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으로 불안을 물리치자!

· 8월 13, 2016
천연 음료 중에서 백차에 가장 높은 함량의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백차는 카페인 함량이 매우 낮지만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높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다크초콜릿이나 블루베리와 같은 어두운 색을 띠는 과일이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로 어떻게 불안을 물리칠 수 있을까?

실제로 플라보노이드는 불안과 깊게 관련되어 있다. 미국 에모리 대학교와 스페인에 있는 바르셀로나 자치 대학교의 연구 팀에 따르면 7,8-디하이드록시플라본(7,8-dihydroxyflavone) 복합체에 불안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플라보노이드가 있다고 한다. 

현재 많은 제약 회사에서는 이러한 복합체를 합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 효과를 즐기기 위해서는 그저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기만 하면 된다! 비록 하루에 딸기 8개를 섭취한다고 해서 많은 양의 플라보노이드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도움이 된다.

1. 카카오 씨

  • 카카오 씨가 기분을 개선하고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기록된 사실이다.
  • 카카오 씨는 항산화제 함량이 매우 높아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참고 글 :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것의 이점

2. 엘더베리

  • 엘더베리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에 매일 생기는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 또한 많은 영양분, 특히 비타민 B 복합체(B1, B2, B5, B6, 엽산)의 천연 원천이다!
  •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계를 개선하고 해독 및 정화 효과를 선사한다. 
  • 제약 회사에서 만드는 알약 형태로도 복용할 수 있다.

3. 블루베리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으로 불안을 물리치자!

블루베리는 우리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하고 약효가 좋은 음식이다. 이 과일은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이점을 갖고 있다.

  •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과 카테노이드가 풍부한 과일이다.
  • 블루베리의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활성 산소로 인한 영향을 줄이고 신체의 긴장을 완화하며 혈류를 개선한다.
  • 블루베리는 항염증 및 항균 작용을 한다.
  •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여 면역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스트레스와 불안 지수가 높으면 혈액의 코르티솔이 신체의 기본적인 기능을 조종한다. 이 경우 블루베리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자연적으로 신체의 방어력을 높일 수 있다.
  • 설탕 함량이 높기 때문에 블루베리 잼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참고 글 : 살이 찌지 않는 건강한 빵

4. 캐럽 가루

캐럽 가루는 기존의 정제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천연 식품이다.

  • 캐럽 가루는 유기농 식품 매장에서 구할 수 있다.
  • 캐럽 가루는 캐럽 콩으로 만드는 제품이다. 
  • 활력을 선사하는 캐럽 가루에는 단백질, 칼슘, 철분 및 인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 A, B1, B2, B3, C, D가 풍부하다.
  • 셀리악병에 최적화된 저지방 식품이다.
  • 블루베리 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신장의 기능을 자극하여 불안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5. 백차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으로 불안을 물리치자!

천연 음료 중에서 백차에 가장 높은 함량의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백차는 카페인 함량이 매우 낮지만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높다.

따라서 백차를 마시면 신체에 에너지가 생기고 불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가볍고 섬세한 풍미를 자랑하는 백차를 마시고 싶다면 허브 매장에 가 보자. 은빛이 도는 잎을 선택하면 더 좋다.

6. 루콜라

건포도와 파인애플을 넣은 루콜라 샐러드를 먹어 보자! 루콜라는 에너지를 선사하고 불안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채소이다. 

  •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엽산과 비타민 B도 풍부하다. 뇌의 조기 노화를 막는 이점도 있다.
  • 뼈와 뇌를 튼튼하게 만드는 비타민 K가 풍부하다.
  • 루콜라는 소화에 도움이 되고 지방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영양가가 매우 높은 채소이다.
  • 비타민 C 함량으로 인해 면역계를 강화할 수 있다.

7. 아사이 베리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아사이 베리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 아사이 베리를 쉽게 구할 수 있다면 하루에 6~8알 정도를 꾸준하게 섭취해 보자. 이 과일은 가벼운 불안 및 긴장을 치료하는 데 완벽하다. 

  • 아사이 베리는 몸과 마음에 쌓인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신진대사의 속도를 높인다.
  • 면역계를 강화한다.
  • 머릿결, 피부 및 손톱에 생기를 선사한다. 
  • 혈압 및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
  • 신체를 해독한다.

8.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기타 식품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으로 불안을 물리치자!

  • 껍질을 벗기지 않은 사과
  • 브로콜리
  • 케이퍼
  • 양파
  • 딸기
  • 적포도
  • 바질
  • 마늘
  • 방울다다기양배추
  • 시금치
  • 회향
  • 체리
  • 레몬
  • 오렌지
  • 홍고추
  • 레드와인
  • 타임
  • 고수
  • 민트
  • 카모마일
  • 아니스
  • 호두
  • 건포도
  • Fernández, SP, Nguyen, M., Yow, TT, Chu, C., Johnston, GAR, Hanrahan, JR, y Chebib, M. (2009). Los glucósidos flavonoides, mirricitrina, gosipina y naringina ejercen acción ansiolítica en ratones. Neurochemical Research , 34 (10), 1867-1875. https://doi.org/10.1007/s11064-009-9969-9
  • Toumi, M. L., Merzoug, S., Baudin, B., & Tahraoui, A. (2013). Quercetin alleviates predator stress-induced anxiety-like and brain oxidative signs in pregnant rats and immune count disturbance in their offspring. Pharmacology Biochemistry and Behavior107, 1–10. https://doi.org/10.1016/j.pbb.2013.03.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