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에서 풀무호흡을 하면 좋은 점 6가지

· 12월 24, 2018
풀무호흡은 요가에서 하는 호흡법의 하나로서 건강에 여러 가지 이점이 많지만, 몇 가지 주의할 점들이 있다. 입문자라면 전문적인 요가 강사의 지시에 따라 시작하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풀무호흡을 하는 방법과 풀무호흡이 건강에 주는 이점 그리고 주의할 점들을 살펴본다. 프라나야마(Pranayama)란 요가에서 호흡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요가 자세를 의미하는 아사나(Asana)에 병행하는 여러 가지 방식의 프라나야마가 있다.

풀무호흡(Bhastrika Pranayama)은 이 프라나야마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다양한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요가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호흡이며, 각 아사나들을 하는 동안 깊게 숨을 들이쉬고 내쉼으로써 심신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긴장이 풀어지면서 뇌에 산소 공급이 촉진된다.

풀무호흡이란 무엇일까?

풀무호흡의 산스크리트어 명칭은 ‘카팔라바티’이다. 카팔라는 “두개골”, 바티는 “정화하다”라는 의미가 있다. 즉, 정신을 맑아지게 해주는 호흡법인 것이다.

풀무호흡은 불안, 긴장, 걱정, 슬픔, 고통, 두려움 등의 감정들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풀무호흡과 함께 하는 가장 흔한 아사나로는 연꽃 자세가 있다.

풀무호흡을 하는 방법

  • 풀무호흡에는 숨을 가볍게 쉬는 단계와, 폐를 가득 채울 기세로 숨을 깊게 들이 삼켰다가 강하게 내쉬는 단계가 있다.
  • 척추에 닿을 정도로 배를 수축시키는 느낌으로 들이쉬어 횡경막을 자극하도록 한다.
  • 점차 숙련이 됨에 따라 들이쉬고 내쉬는 리듬을 빠르게 한다.

풀무호흡이 주는 장점

풀무호흡을 통해 여러 모로 건강이 향상될 수 있다. 주된 효능은 호흡이 개선되며 감정을 더 잘 다루게 된다는 것이다. 풀무호흡이 줄 수 있는 이점들은 이밖에도 아래와 같다.

1.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호흡을 조절하는 것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정신으로부터 부정적인 에너지들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의 횡경막은 복강 신경총, 즉 명치가 있는 쪽으로 수축하며, 여기에 모든 감정이 응축된다.

풀무호흡은 이렇게 쌓여있던 감정들이 배출되는 길을 뚫어 주는 역할을 한다. 결과적으로 신체에 조화를 가져다 주고, 심신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행복 지수를 올리는 요가 자세

요가에서 풀무호흡을 하면 좋은 점 6가지

2. 피를 맑게 해주며 폐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풀무호흡은 순환을 촉진시킴으로써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여, 피가 맑아지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뿐만 아니라, 풀무호흡을 통해 호흡 계통이 정화될 수 있다. 잔여 공기까지 완전히 내쉼으로써 텅 비운 폐를 깨끗한 새 공기로 채워 주는 것이 풀무호흡이 하는 역할이다.

3. 폐활량을 증가시킨다

사람들은 보통 호흡을 얕게 제한적으로 하기 때문에 폐를 최대치까지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다. 이렇게 짧은 호흡은 폐를 완전히 채워주지 않는다.

풀무호흡을 자주 해주면, 폐는 점차적으로 공기를 더 많이 받아들이는 데 익숙해지는 것이다.

4. 제3의 차크라를 강화해준다

제 3의 차크라인 ‘마니푸라’는 차크라 중에서도 가장 크고 강력하며, 감정과 행동을 지배한다. 공포에 질리거나 슬플 때, 속이 텅 빈 느낌이 든 적이 있지 않은가? 바로 제3의 차크라의 균형이 깨지면서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5.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깊은 호흡은 혈액 뿐만 아니라 뇌에도 더 많은 산소가 가도록 해준다. 산소 공급은 뇌 기능을 향상시켜 인지 능력과 집중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6. 소화 기능을 촉진한다

풀무호흡을 하는 동안 횡경막이 지속적으로 움직이면서 소화 계통이 활성화된다. 결과적으로, 소화를 돕고 위장 장애를 방지하게 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이 요가를 하면 좋은 3가지 이유

주의 사항

  • 풀무호흡을 처음 시작한다면, 숙련이 될 때까지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배워가야 한다. 시간과 인내를 요구하는 섬세한 기술이기 때문이다.
  • 처음부터 어지러울 정도로 빨리 호흡하는 것을 삼간다. 많은 양의 공기를 빠른 속도로 들이쉬고 내쉬는 것은 연습이 필요하다. 조급하게 굴지 말고 서서히 호흡 기관을 적응시켜 나가도록 한다.
  • 현기증이 들기 시작하면 멈추도록 한다. 속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호흡을 계속해서는 안 된다. 반복적인 자극으로 인해 폐가 혹사되면 실신할 수도 있다.
  • 몸의 반응에 귀 기울이자.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진행해 나가는 태도가 중요하다.
요가에서 풀무호흡을 하면 좋은 점 6가지

금기 사항

풀무호흡은 임신 및 생리 중에 해서는 안 된다. 또한 간질, 고혈압, 폐기종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권장되지 않는다.

풀무호흡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난 기술이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주의 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또한 초보자는 아니지만, 좀더 강도 높은 호흡을 시도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주의 사항을 숙지하도록 한다.

요가의 핵심은 인내이다. 결과가 하루 아침에 나오는 것이 아닌, 서서히 나타나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책임감과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해보자.