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치료에 효과적인 천연 요법
이 글에서는 통풍 치료에 좋은 천연 요법들에 대해 소개한다. 통풍은 관절에 미세한 요산 결정체들이 쌓이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요산 결정체들은 피부 밑에 모여 낭을 형성하거나, 요로에 축적된다. 지금부터 통풍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그리고 통풍 치료에 효과적인 비결들과 천연 요법들을 설명한다.
통풍이 생기는 원인
통풍을 일으키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예는 아래와 같다.
- 혈중 요산 수치의 증가
- 비만
- 고혈압
- 해산물 등 요산 함유량이 높은 음식
- 무절제한 음주
- (드물게)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음식물이 소화될 때와 마찬가지로, 세포의 끊임없는 소멸과 생성 과정에서 혈액 내 요산이 생겨나게 된다. 보통 이렇게 만들어진 요산은 신장의 도움으로 제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제는 이 제거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해 혈중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서 발생한다. 요산 결정체들이 형성되면서 관절마다 쌓이게 되고, 결과적으로 날카로운 통증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티초크 레몬수로 요산을 제거하자
통풍의 증상
통풍은 병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 초기에는 엄지 발가락이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 한두 마디 정도가 아프기 시작한다. 통증이 며칠이면 사라졌다가 종종 재발하기도 한다.
- 일반적으로 통증은 밤에 잘 나타나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격심한 통증이 특징이다.
- 통풍이 생긴 관절은 염증으로 인해 열이 나고 붉게 변하며, 부어 오르면서 자극에 예민해진다.
- 전신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통풍의 증상은 한번 나타났다가 대부분 곧 사라진다. 하지만, 6~12 개월 후 다시 증상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그런가 하면, 통풍이 만성화되면서 관절이 손상되어, 특정 관절을 움직일 수 없게 되는 등의 결과가 초래되기도 한다.
통풍의 종류
통풍은 크게 3종류로 나뉜다.
- 급성 통풍: 관절 한 군데에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 만성 통풍: 통증이 반복되면서 염증이 악화됨으로 인해 만성화된다.
- 가성 통풍: 요산 결정체가 쌓이면서 간헐적인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관절염의 일종이다.
통풍의 예방
다행히도 통풍을 일으키는 주범들을 예방하고 피하는 것이 가능하며, 예방하는 비결은 다음과 같다.
- (주류를 제외한)음료를 충분히 마시며, 통곡물과 채소를 많이 먹는다.
- 해산물, 붉은 육류, 지방이 많은 생선 등 퓨린이 많은 음식물의 섭취를 줄인다.
- 약물 사용을 고려한다면, 저용량의 콜히친을 매일 복용하여 통증을 방지하거나 빈도를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천연 성분으로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는 6가지 방법
통풍 치료에 좋은 천연 요법
1. 쐐기풀 차
쐐기풀은 이뇨 작용을 하여 혈액 내 증가한 요산을 배출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재료
- 쐐기풀 1티스푼
- 물 1컵
과정
- 물에 쐐기풀을 넣고 끓인다.
- 물이 끓어 오르면 불을 끄고 몇 분간 그대로 두어 우려낸다.
- 하루에 두세 번 마셔준다.
2. 민들레, 종고추, 아니스 차
민들레는 이뇨 및 정화 작용을 하고, 종고추는 통증에 지친 몸을 보듬어 주며, 아니스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이 세 재료들을 합치면 혈중 요산을 제거하여 통풍 치료에 효과적이다.
재료
- 민들레 1티스푼
- 종고추 1티스푼
- 아니스 1티스푼
- 물 3컵
과정
- 준비한 3가지 약초들을 물에 넣고 가열한다.
- 물이 끓어 오르면 불을 끄고 5~7분 가량 우려낸다.
- 하루 최대 3회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