 위험이 있다. 최악의 시나리오의 경우에는 뇌출혈이 발병할 수도 있다.

앞서 언급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단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 K를 얻어야 한다. 좋은 소식은 비타민 K가 들어간 식품이 많다는 것이다. 식품의 색상(녹색)을 통해 비타민 K 가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식단에 쉽게 첨가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 글: 다리 혈전의 증상

비타민 K 결핍증의 징후 4가지

신체가 필요로 하는 충분한 양의 비타민 K를 얻지 못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1. 출혈

출혈

앞서 언급했듯이 혈액이 매우 묽으면 출혈로 고통받을 확률이 더 높아진다. 예를 들면 출혈을 멈추는 것이 매우 복잡한 일이 될 수 있으므로 요리를 하다가 살짝 베이는 것 조차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 K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결핍증이 생기면 치과를 방문하거나 경미한 수술을 받는 경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잊지 말자. 동일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뇌졸증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기억해야 한다.

우리의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와 상관없이 이러한 증상은 장기간에 걸쳐 삶과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참고 글 : 코피 날 때 대처법

2. 멍

가장 심각한 출혈의 징후는 멍이다. 멍은 출혈로 인해 혈액이 축적되는 것이다. 그러나 빈번하게 멍은 비타민 K 결핍을 경고하는 것 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주 미세한 충격에도 이 든다고 불평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다른 한편 어떤 사람들은 멍이 언제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 아예 모르는 경우도 있다. 충돌이 강하지 않더라도 그들에게는 멍이 생긴다.

이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혈액 검사를 받아 체내 비타민 K 수치를 확인해야 한다. 발생할 수 있는 비타민 K 결핍증을 제때 치료하면 자신의 상태와 관련 증상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3. 자반병

멍

자반병이란 혈액 축적으로 인해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주색 또는 적색 반점이 번지는 것이다. 멍과는 반대로 이 반점은 사라지지 않는다. 발목은 혈액 순환에 관하여 가장 중대한 부위이기 때문에 이 부위에 가장 흔히 발생한다. 

자반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 이미 생긴 반점을 제거하기한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더 많은 비타민 K 를 섭취함으로써 반점이 번지는 것은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징후가 악화되거나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4. 관절의 과도한 석회화

비타민 K는 비타민 D가 올바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하는 역할을 한다. 그 결과 비타민 K 수치가 낮으면 비타민 D 관절 및 연골과 같이 신체의 잘못된 부위에 축적된다. 

이러한 부위에 칼슘이 너무 많으면 움직이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동시에 다른 부위 또한 칼슘 부족으로 인해 약화된다. 비타민 K 결핍증이 극심해지면 날카로운 통증 및 전반적으로 약화된 골격계를 경험할 수 있다. 

결론

이러한 증상들에 주의를 기울이자. 그 중 대다수는 심각하지 않지만 건강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신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의사와의 상담을 예약하고 비타민 K 수치 검사를 받아야 한다.

 

  • Dorês, C, M, S. (2010). Vitamina K. Nutri-Facts.Org.
  • Fuster, G., & Lima, R. (2012). Recomendaciones nutricionales para pacientes con anticoagulantes orales (sintrom, aldocumar). Sociedad Española de Endocrinología y Nutrición.
  • Anguita Sánchez, M., Bertomeu Martínez, V., & Cequier Fillat, Á. (2015). Calidad de la anticoagulación con antagonistas de la vitamina K en España: prevalencia de mal control y factores asociados. Revista Española de Cardiología. https://doi.org/10.1016/j.recesp.2014.1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